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ERP시스템 사용자의 직무특성과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Job Characteristics and Empowerment on Job satisfaction of ERP System Users of Small/Medium Businesses원문보기
본 연구는 중소 제조 및 서비스업체의 ERP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사용자의 직무특성과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직무특성의 세부 요인인 효율성, 권한위임, 복잡성은 ERP 사용자의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분석되었고, 임파워먼트 요인의 업무영향력, 자기결정력, 과업의미성은 사용자의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역할수행력은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에 따라 ERP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중소 제조 및 서비스 기업에서는 ERP 시스템의 사용으로 인하여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자신들이 담당하고 있는 직무에 만족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중소 제조 및 서비스업체의 ERP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사용자의 직무특성과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직무특성의 세부 요인인 효율성, 권한위임, 복잡성은 ERP 사용자의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분석되었고, 임파워먼트 요인의 업무영향력, 자기결정력, 과업의미성은 사용자의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역할수행력은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에 따라 ERP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중소 제조 및 서비스 기업에서는 ERP 시스템의 사용으로 인하여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자신들이 담당하고 있는 직무에 만족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of job characteristics and empowerment on job satisfaction of ERP system users of small/medium manufacturing & service businesses. In the results of analysis, the detailed factors of job characteristics such as efficiency, authority delegation, and complexity were sig...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of job characteristics and empowerment on job satisfaction of ERP system users of small/medium manufacturing & service businesses. In the results of analysis, the detailed factors of job characteristics such as efficiency, authority delegation, and complexity were significant influence factors on ERP users' job satisfaction while the factors of empowerment such as task impact, self-determination, and task meaning had positive effects on users' job satisfaction. However, competence did not have positive effects on job satisfac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most of the ERP system users of small/medium businesses were satisfied with their own jobs.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of job characteristics and empowerment on job satisfaction of ERP system users of small/medium manufacturing & service businesses. In the results of analysis, the detailed factors of job characteristics such as efficiency, authority delegation, and complexity were significant influence factors on ERP users' job satisfaction while the factors of empowerment such as task impact, self-determination, and task meaning had positive effects on users' job satisfaction. However, competence did not have positive effects on job satisfac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most of the ERP system users of small/medium businesses were satisfied with their own jo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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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ERP 시스템에 관한 연구는 기업단위 관점에서의 연구도 중요하겠지만 조직의 성과는 조직구성원들의 동기부여와 직접적인 영향이 있기 때문에 ERP을 사용하는 조직구성원의 관점에서의 연구도 매우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직구성원의 관점에서 ERP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중소 제조 및 서비스업에 종사하고 있는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직무특성과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실증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론을 바탕으로 기업의 인적자원을 관리하는 담당자들에게 실무적인 지침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소 제조 및 서비스 기업의 ERP 시스템 사용자의 직무특성과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 선행연구에서는 직무만족에 미치는 연구를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다양하게 제시된 영향요인들 가운데 직무특성과 임파워먼트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종속변수로 설정된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중소 제조 및 서비스 업체의 ERP 시스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직무특성과 임파워먼트가 ERP 사용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로, 문헌연구를 통하여 선행연구에서 제시되고 있는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도출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설문지 기법을 이용하여 표본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표본자료의 통계분석을 위해서 SPSS 20.
본 연구는 중소 제조 및 서비스 기업의 ERP 시스템 사용자의 직무특성과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 선행연구에서는 직무만족에 미치는 연구를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다양하게 제시된 영향요인들 가운데 직무특성과 임파워먼트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종속변수로 설정된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소 제조 및 서비스업체의 ERP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사용자의 직무 특성과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효율성, 권한위임, 복잡성으로 설정된 직무특성은 ERP 사용자의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분석되었고, 업무영향력, 역할수행력, 자기결정력, 과업의미성으로 설정된 임파워먼트 요인은 역할수행력을 제외한 3개의 변수들이 사용자의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가설 설정
가설 1-1: 효율성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임파워먼트를 측정하기 위하여 김용학[12], 변미희[30] 등의 연구결과를 참조하여 업무 영향력은 경력발전의 중요성, 계획한 일의 추진, 중요한 의사결정 등으로 설정하였고, 역할수행력은 더 높은 목표달성, 업무추진 방식의 자율성, 업무의 통제성 등으로 설정하였다. 과업의미성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직무수행의 개인적 의미, 목표달성, 업무수행방법의 자율성 등으로 설정하였고, 자기결정력은 직무의 조직 내 중요성, 목표달성을 위한 능력, 일에 대한 영향력 등으로 설정하여 측정하였다.
