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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학습(machine learning) 기반 터널 영상유고 자동 감지 시스템 개발을 위한 사전검토 연구
A preliminary study for development of an automatic incident detection system on CCTV in tunnels based on a machine learning algorithm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9 no.1, 2017년, pp.95 - 107  

신휴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극한건설연구단) ,  김동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소) ,  임민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소) ,  이규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소) ,  오영섭 ((주)SB네트워크, 연구개발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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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제도적으로 운영 중인 터널내 CCTV들로부터 실시간으로 들어오는 영상들을 최신 딥러닝 알고리즘을 이용, 학습시켜 다양한 조건의 터널환경에서 돌발 상황을 감지하고 그 돌발 상황의 종류들을 분류해 내는 시스템 개발을 위한 사전검토 연구를 수행하였다. 사전검토 연구를 위해, 2개의 도로현장의 교통류 CCTV영상 일부를 이용하여 가용한 전통적인 영상처리기법으로 영상내부로 집입하는 차량을 감지하고, 이동경로를 추적하여 일정 시간간격의 이동 차량의 좌표와 시간정보를 추출하고 학습자료를 구성하였다. 각 차량의 이동정보는 차선변경, 정차 등 6가지의 이벤트 정보와 연계된다. 차량 이동정보와 이벤트로 구성된 학습자료는 레질리언스(resilience)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학습하였다. 2개의 은닉층을 설정하고, 각 은닉층의 노드수에 대한 9개의 은닉구조 모델을 설정하여 매개변수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사전검토의 경우에는 첫 번째, 두 번째 은닉층 노드수가 각각 300개와 150개로 설정된 모델이 합리적으로 가장 추론정확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로부터 일반화되기 매우 힘든 복잡한 교통류 상황을 기계학습을 이용하여 어떠한 사전 규칙설정 없이도 교통류의 특징들을 정확히 자동으로 감지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였다. 본 시스템은 시스템의 운용을 통해 지속적으로 교통류 영상과 이벤트 정보가 늘어난다면, 자동으로 그 시스템의 인지능력과 정확도가 자동으로 향상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preliminary study was undertaken for development of a tunnel incident automatic detection system based on a machine learning algorithm which is to detect a number of incidents taking place in tunnel in real time and also to be able to identify the type of incident. Two road sites w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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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최적 영상 확보를 위한 노력보다는 확보된 영상을 기반으로 정확하게 터널 내 유고상황을 감지할 수 있는 방향으로 연구를 수행코자 한다. 결국 본 논문에서는 기계학습 기반의 영상 학습을 통해 수많은 터널 내 CCTV 영상을 학습하여 유고상황을 일반화시키고 터널 유고상황을 자동 감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선행 사전검토 연구를 수행하였다. 사전검토를 위해, 1단계로 기존의 영상 내 이동체를 식별하고 이동경로를 추적하는 영상분석 알고리즘을 활용해 도로상의 CCTV영상을 처리하여 이동객체와 그 이동 정보를 확보한다.
  • 이처럼 여러 사례를 살펴 본 결과 터널이라는 특수한 환경에 대한 연구사례는 아직 부족하고 기존에 있는 영상 유고 시스템은 일반도로와 다른 터널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아 시스템의 오검지율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비산먼지가 많고 조도가 낮은 터널의 특성을 감안할때 기존의 규칙기반 알고리즘을 활용한 영상유고감지에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최적 영상 확보를 위한 노력보다는 확보된 영상을 기반으로 정확하게 터널 내 유고상황을 감지할 수 있는 방향으로 연구를 수행코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비산먼지가 많고 조도가 낮은 터널의 특성을 감안할때 기존의 규칙기반 알고리즘을 활용한 영상유고감지에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최적 영상 확보를 위한 노력보다는 확보된 영상을 기반으로 정확하게 터널 내 유고상황을 감지할 수 있는 방향으로 연구를 수행코자 한다. 결국 본 논문에서는 기계학습 기반의 영상 학습을 통해 수많은 터널 내 CCTV 영상을 학습하여 유고상황을 일반화시키고 터널 유고상황을 자동 감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선행 사전검토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류의 차량 이동 특성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기계학습의 적용 가능성을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CCTV 스크린상에서 주 관심영역을 설정하여 관심영역내에 진입한 모든 차량들의 경로정보와 이동특성을 기존 영상처리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얻어내고, 각각의 경우에 이벤트 발생정보를 파악하여 자료화 하였으며, 이를 기계학습알고리즘에 연계시켜 학습하였다.
  • 사전검토를 위해, 1단계로 기존의 영상 내 이동체를 식별하고 이동경로를 추적하는 영상분석 알고리즘을 활용해 도로상의 CCTV영상을 처리하여 이동객체와 그 이동 정보를 확보한다. 확보된 이동객체의 이동특성을 기계학습 알고리즘으로 학습하여, 도로상의 이동객체가 보여주는 이벤트에 대한 자동 인지 성능수준을 파악해 본다.

