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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포에 대한 개념 분석
Concept Analysis of Rapport 원문보기

근관절건강학회지 =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v.24 no.3, 2017년, pp.187 - 195  

신연희 (양산부산대학교병원) ,  이은남 (동아대학교 간호학과) ,  조영신 (고신대학교 복음병원 외과계 중환자실) ,  정선애 (온종합병원 인공신장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dentify the attributes of rapport, their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Methods: Walker and Avant's method for concept analysis was used to analyze the concept. Articles published from January 2007 to May 2017 were searched through PubMed, CINAHL, and RISS d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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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라포 개념이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범위의 문헌을 고찰한 결과 다음의 잠정적인 기준목록과 속성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라포에 대한 개념분석을 통해 그 개념을 명확히 하고 속성과 선행요인을 파악함으로서 의료진과 대상자 간의 라포 정도를 측정하고, 이를 증진시키기 위한 간호중재를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 하는데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라포의 개념을 분석하여 속성을 명확히 정의하고 선행요인과 결과를 확인함으로서 향후에 라포 측정 도구를 개발하고 라포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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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국내 의료계의 특징은? 최근 국내 의료계는 최고의 시설과 환자의 진료만족, 그리고 더 많은 환자 유치 등을 실현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으며, 의료 서비스 마케팅 측면에서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또한 의료기관의 수준을 평가하는 기준은 의료 환경 뿐 아니라 대인관계 및 대상자간의 정보제공, 대상자의 만족도 평가 등 제공자 중심이 아닌, 소비자 중심의 평가로 변화하고 있다. 대상자와 긍정적인 관계를 맺는다는 것은 대상자와 반복적이고, 장기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며, 그 연결고리는 친밀감, 배려, 친분, 신뢰, 라포 등이다(Gremler & Gwinner, 2000).
라포란? ‘라포’란 ‘두 사람 사이의 공감적인 인간관계 또는 그 친밀도, 특히 치료자와 환자사이의 관계’를 말하는 심리학 용어이다(Standard Korean Language Dictionary, 2017). Leach (2005)는 라포를 조화로운 관계(harmonious relationship)로 정의하였고, Gremler와 Gwinner (2000)는 즐거운 관계와 개인적인 유대감이라고도 하였다.
본 연구에서 확인한 라포의 속성은 무엇인가? • 서로를 이해함(⑤, ⑦) • 서로의 생각, 정보를 공유함(③, ⑧) • 서로 공감함(④) • 조화로운 유대관계 형성(①, ②, 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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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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