효율성은 ERP 시스템 도입으로 정보공유 수준, 보고형태(온라인 보고)의 변화 정도, 타 부서와 협조 정도, 업무처리 기간의 단축 등으로 측정하였고, 권한 위임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결재과정의 변화, 업무영역의 명확도, 업무처리 결과에 대한 책임감 등으로 설정하였다. 복잡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업무량의 변화, 타 부서와 관련 정도, 업무의 단순성, 업무의 반복성 등으로 설정하였다.
김용학[12], 변미희[30]는 임파워먼트를 측정하기 위하여 Spreitzer[27]가 개발하여 사용한 업무영향력, 역할수행력, 과업의미성, 자기결정력 등 4가지 요인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임파워먼트를 측정하기 위하여 김용학[12], 변미희[30] 등의 연구결과를 참조하여 업무 영향력은 경력발전의 중요성, 계획한 일의 추진, 중요한 의사결정 등으로 설정하였고, 역할수행력은 더 높은 목표달성, 업무추진 방식의 자율성, 업무의 통제성 등으로 설정하였다. 과업의미성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직무수행의 개인적 의미, 목표달성, 업무수행방법의 자율성 등으로 설정하였고, 자기결정력은 직무의 조직 내 중요성, 목표달성을 위한 능력, 일에 대한 영향력 등으로 설정하여 측정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은 제외하여 296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각 변수들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을 바탕으로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작성하였다.
이창희[1]는 ERP 시스템에서 제공되는 기능을 인적자원관리, 회계, 물류, 전략경영, 공급망관리, 고객관계관리 등 5개 기능으로 제시하였다. 세부기능으로 인적자원관리에서는 인적자원의 기획, 개발, 인사관리, 급여관리로 구분하였고, 회계분야에서는 재무회계, 관리회계, 투자관리로 구분하였다. 물류분야에서는 판매, 자재, 생산계획관리, 프로젝트시스템, 설비유지보수, 품질관리 등으로 분류하였다.
직무특성은 김학수 등[6], 박명호[9] 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효율성, 권한위임, 복잡성으로 설정하였고, 임파워먼트는 김용학[12], 고형일[13] 등의 연구를 바탕으로 업무영향력, 역할수행력, 자기결정력, 과업의미성으로 설정하였다. 종속변수로는 김연선[19], 손태원[20] 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직무만족으로 설정하였다.
지금까지 ERP시스템과 관련한 연구는 주로 기업단위의 재무적/비재무적 성과 측면에서 이루어졌는데, 본 연구는조직 구성원 개인의 관점에서 성과를 직무만족 차원에서 실증분석을 하였다. 즉, ERP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중소 제조 및 서비스업에 종사하고 있는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직무특성과 임파워먼트가 개인적인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는데 의의를 찾을 수 있었다. 다음으로 대기업만을 선호하는 근로환경에서 ERP 시스템과 같은 정보기술의 도입은 중소제조업체에서 조직구성원들의 동기부여와 함께 기업의 경영성과를 극대화할 있는 하나의 방법이라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지금까지 ERP시스템과 관련한 연구는 주로 기업단위의 재무적/비재무적 성과 측면에서 이루어졌는데, 본 연구는조직 구성원 개인의 관점에서 성과를 직무만족 차원에서 실증분석을 하였다. 즉, ERP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중소 제조 및 서비스업에 종사하고 있는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직무특성과 임파워먼트가 개인적인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는데 의의를 찾을 수 있었다.
직무특성은 김학수 등[6], 박명호[9] 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효율성, 권한위임, 복잡성으로 설정하였고, 임파워먼트는 김용학[12], 고형일[13] 등의 연구를 바탕으로 업무영향력, 역할수행력, 자기결정력, 과업의미성으로 설정하였다. 종속변수로는 김연선[19], 손태원[20] 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직무만족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직무특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김학수 등[6], 고현철[7], 박명호[9] 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효율성, 권한위임, 복잡성으로 설정하였다. 효율성은 ERP 시스템 도입으로 정보공유 수준, 보고형태(온라인 보고)의 변화 정도, 타 부서와 협조 정도, 업무처리 기간의 단축 등으로 측정하였고, 권한 위임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결재과정의 변화, 업무영역의 명확도, 업무처리 결과에 대한 책임감 등으로 설정하였다. 복잡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업무량의 변화, 타 부서와 관련 정도, 업무의 단순성, 업무의 반복성 등으로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실증분석을 위해 설문은 서울 및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중소 제조 및 서비스업체 가운데 ERP 시스템을 구축하여 활용하고 있는 기업체를 대상으로 하여 직접 방문, 이메일, 팩스 등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은 제외하여 296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설문은 서울 및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중소 제조 및 서비스업체 가운데 ERP 시스템을 구축하여 활용하고 있는 기업체를 대상으로 하여 직접 방문, 이메일, 팩스 등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은 제외하여 296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각 변수들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을 바탕으로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작성하였다.
