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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각된 커피전문점 브랜드 효익이 브랜드 신뢰와 지속적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Consumers' Perceived Brand Benefits of Coffee Shops on Brand Trust and Continuous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27 no.4, 2017년, pp.431 - 441  

이초희 (배재대학교 외식경영학과) ,  류시현 (배재대학교 외식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 of consumers' perceived brand benefits toward brand coffee shops on continuous purchase intentions as well as the mediating effect of brand trust. The survey was conducted on coffee consumers aged 20~40 years living in Seoul and who visited brand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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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경쟁력 우위 확보를 위하여 소비자의 지각된 브랜드 효익 요인 중 지속적 구매에 가장 큰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브랜드 신뢰의 영향 관계에 대해서도 검증이 필요하다. 따라서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 소비자의 지각된 브랜드 효익이 브랜드 신뢰와 지속적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 하고, 브랜드 신뢰의 매개효과를 파악하여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효익 제고와 브랜드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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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효익의 유형에는 무엇이 있으며 각각의 의미는 무엇인가? 브랜드 효익의 유형은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었 는데, Keller KL(1993)은 기능적 효익(Functional benefits), 상징적 효익(Symbolic benefits), 경험적 효익(Empirical benefits) 의 세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였다. 기능적 효익은 브랜드 소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제품 특성과 관련된 본질적인 효익이고, 상징적 효익은 브랜드 소비를 통해 사회적 인정을 얻고 과시하거나 자아를 표현함으로써 얻는 효익이며, 경험적 효익은 브랜드를 소비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감각적이고 감성 적인 즐거움을 통해서 충족되는 효익을 의미한다. 그런데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해지면서 과거와 달리 소비자는 브랜드가 지닌 기능적 특성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효익에 만족하지 않고, 그 이상의 효익을 추구함에 따라 브랜드 구매를 통해 소비자가 추구하는 해당 효익을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브랜드 효익이란? 소비자들은 브랜드 속성에 기인하는 효익을 지각함으로써 가치를 느끼게 되고, 이는 브랜드 자산 가치를 제고하여 만족에 영향을 준다(Na WB 등 1999). 브랜드 효익이란 소비자가 브랜드화 된 제품이나 서비스 속성에 부여하는 개인적인 가치와 의미(Keller KL 1993) 또는 소비자가 브랜드를 소비함으로써 얻고자 하는 구체적인 욕구(An GH 등 2013)를 뜻한다. 브랜드 효익의 유형은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었 는데, Keller KL(1993)은 기능적 효익(Functional benefits), 상징적 효익(Symbolic benefits), 경험적 효익(Empirical benefits) 의 세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였다.
지각된 브랜드 효익이 영향을 미치는 곳은 어디인가? 지각된 브랜드 효익은 지각된 가치, 만족과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신뢰도 등 전반적인 여러 요소들과 함께 충성도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커피전문점 소비자의 브랜드 효익이 지각된 가치, 브랜드 이미지, 만족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Kim ST(2011)의 연구 에서 지각된 브랜드 효익은 궁극적으로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재방문에는 기존 브랜드 이미지보다는 이전 방문 시 인지된 타 브랜드 대비 상대적 만족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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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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