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자아탄력성, 심리사회적 성숙도가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미치는 융복합적 영향
Convergent Influence of Ego-Resilience, Psycho-Social Maturity on Stress Coping Styles of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3, 2017년, pp.375 - 383  

김금순 (문경대학교 간호학과) ,  김보미 (경북전문대학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아탄력성, 심리사회적 성숙도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관계를 확인하고 대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이다. 자료 수집은 A시 소재의 3개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200명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6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WIN 22.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상관관계,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자아탄력성과 심리사회적 성숙도,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대상자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변수는 성적, 대인관계, 심리사회적 성숙도였고, 전체 설명력은 38%이었다. 따라서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미치는 요인을 바탕으로 대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고, 더 나아가 관련요인을 바탕으로 국내 대학생을 위한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도구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s among Ego-Resilience and Psycho-Social Maturity, Stress Coping Styles, and influencing factors on Stress Coping Styles of university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200 male university students in A city from June 1 to 30, 2016. Data we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학생과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자아탄력성과 스트레스 지각 및 대처와의 관계 [14], 자아탄력성,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6, 14], 자아탄력성,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심리적 성장환경[15]을 살펴본 연구가 있었으나, 자아탄력성, 심리사회적 성숙도가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함께 본 연구는 없는 실정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 자아탄력성, 심리사회적 성숙도, 성적, 대인 관계를 확인함으로써, 대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과 추후 대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관련요인을 바탕으로 국내 실정에 맞는 도구개발을 위한 기초적 자료로 제공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자아탄력성, 심리사회적 성숙도가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미치는 영향요인 규명을 통해, 대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향상시키는 전략 마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자아탄력성, 심리사회적 성숙도가 스트레스대처 방식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보는 연구이며,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낙관성은 역경이나, 어려운 상황에서 견뎌내는 것으로 다음 행동을 준비하는 마음으로 본 연구에서는 취업을 앞둔 대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스트레스가 증가하여 낙관성 영역이 가장 점수가 낮게 측정된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인관계 영역은 지속적으로 증가시키고, 낙관성 영역을 증가시켜 대학생들이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는 대처 방식을 높이기 위한 효율적인 중재방안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 이러한 스트레스에 비효율적인 대처방법을 가지게 될 경우 정신적 불건강과 다양한 질병이 원인으로 작용하여[9] 도피, 악순환적 대처행동으로 만성적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우울을 증가시키므로[10] 효율적인 대처방법을 통한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하다[6].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스트레스 대처 방식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함으로써 효율적인 대학생의 스트레스 중재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자아탄력성, 심리사회적 성숙도, 스트레스 대처방식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며 대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영향하는 요인들을 규명함으로써 대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증진 시키기 위한 중재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또한 자신의 정서를 적절하게 표현하고자 하지만 자아탄력성이 낮은 사람은 유연성이 적고, 스스로 환경적 요구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지 못하며, 환경의 변화나 스트레스에 다양한 행동을 못하여[7], 좌절을 느끼기가 쉽다[4].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많은 스트레스 상황에 노출되는 대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연구하고자 한다.
  • 하지만 심리사회적 성숙도가 낮은 사람은 사회에서 많은 혼란과 불안감, 타임에게 해를 끼치고, 본인이 지각하는 스트레스도 높게 측정된다 [13].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트레스 대처양식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 심리사회적 성숙도를 탐색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란 무엇인가? 스트레스란 사람이 적응하기 어려운 환경에 노출될 때 겪는 심리적, 신체적 건강상태를 말하며, 이러한 상태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위궤양, 심장병, 고혈압 등의 신체적 질환을 일으키기도 하고 우울증, 불면증, 노이로제와 같은 심리적 부적응을 나타내기도 한다[1]. 대학생 시기는 신체, 정신적 성장이 이루어지는 청년기를 거쳐 성인기로 이동하는 청년기에 해당되는 시기로서 대학입시의 중압감이라는 극도의 스트레스를 거친 건강 행위적 측면에서 중요한 시기이며, 이 시기에 구축되는 건강신념과 건강행위가 미래의 건강생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다[2].
대학생의 자아탄력성, 심리사회적 성숙도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관계와 영향은 무엇인가? 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상관관계,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자아탄력성과 심리사회적 성숙도,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대상자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변수는 성적, 대인관계, 심리사회적 성숙도였고, 전체 설명력은 38%이었다. 따라서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미치는 요인을 바탕으로 대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고, 더 나아가 관련요인을 바탕으로 국내 대학생을 위한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도구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스트레스가 지속될 경우 생기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스트레스란 사람이 적응하기 어려운 환경에 노출될 때 겪는 심리적, 신체적 건강상태를 말하며, 이러한 상태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위궤양, 심장병, 고혈압 등의 신체적 질환을 일으키기도 하고 우울증, 불면증, 노이로제와 같은 심리적 부적응을 나타내기도 한다[1]. 대학생 시기는 신체, 정신적 성장이 이루어지는 청년기를 거쳐 성인기로 이동하는 청년기에 해당되는 시기로서 대학입시의 중압감이라는 극도의 스트레스를 거친 건강 행위적 측면에서 중요한 시기이며, 이 시기에 구축되는 건강신념과 건강행위가 미래의 건강생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D. H. Jang, "The effect of stress coping on life stress it's related anxiety and depression in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 Vol.3, No.33, pp. 221-244, 

