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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목적지의 러브마크, 브랜드 동일시, 브랜드자산 및 행동의도와의 관계
A study on relationship among Love Marks, Brand Identification, Brand Equity & Behavior Inten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3, 2017년, pp.165 - 173  

이정은 (이코노앤리서치컨설팅) ,  서경도 (광주대학교 호텔외식조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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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관광목적지의 러브마크, 브랜드 동일시 및 브랜드자산 및 행동의도와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실증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러브마크가 자아동일시에 영향관계는 각각 러브마크의 성과는 자아동일시간의 관계, 러브마크의 친밀감은 자아동일시 순으로 유의한 관계를 나타나고 있었으며 러브마크의 신뢰는 자아동일시에는 유의한 관계를 형성하지 않고 있었다. 러브마크는 브랜드자산에 유의한 영향관계는 우선 러브마크는 브랜드품질에 유의한 영향에서 확인한 결과 친밀감과 브랜드 품질간의 관계, 신뢰와 브랜드 품질간의 관계의 순으로 유의한 관계를 형성하였으며, 성과는 브랜드 품질은 유의한 성과를 형성하지 않고 있었다. 러브마크는 브랜드가치에 유의한 영향관계에서 성과와 브랜드 가치간의 관계, 친밀감과 브랜드 가치간의 관계의 순으로 유의한 관계를 형성하였으며 성과는 브랜드 가치에 유의한 성과를 형성하지 않고 있었다. 자아일치성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관계는 자이일치성은 행동의도간의 관계간에 유의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었다. 브랜드자산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관계는 브랜드품질과 행동의도간의 관계, 브랜드가치와 행동의도간의 관계 순으로 유의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the brand, the brand equity and brand equity of a tourist destination. The effect of love mark on self identification is that the relationship between love mark performance and self-identification time is significant, and th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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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광객이 관광목적지에 대하여 강력한 관계를 갖는 충성도 이상의 특성을 가지는 관광지의 러브마크(Love Mark)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광목적지의 러브마크, 브랜드 동일시 및 브랜드자산 및 행동의도와의 상호 인과관계를 확인하여 나타난 결과에 대하여 그 의미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관광목적지의 러브마크, 브랜드 동일시 및 브랜드자산 및 행동의도와 인과관계의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하는 바를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4. 브랜드자산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을 것이다.
  • 러브마크는 브랜드자산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을 것이다. 의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하위가설 2-1은 러브마크는 브랜드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로 설정하였으며 분석결과 [Table 6]에서 보는 것과 같이 친밀감과 브랜드 품질간의 관계(β=.
  • 가설3. 자아일치성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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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자원 조건이 매력성을 갖추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관광에서는 관광객의 입장이든, 관광목적인 지역이든 볼거리, 먹거리, 살거리, 즐길거리 등의 관광자원이 필수조건이며, 이러한 관광자원 조건이 매력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건이 필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관광객의 요구 및 욕구를 파악해야 한다. 또한 지속적인 관광활동과 관광지로서 지속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타 관광지와의 차별성을 유지시키는 것이 필수적이며 이와 더불어 축제·이벤트를 포함한 관광마케팅을 다양한 방법으로 관광객들에게 어필하려 하고 있다.
러브마크에서 애착의 의미는? 러브마크(Love-Mark)는 심리학의 애착이론에 근거하여 소비자와 브랜드간의 관계를 파악한 결과들이 도출이 되었다[2,3]. 애착은 브랜드에 대해서 중요한 의미가 있으며 그 과정은 브랜드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이며, 이는 애착을 가질수록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4]. 소비자는 브랜드가 제공하는 기능적인 의미보다는 그 브랜드가 어떠한 느낌 혹은 경험을 제공하여 주는지 선택하며 그 브랜드에 대한 느낌, 경험의 강도 등이 높을수록 소비자와 브랜드는 친밀감과 애착의 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5].
관광에서 필수적인 관광자원은? 관광에서는 관광객의 입장이든, 관광목적인 지역이든 볼거리, 먹거리, 살거리, 즐길거리 등의 관광자원이 필수조건이며, 이러한 관광자원 조건이 매력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건이 필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관광객의 요구 및 욕구를 파악해야 한다. 또한 지속적인 관광활동과 관광지로서 지속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타 관광지와의 차별성을 유지시키는 것이 필수적이며 이와 더불어 축제·이벤트를 포함한 관광마케팅을 다양한 방법으로 관광객들에게 어필하려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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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Rust, R. T., Katherine, N. L. & Valarie, A. Z. "Driving Consumer Equity: How Customer Lifetime Value to Strategic Marketing decisions". Marketing Science Institute Working, Paper, pp.1-108, cambridge, MA: Marketing Science Institute. 