데이터처리
0 통계 패키지를 활용하였다. 설문항목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을 위하여 요인분석과 신뢰성 검정을 하였으며 회귀분석을 통하여 설정된 가설을 검증하였다.
직무특성과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하였다. 회귀분석 결과는 다음 표와 같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직무만족을 측정하기 위하여 Spector et al.[32], 정경미[33] 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급여 만족감, 업무 만족감, 직장 만족감, 근로조건 만족감 등으로 설정하였다.
박명호[9]는 직무특성을 효율성, 권한위임, 복잡성, 숙련도 등으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직무특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김학수 등[6], 고현철[7], 박명호[9] 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효율성, 권한위임, 복잡성으로 설정하였다. 효율성은 ERP 시스템 도입으로 정보공유 수준, 보고형태(온라인 보고)의 변화 정도, 타 부서와 협조 정도, 업무처리 기간의 단축 등으로 측정하였고, 권한 위임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결재과정의 변화, 업무영역의 명확도, 업무처리 결과에 대한 책임감 등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측정도구의 신뢰성 분석을 위하여 크론바하 알파 신뢰계수(Cronbach α)를 이용하는 내적일관성법을 이용하여 분석을 하였다.
타당성 중 개념타당성은 측정지표의 실제 측정결과가 원래 의도된 이론적 개념과 부합되는지를 검증하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요인분석에서 요인적재량(factor loading)은 0.6이상으로 하여 베리맥스 회전(Varimax rotation)방식을 사용하였다. 고유값(Eigen Value)은 1이상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즉, ERP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중소 제조 및 서비스업에 종사하고 있는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직무특성과 임파워먼트가 개인적인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는데 의의를 찾을 수 있었다. 다음으로 대기업만을 선호하는 근로환경에서 ERP 시스템과 같은 정보기술의 도입은 중소제조업체에서 조직구성원들의 동기부여와 함께 기업의 경영성과를 극대화할 있는 하나의 방법이라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첫째, ERP 시스템은 ERP 시스템 자체에서 제공되는 선진화된 업무프로세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관리방법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으며, 동시에 업무프로세스를 개선시킬 수 있다. 둘째, 기업의 기간 업무에서 발생되는 프로세스와 데이터의 통합관리를 가능하게 해 준다. 셋째, ERP 시스템은 최신 정보기술을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급변하는 정보기술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으며, 넷째, ERP 시스템은 국제화된 경영환경에 맞는 표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지원해주기 때문에 다국가.
05)이 입증되어 가설 1-1은 채택되었다. 따라서 ERP 시스템 도입으로 정보공유 수준, 보고형태(온라인 보고)의 변화 정도, 타 부서와 협조 정도, 업무처리 기간의 단축으로 측정된 효율성은 직무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05)이 입증되어 가설 1-2는 채택되었다. 따라서 결재과정의 변화, 업무영역의 명확도, 업무처리 결과에 대한 책임감으로 측정된 권한위임은 직무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05)이 입증되어 가설 2-1은 채택되었다. 따라서 경력발전의 중요성, 계획한 일의 추진, 중요한 의사결정으로 측정된 업무영향력은 직무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05)을 입증하지 못하여 가설 2-2는 기각되었다. 따라서 더 높은 목표 달성, 업무추진 방식의 자율성, 업무의 통제성으로 측정된 역할수행력은 직무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05)이 입증되어 가설 1-3은 채택되었다. 따라서 업무량의 변화, 타부서와 관련 정도, 업무의 단순성, 업무의 반복성으로 측정된 복잡성은 직무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05)이 입증되어 가설 2-4는 채택되었다. 따라서 직무수행의 개인적 의미, 목표달성, 업무수행방법의 자율성으로 측정된 과업의미성은 직무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05)이 입증되어 가설 2-3은 채택되었다. 따라서 직무의 조직 내 중요성, 목표달성을 위한 능력, 일에 대한 영향력으로 측정된 자기결정력은 직무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중소 제조 및 서비스업체의 ERP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사용자의 직무 특성과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효율성, 권한위임, 복잡성으로 설정된 직무특성은 ERP 사용자의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분석되었고, 업무영향력, 역할수행력, 자기결정력, 과업의미성으로 설정된 임파워먼트 요인은 역할수행력을 제외한 3개의 변수들이 사용자의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에 따라 ERP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중소 제조 및 서비스기업에서는 ERP 시스템의 사용으로 인하여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사용자 자신들이 담당하고 있는 직무에 만족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기업의 기간 업무에서 발생되는 프로세스와 데이터의 통합관리를 가능하게 해 준다. 셋째, ERP 시스템은 최신 정보기술을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급변하는 정보기술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으며, 넷째, ERP 시스템은 국제화된 경영환경에 맞는 표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지원해주기 때문에 다국가. 다통화, 다언어 등의 국제화 환경에 용이하게 대응할 수 있다.