가설 설정

  • 또한 그 구조가 커져서 학습의 기억능력이 커짐에 따라, 학습자료에 대한 재추론 정확도는 점차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보다 방대한 규모의 기계학습은 상대적으로 과학습에 빠질 가능성이 더욱 커지나, 본 논문에서 사용된 조기학습종료기법을 적용함으로써 과학습의 가능성은 극복되었다고 가정하였다. 3% 이하 수준의 학습 달성도 기준으로, 100-50규모 이상의 모델들이 합리적인 학습모델들이라 평가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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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동경로 정보는 어떻게 구성하는가? 우선, 학습단계에서 터널 영상유고감지를 위한 학습자료를 구성하기 위하여, 가용한 일반적인 터널 CCTV 영상과 KICT (2006)에서 터널유지관리시스템(Tunnel Management System, TMS) 운영을 통해 수집해온 터널 사고영상을 기존의 논리기반 알고리즘으로 활용해 영상내의 개별차량들을 감지하고 이동경로를 추적하여 개별차량의 시간이력별 위치정보를 계산한다. 이동경로 정보는 일정시간 간격으로 감지된 차량의 위치정보와 시간을 이용하여 이동 차량의 이동 벡터와 속도정보를 계산하여 구성한다. 시스템 내에서는 감지된 이동차량의 위치정보를 50 ms간격으로 파악하여 계산하는 것으로 코드화 하였다.
교통류 차량 이벤트 특성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1. 교통류 차량 이벤트 특성은 기계학습을 통해 학습될 수 있으며, 이벤트 예측에 높은 적용 가능성을 보였다. 심지어는 교통류 이동특성을 나타내는 27개의 입력변수 수준의 은닉층 규모로도 학습 자체는 성공적임을 보였다.
교통류의 차량 이동 특성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기계학습의 적용 가능성을 고찰하기 위해 사용한 방법은? 본 연구에서는 교통류의 차량 이동 특성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기계학습의 적용 가능성을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CCTV 스크린상에서 주 관심영역을 설정하여 관심영역내에 진입한 모든 차량들의 경로정보와 이동특성을 기존 영상처리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얻어내고, 각각의 경우에 이벤트 발생정보를 파악하여 자료화 하였으며, 이를 기계학습알고리즘에 연계시켜 학습하였다. 학습의 일반화를 확보하기 위해 가용한 자료인 총 4,051개의 이동차량 정보 중 95%를 학습자료로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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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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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Park, J.K., Park, Y.K., On, H.I., Kang, D.J. (2015), "Object Perception Methods in Image Using Deep Learning",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ol. 21, No. 4, pp. 21-26, 2015. 

  10. Prechelt, L. (1998), "Automatic early stopping using cross validation: quantifying the criteria", Neural Networks, Vol. 11, pp. 761-767. 

  11. Le, Q., Ranzato, M., Monga, R., Devin, M., Chen, K., Corrado, G., Dean, J., Ng, A. (2012), "Building high-level features using large scale unsupervised learning",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chine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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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Shin, H.S., Kwon, Y.C. (2009a), "Development of a window-shifting ANN training method for a quantitative rock classification in un-sampled rock zone", Journal of Korean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1, No. 2, pp. 151-162. 

  15. Shin, H.S., Kwon, Y.C., Kim, D.G., Bae, G.J., Lee, H.G., Shin, Y.W. (2009b), " Quantitative preliminary hazard level simulation for tunnel design based on the KICT tunnel collapse hazard index (KTH-index)", Journal of Korean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1, No. 4, pp. 373-385. 

  16. Skouras, K., Goutis, C., Bramson, M.J. (1994), "Estimation in linear-models using gradient descent with early stopping", Statistics and Computing, Vol. 4, No. 4, pp. 271-2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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