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성격요인과 스트레스 대처방식과의 관계에 대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신경증과 성실성을 중심으로-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Factors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in college students -Focus on Neuroticism and Conscientiousnes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6, 2017년, pp.219 - 227  

백유미 (중부대학교 원격대학원 교육상담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성격 5요인 중 신경증과 성실성, 스트레스 대처방식과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격요인과 스트레스 대처방식, 자기효능감의 관계는 어떠한지 분석하였다. 둘째, 성격 5요인 가운데 그 자체가 대학생의 정신건강을 의미하는 변인으로, 임상적 의미가 매우 높은 신경증과 성실성을 선정하여 신경증 및 성실성과 스트레스 대처방식과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충청지역 D대학 1학년 462명을 대상으로 성격 5요인 척도, 스트레스 대처방식 척도, 자기효능감 척도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성격요인 중 신경증, 성실성과 자기효능감과의 상관 분석 결과 신경증과 자기효능감은 부적 상관을 나타내고, 성실성은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그리고 성격 5요인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살펴보면 성실성은 스트레스 대처방식 가운데 회피중심과 부적상관을 보였고, 신경증은 스트레스 대처방식 중 사회적지지, 문제해결중심과 부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성격요인 중 신경증, 성실성과 스트레스대처방식과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자기효능감은 신경증 요인과 회피중심 간에 관계에서만 부분 매개효과가 있음을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를 예측하기 위해 성격요인이 유용한 심리적 구인이라는 점과 특히 대학생의 정신건강의 예언변수인 신경증 요인과 스트레스 대처방식 가운데 회피성향을 갖고 있는 경우 정신적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자기효능감에 대한 교육적 중재의 필요성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in correlation between conscientiousness and neuroticism among the Big Five personality traits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The following two study questions were formulated. Study Question 1: What is the correlation betw...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성격 5요인 가운데 신경증, 성실성과 스트레스 대처전략에서 자기효능감이 매개효과가 있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 선행변수인 성격 5요인 가운데 신경증과 성실성이 종속변수인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자기효능감이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3단계 매개회귀분석 (three-step mediated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신경증과 성실성, 스트레스 대처방식과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무엇인가? 이를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격요인과 스트레스 대처방식, 자기효능감의 관계는 어떠한지 분석하였다. 둘째, 성격 5요인 가운데 그 자체가 대학생의 정신건강을 의미하는 변인으로, 임상적 의미가 매우 높은 신경증과 성실성을 선정하여 신경증 및 성실성과 스트레스 대처방식과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충청지역 D대학 1학년 462명을 대상으로 성격 5요인 척도, 스트레스 대처방식 척도, 자기효능감 척도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서술하는 행복이란 무엇인가? 행복은 인간이 지향하는 삶의 궁극적인 목표이며 고대 그리스시대부터 현재까지, 그리고 많은 학자와 대중에 이르기까지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그러나 행복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것과는 달리 스트레스, 불안, 우울과 열등감과 같은 부정적 경험이 증가함에 따라 정서적·심리적 문제를 겪는 사람들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대학생활에서 겪는 스트레스는 대학생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특히 대학 입학으로 인한 갑작스러운 심적, 환경적 변화를 겪게 되는 대학생은 학업, 진로 및 취업문제, 자아정체감, 미래의 불확실성, 부모로부터의 독립 등 적응에 따른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된다. 대학생활에서 겪는 이러한 스트레스는 개인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부적응을 초래하기도 하고 삶의 만족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Sustainable Development Solutions Network(SDSN), "2016 World Happiness Report", SDSN, 2016 

  2. J. S. Park, "Mediating Effect of Acceptance in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Life Stress and Satisfaction with Life",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23, no. 1, pp. 1-8, 2015. DOI: https://doi.org/10.17547/kjsr.2015.23.1.1 

  3. Y. H. Moon, W. I. Kim, "A study on the stress of KMA cadets and university students, and on the relationship of the self-efficacy, the stress-coping, and the perceived stres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ftychdogy, vol. 11, no. 2, pp. 485-501, 2006. 

  4. Lazarus, R. S, Folkman, S., "Stress, appraisal and coping. Springer", New York, 1984. 

  5. J. Y. Lee, "MBTI personality type, self-efficacy and ways of coping in nursing students", Korean J. Stress Res. vol. 18, no. 3, pp. 219-227, 2010. 

  6. N. S. Kim, Y. S. Lim, "The verification of intervening effect of youth activ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Korean J. Youth Studies. vol. 19, no. 8, pp. 219-240, 2012. 

  7. S. W. Jung, " The Relationship of Teachers' The Big Five,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sychology and Behavior, vol. 4, no. 2, pp. 1-24, 2012. 

  8. S. J. Shin, "The relation between burnout and the big five among Korean teachers", University of kyungsung, Master's Thesis, 2008. 

  9. D. H. Ha, H. I. Hwang, S. I, Nam, "The Development of Big 5 Personality Inventory and Its Criterion-Related Validity on School Grade, School Adaptation, and Career Selec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vol. 22, no. 3, pp. 609-629, 2008. 

  10. Costa, P. T., & McCrae, R. R., "Solid ground in the wetlands of personality: A reply to Block", Psychological Bulletin, vol. 117, no. 2, pp. 216-220, 1995. DOI: https://doi.org/10.1037/0033-2909.117.2.216 

  11. Gosling, S. D., Rentfrow, P. J., & Swann Jr, W. B. "A very brief measure of the Big-Five personality domains",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vol. 37, no. 6, pp. 504-528, 2003. DOI: https://doi.org/10.1016/S0092-6566(03)00046-1 

  12. M. H. Cho, J. H, Kim, S. M. Kwon, "The Quality of Life as Perceived by the Youth", The Institute of Social Sciences Seoul National University, pp. 61-94, 1994. 

