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본의 캐릭터패키지디자인 사례분석
A Case Study on Character Package Design of Japan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8 no.1, 2017년, pp.47 - 54  

유현배 (나사렛대학교 캐릭터디자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일본의 캐릭터패키지를 사례 분석하여 소비자나 수용자들로부터 사랑받고 마케팅적으로도 성공한 디자인의 콘셉트를 추출하여 그 논리와 원칙을 정립하는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금후 우리나라의 캐릭터패키지디자인의 도입과 활용 시 객관적 타당성과 공감력 있는 패키지디자인을 개발하는데 본 연구가 그 지침이 되도록 하려한다. 다양한 미디어를 믹스하고 판매를 확대시켜 나간 토하토(Tohato)사의 5가지 캐릭터패키지디자인을 대상으로 하여, 디자인콘셉트를 파악하고 그 원칙을 찾아내어 성공의 원인을 밝히고자 하며, 따라서 캐릭터디자인의 개념과 캐릭터패키지디자인의 사례분석을 통한 상품 전략을 기업 측과 크리에이티브 측면에서 이론과 원칙을 연구하였다. 그 결과, 기능적인 측면을 떠나 스토리를 갖도록 하고 추억을 만들어가도록 하며 친근감을 유발하도록 한 디자인이 리뉴얼의 성공사례로 파악되었다. 패키지디자인에 있어서 때에 따라서는 디자인의 콘셉트를 명확히 하고 그 콘셉트의 성공을 위해 기존의 원칙을 벗어나서 과감한 디자인의 추진과 소비자의 행태 분석에 따른 이론적 체계 하에서 패키지디자인의 실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I analyze cases of character packages in Japane, extract the concept of design that was loved by consumers and inmates and succeeded in marketing, and aim to establish the logic and principle. In addition, in the future, when introducing and utilizing the character package design 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전적 의미에서 캐릭터의 정의는 무엇을 포함하고 있는가? 그러나 그 범위를 좁혀보면 인물이나 동물과 같이 생명력을 가진 것을 주로 지칭한다. 사전적 의미에서의 캐릭터의 정의는 성격이나 인격, 사물의 특성, 문자나 기호, 개성 있는 패턴 등도 포함시켜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또 소설이나 연극 따위에 등장하는 인물.
캐릭터와 마스코트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캐릭터는 상업성을 지니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마스코트는비 상업적이므로 깜찍한 디자인으로 사랑을 받는 신앙적 우상의 개념이 강하다. 캐릭터는 어떤 형태로든지 의인화된 표현이 되어야 하지만 마스코트는 의인화될 필요가 없으니 네잎클로버나 행운의 열쇠와 같이 누구에게나 호감을 주고 사랑을 받을 수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토하토(Tohato)사의 대표적인 캐릭터패키지는 무엇이 있는가? 일관성 있게 캐릭터를 사용하여 판매전략 측면에서도 성공하고 있는 일본의 식품회사인 토하토(Tohato)사는 캐릭터패키지로 성공한 기업으로 손꼽힌다. 이 회사의 대표적인 캐릭터패키지는 캐러멜 콘, 하바네로 스낵, 비노 스낵, 포테크스낵, 나게와 스낵 등이 대표적이다. 이 회사는 상품 리뉴얼이나 신상품 개발에 있어서 상품패키지 자체에 캐릭터를 유효하게 활용하고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이끌어 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NAVER Dictionary http://dic.naver.com/ 

  2. J. L. Lee,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haracteristic of Animation Character on Advertisement and Brand Attitude," Master's thesis, 2006 

  3. S. Ikuda, Design Basic Book, 2009 

  4. DENTSU DESIGN TANK, New Art Director, 2007 

  5. A. Taturo etc., The Law of Successful Character Design, PIE, 2010 

  6. T. Ishihara etc., Make the area healthier by design, PIE,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