  2. Y. J. Jang, "The effects of adult attachments on University students' ego-identities and adaptations to the campus lives",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7. 

  3. E. S. Kim, "The impact of strss on drinking behavior and drinking problemsbamong university students", master's thesis, Chunbuk University, 2002. 

  4. O. S. Kim, "The Impact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atisfaction with School Life of Family strengths perceived by them and their Ego Resiliency",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2005. 

  5. E. H. Lee, "Life stress and depressive symptoms among college students: Testing for moderating effects of coping style with structual equations", The Korea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Vol. 9, No. 1, pp. 25-52, 2004. 

  6. A. J. Park, K. E. Lee,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tress oping Styles on College Adaptation 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7, No.3, pp. 267-276, 2011. 

  7. H, J, Park, "Perceived stress, coping process and depression to ego-resilience".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of Korea, 1996. 

  8. Folkman, S., & Lazarus, R. "If it changes it must be aprocess: study of emotion and coping during three stages of a college examin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7, pp.150-170, 1985. 

  9. Wong, D. F. K., Leung, S. S. K., & So, C. K, "Differential impacts of coping strategies on then mental health of chinese nurses in hospitals in Hong Kong",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Vol.7, No. 3, pp.188-198, 2011. 

  10. Munakata, T, Behavioral science in health and illness. Tokyo: Mejikarufurendosha, 1996. 

  11. Y. K. Joo, "A Study on I-Consciousness-We-Consciousness-Relationships between I-Consciousness- We-Consciousness and Individuality-Relatedness, Psychosocial Maturity, and Interpersonal Problem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15, No. 1, pp. 91-109, 2003 

  12. Eastwood Atwater. "Psychology of adjustment", Korea Counseling center, 1982. 

  13. J. H. Yeo, M. Y. Hyun, E. J. Lee, E. O. Park, J. H. Kim & H. J. Song "Psychosocial Maturity, Depression and Self-esteemin Undergraduate Students", .J Korean Acad Psych Mental Health Nurs Vol.14 No.1, pp. 73-81, 2005. 

  14. K. H. Moon. "The Effect of Participating in University Sports Clubs on a Student's Stress Management and Adjustment to University Life",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14. 

  15. G. M. Jang, "The relations of ego-resiliency, stress coping style, and psychological growth environ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10, No.4, pp. 43-161. 2003. 

  16. Faul F, Erdfelder E, Buchner A, Lang AG.,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41, No.4, pp.1149-1160, 2009. 

  17. Block, J, Kremen, A. M.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connections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0, pp.349-361, 1996. 

  18. S. K. Yoo, H. W, Shin,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16 No.4, pp.189-206, 2002. 

  19. K. Y. Noh,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sychosocial maturity inventory for Korean adults",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2003. 

  20. Lazarus R. S, Folkman, S.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 Springer. (1984). 

  21. J. Y. Park,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character type A & B ego-identity and stress coping" master's thesis Sook myung Women's University, 1995. 

  22. E. J. Jo, K. M. Lim, "Influence of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Communication skills on Ego-resili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6, pp.618-628, 2016. 

  23. J. H. Wee.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Psychosocial Maturity Variables and Sexual Attitude, the awareness on sexual harassment and assaults", master's thesis, Su Won University, 2014. 

  24. J. S. Park, B. M. Kim, Y. E. Gwan. "Influence of Psycho-Social Maturity and Self-efficacy for Contraceptive on Sexual Assertiveness of Male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9. pp.461-470. 2016 

  25. M. G. Jang. "The relations of ego-resiliency, stress coping style, and psychological growth environ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10, No.4. pp.143-161, 2003. 

  26. J. H. Wee.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Psychosocial Maturity Variables and Sexual Attitude, the awareness on sexual harassment and assaults" master's thesis, Su Won University, 2014. 

  27. K. W. Kang, "Vibration Fatigue Analysis of Spot Welded Component considering Change of Stiffness due to Fatigue Damag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1, pp. 1-8, 2014. 

  28. C. S. Lee, J. H. Kim, S. H. Bang, "Relation of Eating Speed and Metabolic syndrome in Fire fighter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4, pp. 113-119,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