  13. Costa, P. T., & McCrea, R. R., "Influence of extraversion and neuroticism on subjective well-being: Happy and unhappy peopl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38, no. 4, pp. 668-678, 1980.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38.4.668 

  14. Chan, R., & Joseph, S, "Dimensions of personality, domains of aspiration, and subjective well-bei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 28, no. 2, pp. 347-354, 2000. DOI: https://doi.org/10.1016/S0191-8869(99)00103-8 

  15. Hills, P., & Argyle, M., "Emotional stability as a major dimension of happines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1, pp. 1357-1364, 2001. DOI: https://doi.org/10.1016/S0191-8869(00)00229-4 

  16. Hayes, N., & Joseph, S, "Big 5 correlates of three measures of subjective well-bei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 34, no. 4, pp. 723-727, 2003. DOI: https://doi.org/10.1016/S0191-8869(02)00057-0 

  17. H. W. Kim, M. A. Hong, "Exploration of the Extents and Factors Explaining Well-Being among Korean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4, no. 2, pp. 269-297, 2007 

  18. Bandura, 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1997. 

  19. A. Y. Kim, "A study on the academic failure-tolerance and its correlat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1, no. 2, pp. 1-19, 1997. 

  20. H. S. Jang, "The mediating roles of self-image and self-esteem in relation between attachment and hope",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vol. 5, no. 1, pp. 117-137, 1998. 

  21. Caprara, G. M, Steca, P., Gerbino, M., Paciello, M., & Vecchio, G. M, "Looking for adolescents' well-being: Self-efficacy beliefs as determinants of positive thinking and happiness", Epidemiologia e Psichiatria Sociale, vol. 15, no. 1, pp. 30-43, 2006. DOI: https://doi.org/10.1017/S1121189X00002013 

  22. Weber, M., Ruch, W., Littman-Ovadia, H., & Gai, O, "Relationships among higher-order strengths factors, subjective well-being, and general self-efficacy-The case of Israeli adolescen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 55, no. 3, pp. 322-327, 2013. DOI: https://doi.org/10.1016/j.paid.2013.03.006 

  23. Y. S. Park, U. C. Kim, Y. H. Kim, B. K. Min, "Structural Dynamics of Life-Satisfaction and its Relationship to Social Support and Self-Efficacy : Analysis of Primary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Social Issuses, vol. 5, no. 1, pp. 57-76, 1999. 

  24. H. S. Mo, M. R. Park, D. H. Ha,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ig five Personality Factors and Subjective Well-Be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vol. 27, no. 3, pp. 761-781, 2013. 

  25. Cheng, H., & Furnham, A., "Personality, self-esteem, and demographic predictiona of happiness and depression",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 34, no. 6, pp. 921-942, 2003. DOI: https://doi.org/10.1016/S0191-8869(02)00078-8 

  26. Karademas, E. C., "Positive and negative aspects of well-being: Common and specific predictor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 43, no. 2, pp. 277-287, 2007. DOI: https://doi.org/10.1016/j.paid.2006.11.031 

  27. Livy, M., Fogle., Huebner, S., & Laughlin, J., "The relationship between temperament and life satisfaction in early adolescence: Cognitive and behavioral mediation models",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vol. 3, no. 4, pp. 373-392, 2002. DOI: https://doi.org/10.1023/A:1021883830847 

  28. Hartman, R. O., & Bets, N. E, "The five-factor model and career self-efficacy: General and Domain-specific relationship",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vol. 15, no. 2, pp. 145-161, 2007. DOI: https://doi.org/10.1177/1069072706298011 

  29. Argyle, M., & Lu, L., "Happiness and social skill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 11, no. 12, pp. 1255-1261, 1990. DOI: https://doi.org/10.1016/0191-8869(90)90152-H 

  30. B. C. Hwang, K. H. Cho, "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Personality on Travel Agency Employee's and Performance in Organizations", Tourism Research, pp. 483-496, 2004. 

  31. Amirkhan, J. H., "A factor analytically derived measure of coping The Coping Strategy Indicato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9, pp. 1066-1075, 1990.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59.5.1066 

  32. A. Y. Kim, J. E. Cha, "The study on Measuring of self-efficacy", The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1996. 

  33. Baron, R. M. &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y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 pp. 1173-1182, 1986.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34. E. B. Kang, D. I. Kim, M. C. Kim, "The Moderating Effect of Coping Styl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of High School Students : Focus on Conscientiousness and Neuroticism ",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vol. 21, no. 2, pp. 201-223, 2013. 

  35. O. J. Lee, "Eysenck's Personality Dimensions and Stress Coping Styles as predictors of School Adjustment in High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vol. 17, no. 3, pp. 77-85, 2003. 

  36. C. Y. Ko,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chool Health Teacher's Perception Levels of Job Stress and Their Coping Strategies by Five Factors of Personalty Traits", Kyung Hee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2. 

  37. H. J. Lee, " Five Factors of Personality Trait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Levels and Coping Strategies", University of Incheo, Master's Thesis, 2011. 

  38. O. H.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Traits by The NEO Personality Assessment System : CS and Coping Styles with Stres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Ewha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8. 

  39. Kanfe, R., & Zeiss, A. M., "Depression, interpersonal standard setting, and judgments of self-efficacy,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vol. 92, no. 3, pp. 319-329, 1983. DOI: https://doi.org/10.1037/0021-843X.92.3.319 

  40. Chowdhury, M. S. & Amin, M. N, "Personality and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Interactive effects of conscientiousness and agreeableness on studrnts' performance in principles of economics,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vol. 34, no. 4, pp. 381-388, 2006. DOI: https://doi.org/10.2224/sbp.2006.34.4.38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