분석결과 효율성, 권한위임, 복잡성으로 설정된 직무특성은 ERP 사용자의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분석되었고, 업무영향력, 역할수행력, 자기결정력, 과업의미성으로 설정된 임파워먼트 요인은 역할수행력을 제외한 3개의 변수들이 사용자의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에 따라 ERP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중소 제조 및 서비스기업에서는 ERP 시스템의 사용으로 인하여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사용자 자신들이 담당하고 있는 직무에 만족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ERP 시스템은 기업 업무 프로세스의 변화를 요구하는 경영혁신으로, 이승창 등[2]은 ERP 시스템의 도입효과를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다. 첫째, ERP 시스템은 ERP 시스템 자체에서 제공되는 선진화된 업무프로세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관리방법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으며, 동시에 업무프로세스를 개선시킬 수 있다. 둘째, 기업의 기간 업무에서 발생되는 프로세스와 데이터의 통합관리를 가능하게 해 준다.
후속연구
지금까지 대부분의 ERP 시스템과 관련한 연구는 주로 기업단위의 재무적/비재무적 성과 측면에서 이루어졌다. 그러나 ERP 시스템에 관한 연구는 기업단위 관점에서의 연구도 중요하겠지만 조직의 성과는 조직구성원들의 동기부여와 직접적인 영향이 있기 때문에 ERP을 사용하는 조직구성원의 관점에서의 연구도 매우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직구성원의 관점에서 ERP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중소 제조 및 서비스업에 종사하고 있는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직무특성과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실증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론을 바탕으로 기업의 인적자원을 관리하는 담당자들에게 실무적인 지침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서울 및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중소 제조 및 서비스업체를 대상으로 한 연구로, 연구결과를 중소 제조 및 서비스 업체가 아닌 일반 기업에 까지 적용하기에 무리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본 연구의 설문은 응답자의 인지적 판단에 의한 방법으로 측정하였기 때문에 별도의 정량적인 분석이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이며, 셋째, 본 연구는 ERP 시스템을 사용 중인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여 ERP 시스템의 사용기간에 관계없이 분석하였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종단적인 연구가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가 가지고 있는 한계는 아래와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서울 및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는 중소 제조 및 서비스업체를 대상으로 한 연구로, 연구결과를 중소 제조 및 서비스 업체가 아닌 일반 기업에 까지 적용하기에 무리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본 연구의 설문은 응답자의 인지적 판단에 의한 방법으로 측정하였기 때문에 별도의 정량적인 분석이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이며, 셋째, 본 연구는 ERP 시스템을 사용 중인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여 ERP 시스템의 사용기간에 관계없이 분석하였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종단적인 연구가 있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파워먼트가 잘 실행되고 있는 조직과 그렇지 못한 조직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임파워먼트가 잘 실행되고 있는 조직은 조직원들에게 스스로 동기부여가 잘 되기 때문에 직무에 더 적극적이고 자신감에 넘쳐 업무성과가 향상될 수 있으며, 또한 조직원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과 직무에 대해서도 자긍심과 만족감을 가질 수 있으나 임파워먼트가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 조직은 조직원이 수동적이고 무기력하며 업무에 대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업무성과가 저조할 뿐만 아니라 조직원이 담당하고 있는 업무와 조직 자체에 대해 불만이 쌓이게 된다[12]. 따라서 임파워먼트는 단순히 권한의 이양이나 제도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아니고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여야 한다.
ERP시스템은 무엇인가?
ERP시스템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면서 기업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자, 인사, 회계, 자금 등의 업무기능을 자동화하고, 생산 및 현장업무의 프로세스를 물류의 흐름과 일치시켜 분석 및 의사결정 등과 같은 전략경영과 고객관계에서 발생하는 각종 경영활동의 통합을 통해 기업의 생산성과 경영성과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종합경영시스템이다[1]. 따라서 ERP시스템은 기업 업무 프로세스의 변화를 요구하는 경영혁신으로, 이승창 등[2]은 ERP 시스템의 도입효과를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다.
ERP시스템에서 제공되는 기능에서 세부기능으로 무엇이 있는가?
이창희[1]는 ERP시스템에서 제공되는 기능을 인적자원관리, 회계, 물류, 전략경영, 공급망관리, 고객관계관리 등 5개 기능으로 제시하였다. 세부기능으로 인적자원관리에서는 인적자원의 기획, 개발, 인사관리, 급여관리로 구분하였고, 회계분야에서는 재무회계, 관리회계, 투자관리로 구분하였다. 물류분야에서는 판매, 자재, 생산계획관리, 프로젝트시스템, 설비유지보수, 품질관리 등으로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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