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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알리미 어플리케이션 개발
Development of Guidance App for Public Transportation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8 no.1, 2017년, pp.115 - 121  

이정엽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류영수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  황정희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우리나라는 수도권지역에 인구 밀집도가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나라이다. 수도권 지역의 사람들은 대중교통을 이용한 출퇴근이나 등교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를 돕고자 대중교통에 관련된 많은 어플리케이션이 출시되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대중교통과 관련된 어플리케이션은 일반적인 시간표를 알려주거나, 사용자의 수동적인 환경에서만 알림이나 실시간 등의 기능만 제공해 주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에 따른 대중교통 정보를 제공해주고, 알림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대중교통의 이용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대중교통이 아닌 도보의 경우까지 포함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앱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 metropolitan areas have the largest of population density in OECD countries. Those people who use public transportation is facing many difficulties in commuting and going to school. There are many applications to help this situation. However, those applications inform a regular timetable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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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대중교통 정보 및 도보의 경로를 알려주는 알리미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알리미 어플리케이션은 사용자의 간편한 알림지정을 통해 원하는 시간에 교통 정보의 알림을 주고, 도착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려줌으로써 대중교통 이용에 따른 도착시간을 예측 할 수 있고, 원하는 시간에 도착하기 위해 적합한 대중교통 정보를 제공한다.
  • 현재 많은 다운로드 수를 기록한 지하철 종결자나 T-map 대중교통 어플리케이션은 실시간 지하철 현황과 버스나 지하철의 도착 시간에 맞춘 알림기능을 제공해 주고 있지만, 이 기능도 사용자가 수동적으로 설정해야 이용이 가능하며, 직접 찾아서 그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 되는 등 간단하고 쉽게 기능을 활용하기 어려운 실정이다[6-7].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사용자에게 간단하고 편리하게 대중교통 정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정보 알리미 앱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서울과 수도권 지역에서 대중교통과 관련하여 사용할 수 있는 공개 API로는 국토교통부(인천 등의 광역시)에서 지원하는 실시간 버스현황이 있으며 이와 비슷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곳으로는 TOPIS(서울버스정보), G버스(경기버스정보) 등이 있다[8,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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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대중교통과 관련된 어플리케이션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수도권 지역의 사람들은 대중교통을 이용한 출퇴근이나 등교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를 돕고자 대중교통에 관련된 많은 어플리케이션이 출시되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대중교통과 관련된 어플리케이션은 일반적인 시간표를 알려주거나, 사용자의 수동적인 환경에서만 알림이나 실시간 등의 기능만 제공해 주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시간에 따른 대중교통 정보를 제공해주고, 알림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대중교통의 이용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대중교통이 아닌 도보의 경우까지 포함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앱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기능적 요구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기능적 요구사항에는 출발지 선택, 도착지 선택, 도착 시간 설정, 도착 시간에 따른 시간선택, 알림 시간선택, 지하철역 혼잡도 활용으로 구성된 총 5개의 기능이 있다. 출발지 선택 기능은 사용자가 대중교통을 이용할 출발 장소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비기능적 요구사항에는 편의성, 유지보수성, 효율성으로 3가지가 있는데 각각 무엇을 요구하는가? 비기능적 요구사항에는 편의성, 유지보수성, 효율성으로 3가지 요구사항이 있다. 편의성의 경우 사용자가 대중교통 도착 알리미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해 대중교통을 이용함에 있어 알림을 통해 경로 및 시간을 지속적으로 신경쓰는 불편함을 개선할 수 있어야한다. 유지보수성의 경우 구글에서 정의한 코딩 표준에 맞추어 개발하고 오류나 에러상황을 일괄 처리하여 유지보수에 있어 지체되지 않아야 한다. 효율성의 경우 안드로이드의 UI와 레이아웃을 직관적으로 구성하여 사용자가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할 때 쉽게 사용해야 하며, 개발 시에도 독립된 개발이 가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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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 K. Kim, E. S. Bae, W. S. Byun, S. Park, "A Study on Public Transportation Integrated Pedestrian Path Information Service," the ITFE Conference, 2005 

  2. S. G. Hong, K. H. Kim, J. H. Park, J. H. Lee, "Developing Mobile Webservice Solution for Providing Public Transportation Contents," the KIPS Conference, 2003 

  3. H. M. Choi, D. H. Yu, "Route Guidance Augmented Reality Android Smartphone APP," the KSCI Conference, 2012 

  4. J. W. Lee, H. S. Yueon, S. C. H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ndroid-based Total Weather Information Application using XML Parsing Techniques,"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2 no.4, pp. 611-618, 2011 

  5. J. P. Kim, D. C. Lee, "Development of Mobile Location Based Service App Using Augmented Reality,"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2014 

  6. H. J. Cho, D. H. Nam, "The Visualization Evaluation of Traffic Apps using Heuristic Techniques,"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2014 

  7. J. H. Lee, J. J. Choi, S. M. Seol, J. Y. Choi, Y. H. Park, "An Integration Transportation Service System in Busan Using Android," the KIMICS Conference, 2010 

  8. Smarter Subway. Available: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teamDoppelGanger.SmarterSubway 

  9. T-map Public Transportation. Available: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kp.lbs.ptransit 

  10. Elastic Blog. Available: https://www.elastic.co/kr/blog/seoul-metro-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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