  2. Bowlby, J.. Attachment and loss; Vol 1. Attachment (2nd ed). NY: Basic Books, 1982 

  3. Jong-Im, Yang, Ok-Nam, In & Tae-Hee, Lee. "Tourists Expectation of Destination Love Mark from Tourism Storytelling". Tourism Science. Vol. 34, No. 5, pp.155-176, 2010. 

  4. Kwang-Ho Ahn, Byung-Hun Lim & Seung- Ho, Kim. "The study of the effect of consumer knowledge and involvement on the product choice predictions of conjoint model". Korean management review, Vol. 35, No. 6, pp.1731-1755, 2006 

  5. Jun-Hyeok, Lee, Daeh-Wan, Park, Cheol-Sik, Won, Chang-Ho, Oh, Hui-Yong, Park & Gyeong-Sul, Ha. "A study on tourism storytelling and strength of relationship of visitor's in Busan: the mediating role of lovemarks". 69th Tosok Conference Proceeding, pp. 387-398. 

  6. Robert, K. "Love marks: The future beyond Brands". Kindle Edition, 2004. 

  7. Jong-Im, Yang & Tae-Hee Lee. "A Study on The effects of Storytelling experience on the awareness of the Brand value and Love Marks for Tourism Destination.". Tourism Science, Vol. 35, No. 6, pp. 59-75, 2011. 

  8. Bhattaharya, C. B., Rao, H. & Glynn. M. A. "Understanding the bond of identification: An investigation of its correlates among art museum members. Journal of Marketing, Vol. 59, No. 4, pp. 46-57, 1995. 

  9. Rio, A. Belen del, Rodolfo Vazquez & Victor Iglesias. The effect of Brand Associations on consumer Response. Journal of Comsumer Marketing, Vol. 18, No. 5, pp. 410-415, 2001. 

  10. Kyoung-Mi Yang. "The Effect of Self-Esteem and Depression on Smartphone Addic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1, pp. 113-123, 2016 

  11. Jin-Young Ha. "A study on relationship among brand personality, brand identification,, Love-mark and customer equity".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Vol. 18, No. 1, pp. 325-351, 2014. 

  12. Dong-Il, Tag,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nvergence Benefit of Facebook Fan Page in Brand Attachment and Brand Commitm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196-206, 2015. 

  13. Asker, D. A. "Managing Brand Equity". NY: The free Press, 1991. 

  14. Yoo, B., Dontthu, N. & Lee, S. "An Exanimation of selected Marketing Mix Elements and Brand Equity". Journal of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 28, No. 2, pp. 1-14, 2000. 

  15. Jung-Yun, Yang & Jung-Hwan, Park. "The Research of Hotel Brand Equity on perceived Customer of Switching Costs and Customer Loyalty".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 24, No. 6, pp. 291-312, 2010. 

  16. Seung-Soo, Shin, Miyea ,Shin, Yoon-Su, Jeong, Jihea , Lee. " An Investigation of Social Commerce Service Quality on Consumer's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1, pp. 1-9 

  17. Hyo-Kyung Kim, Jae-Young Moon. "A study on the Work Process of Hotels and Residence Hotels effect on the Employee Satisfac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2, pp. 93-99, 2016. 

  18. Zeithaml, V. A, Berry, L. L & Parasurman, A."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Vol. 60, No. 2, pp. 31-46, 1996. 

  19. Dong-Ju, Shin & Yun-Jeong, Hur. "A Study on the Influence of Experience Motivation in Fishing Village on Visitor's Satisfaction and Flow Experience: Focused on Experience Festival in Jangho Fishing Village ".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 24, No. 6, pp. 291-312, 2010. 

  20. Hutchinso, J., Lai, F. & Wang, Y. Understanding the relationships of quality, Value, equity,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among golf. Tourism Management, Vol. 30, No. 2, pp. 87-96. 

  21. Sang-Hee, Lee. "The Mediating Effects of Customer Satisfac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Equity and Customer Loyalty in the Coffee House".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Vol. 27, No. 11, pp. 309-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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