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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 2020년, pp.392 - 402
이용민 (소니 픽처스 이미지웍스)
Many modern movies and animations rely heavily on CG (computer graphics). The use of CG has made it possible to produce beyond the limits of visual expression. There has also been an increase in technical and artistic efforts to create new and high quality CGs. Look development is the process of m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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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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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I 파이프라인에서 룩뎁이 각 스튜디오의 파이프라인마다 다르고, 아티스트에게 주어진 역할에 따라 조금씩 차이나는 이유는? | 이렇게 룩뎁이 회사마다, 파이프라인마다 역할이 다른 이유는 여러 분야의 능력을 동시에 요구하기 때문에 스튜디오마다 최적화된 팀의 운영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디지털 페인팅으로 만든 컬러맵(Color map)을 포함한 러프니스 맵(Roughness map), 범프맵(Bump map), 디스플레이스먼트 맵(Displacement map) 등의 유틸리티 맵을 3D 프로그램에 있는 쉐이더와 연동시켜서 원하는 이미지를 만드는 능력이 요구된다. | |
룩 디벨롭먼트는 어떤 과정인가? | 룩 디벨롭먼트(Look Development) 라고 하는 과정은 영화를 제작할 때 어떠한 스타일의 비주얼을 만들지 결정하고 동시에 기술적으로 구현하는 과정이다. 3D 애니메이션이나 VFX 분야에서 룩 디벨롭먼트는 프로덕션 초반부터 후반까지 거의 프로젝트 전체를 아우르는 중요한 분야이며, 대형 스튜디오일수록 룩 디벨롭먼트에 투자하는 시간을 아끼지 않는다. | |
모델링은 무엇이 대상이되는가? | CG 파이프라인을 살펴보면 크게 순서대로 모델링(Modeling), 레이아웃(Layout), 리깅(Rigging), 텍스쳐링(Texturing), 룩뎁(Look dev & Shading), 애니메이션(Animation), 이펙트(Effects), 캐릭터 이펙트(Character-FX), 라이팅(Lighting), 합성(Compositing)으로 나눠볼 수 있다. 모델링은 영화에 사용되는 캐릭터와 사물, 배경과 소품등이 대상이 된다. 모델러가 직접 컨셉아트를 보고 3D프로그램을 통해서 지오메트리(Geometry)로 제작한다 [3]. |
https://www.imageworks.com/our-craft/feature-animation/movies/spider-man-spider-verse, 2019.09.08.
김필종, 3D 컴퓨터애니메이션 제작 파이프라인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7, 2004
곽동민, 최철영, 김기홍, 이동훈, "3D 컴퓨터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Cloth Simulation을 위한 제작파이프라인의 최적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9, No.8, p.200, 2009.
https://en.wikipedia.org/wiki/Subsurface_scatt ering, 2019.10.11.
G Borshukov and J. P. Lewis, Realistic human face rendering for "The Matrix Reloaded", ComputerGraphics, ACM Press, 2005.
https://en.wikipedia.org/wiki/Subsurface_scattering, 2019.10.12.
John Aldred, "What is the middle grey and why does it even matter?," diyphotography.net, 2018. https://www.diyphotography.net/what-is-middle-grey-and-why-does-it-even-matter/
https://cgaxis.com/, 2019.10.20.
https://movie.daum.net/moviedb/main?movieId88367, 2019.10.14.
C. S. McCamy, H. Marcus, and J. G. Davidson, "A Color-Rendition Chart," Journal of Applied Photographic Engineering, Vol.2, pp.95-99, 1976.
S. Geffert, Adopting ISO Standards for Museum Imaging, imagingetc.com, Inc. pp.6-7,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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