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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GB 라이팅 파이프라인에 의한 그래픽 영상 조명효과 구현방법
Method for making lighting effects in graphic image by RGB lighting pipelin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3, 2017년, pp.307 - 312  

추자이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  정첸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  고재혁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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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애니메이션 제작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RGB 라이팅 파이프라인 개발이다. 현재 방법의 문제점을 파악한 후 새로운 방법과 비교분석을 통해서 8단계로 연구하였고 연구결과로 해결책을 제시했다. 본 연구에 따른 RGB라이팅 파이프라인에 의한 그래픽 영상 조명효과 구현방법은 텍스처와 분리된 디지털 라이트(light)와 설정갯수 단위로 묶인 라이트 세트 별로 렌더레이어를 생성하고, 각각의 라이트가 RGB채널로 분리됨으로써 3가지의 라이트 정보가 하나의 레이어와 그래픽 영상 이미지에 저장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색 보정의 정확도와 정밀도가 향상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기존 방법과 새로운 방법 각 특성에 대한 장단점을 살펴보고 작업의 특성이나 업종별 특성에 따라 새로운 형태의 RGB라이팅 파이프라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velop a new type of RGB lighting pipeline that can save time in animation production. After identifying the problems of the current method, the researchers studied 8 steps through new methods and comparative analysis. A method of implementing a graphic image light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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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해서 기존 방법과 새로운 방법 각 특성에 대한 장단점을 살펴보고 작업의 특성이나 제약 업종별 특성에 따라 새로운 형태의 RGB라이팅 파이프라인 개발 해결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RGB라이팅 파이프라인에 의한 그래픽 영상 조명효과 구현 방법의 기술적인 구현방법과 기존 방법에 비해서 효과적인 제작파이프라인을 구축하여 제작시간단축등 특성에 대한 장단점을 살펴보고 작업의 특성이나 제약에 따라 라이팅 방법을 결정하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함을 목표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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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라이팅이란 무엇인가? 라이팅은 시지각 요소인 빛을 이용하여 인간에게 감성적이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주는 것으로 디자인, 공학, 예술의 요소를 접목하여 빛을 감성 전달의 매개체로 재탄생시키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감성 라이팅은 인터페이스(Interface)로서의 기능적 요소와 조명으로서의 감성적 역할이 기대되면서 오늘날 예술 및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다[3].
라이팅 작업이 영상 제작 작업의 작품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과정인 이유는? 우리는 빛과 사물이 반사하는 고유한 색을 통 해 여러 가지 색과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사진이나 영화의 경우 장면마다 빛 이 다양하게 조절되는 조명 때문에 눈은 사물의 느낌을 다르게 인식하기도 한다. 그래서 영상을 제작함에 있어 후반작업 특히 라이팅 작업은 전체 작품의 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감성 라이팅은 오늘날 어떤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가? 라이팅은 시지각 요소인 빛을 이용하여 인간에게 감성적이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주는 것으로 디자인, 공학, 예술의 요소를 접목하여 빛을 감성 전달의 매개체로 재탄생시키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감성 라이팅은 인터페이스(Interface)로서의 기능적 요소와 조명으로서의 감성적 역할이 기대되면서 오늘날 예술 및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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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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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Birn,Jeremy,"Digitallightingand rendering",Paju: BM Sermon, p157-199,2008, 

  4. Nam-jae kim, Seuc-ho Ryu, Byung-pyo Kyung, Dong-yeol Lee, Wan-bok Lee, "3D Character Production for Dialog Syntax-based Educational Contents Authoring Syste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1, No. 1, pp. 69-75, 2010. 

  5. Myeong-Ho Lee, "A Design of N-Screen Convergence Presentation Tier by using Infographics Based on N-Tier Platfor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4, pp. 9-13, 2014. 

  6. Kim Cheon-ho,"A study on the effect of lighting in formation of solidity on three-dimensional stereoscopic images", Thesis(Master)-Kwangwoon University School of Information and Contents Graduate School: Media and Video Contents Course 2013.8 

  7. Tae Hong Jeong,Hyun Joon Shin ," An Approximation Technique for Real-time Rendering of Phong Reflection Model with Image-based Lighting", Korea Computer Graphics Society,Vol.20 No.1 p13-19,[2014] 

  8. Lin, Yu-Fong;Yoon, So-Yeon,"Exploring Display Lighting Effects: A Comparison of Real and Virtual Experience",The Journal of Korean living science research,Vol.31 No.1 [2011] 

  9. Thejokalyani, N., Dhoble, S.J."Novel approaches for energy efficient solid state lighting by RGB organic light emitting diodes - A review", Elsevier Science B.V., Amsterdam.Vol.32 .p448-467,[2014] 

  10. Wang, Le ,Sakai, Shigekazu ,Suganuma, Mutsumi, "A Study on the Virtual Lighting Studio for Rapid CG Production",Asia Digital Art & Design Society, Vol.2012 No.12 [2012] 

  11. Jong-Nam Sohn, Tae-Woo Han, "Texture mapping of 3D game graphics-characteristics of hand painted textur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11, 2015 

  12. Kyoo-Sung Noh, "Convergence Study on Big Data Competency Reference Mod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3, p55-63, 2015 

  13. Onechul Na, Hyojik Lee, Soyoung Sung, Hangbae Chang, "A Study on Construction of Optimal Wireless Sensor System for Enhancing Organization Security Level on Industry Convergence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39-146,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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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Hyun-Sook Chung, Jeong-Min Kim, "Design of Semantic Models for Teaching and Learning based on Convergence of Ontology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3, pp. 127-134, 2015. 

  16. Deok-Man Kim, "Revitalization small businesses of the overseas exchange through the convergence of private network (Focusing on Laos in the Indochina Peninsula)",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2, pp. 31-36, 2015. 

  17. Xiao-zhong Liu, Seuc-ho Ryu, Byung-pyo Kyung, Dong-yeol Lee, Wan-bok Lee, "South Korea and China's Online Game Community System of Comparative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1, No. 1, pp. 77-82, 2010 

  18. DOI: https://en.wikipedia.org/wiki/CG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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