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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접점직원의 서비스교육훈련이 직무만족도 및 조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effects of Customer contact staff of Service training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loyalty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7 no.1, 2017년, pp.53 - 64  

김영순 (서울메트로 경복궁서비스센터)

초록

최근 점점 높아지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그에 따른 고객만족도의 향상을 위하여 고객접점 직원들에 대한 서비스 교육훈련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 교육훈련은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고객을 응대하는 접점직원들의 고객응대에 대한 서비스 역량을 향상시켜 주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메트로 고객접점 파트에서 근무하는 2013년부터 2016년 상반기 사이에 입사한 신입 역무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이들이 신입사원 양성교육을 통한 서비스교육훈련을 받은 후 현장에 배치되었을 시 고객접점에서 고객을 응대하고 서비스를 제공 하는데 있어 직무에 대한 만족도 및 조직에 대한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진행하여 보다 나은 교육프로그램으로 개선점을 찾고 사업 전반에 걸친 서비스교육훈련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일깨우려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eet the growing needs of customers and has increased, the need for training of customer contact staff in order to improve and increase customer satisfaction. These service training is because it improves the service capabilities of contact for customer-facing employees to respond to custo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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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서비스교육훈련이 구성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와 함께 직무만족이 조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있다. 서비스교육훈련을 독립변수로 규정하고 직무만족과 조직충성도를 종속변수로 규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1. 서비스교육훈련은 직무만족도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서비스교육훈련은 조직충성도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직무만족도는 조직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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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점점 높아지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고객접점 직원들의 서비스교육훈련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점점 높아지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고객접점 직원들의 서비스교육훈련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교육훈련은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고객을 응대하는 접점 직원들의 고객응대에 필요한 서비스 역량을 높여주기 때문이다.
고객 접점은 무엇에 의해 좌우되는가? 고객 접점은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 간의 양자적 개념으로 사회적, 경제적, 개인적 특성에 의해 좌우된다. 고객 접점에서 고객특성에 따른 만족요소들을 파악하게 되면 서비스 설계, 서비스 환경설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업원의 선발, 훈련 및 동기부여, 고객서비스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서비스교육훈련은 새로운 직원과 기존의 직원들에게 무엇을 추점으로 두고 있는가? 특히 서비스교육훈련은 조직 구성원의 잠재력을 스스로 발휘하도록 동기 부여를 제공하여 준다. 새로운 직원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조직문화의 틀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기존의 직원들에게는 기업 내 변화관리 및 미래에 대한 대비 능력을 함양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도록 하는 것이다. 최근 점점 높아지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고객접점 직원들의 서비스교육훈련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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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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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Cho Yun-hwan. (2016). The Influence of Education and Training Of Service Encounter Personnel on Service Attitude, Dept. of Distinbution & Logistic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Myongji University Directed by Professor Lee Jeon-hyun(조윤환. (2016). 서비스접점 종업원의 교육훈련이 서비스태도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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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Lim, Sung-Eun. (2015). The Effects of Educational Service Quality and Experience Quality on Organizational Loyalty,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Soongsil University(임성은. (2015). 교육서비스품질과 경험품질이 조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1. Park, soo-jin. (2011). A Study on the Effect Recogition in Flight attendants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Loyalty, Dept. Major of Service Business School(박수진. (2011). 항공사 승무원의 조직공정성 인식이 직무만족과 조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Park, Young-sil. (2010). A study on the Rffects of Service Training on Employee Satisfaction and Service Quality, Dept. ot Education,Lifelong Education Majir Sookmyung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박영실. (2010). 서비스교육훈련이 직무만족도 및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평생교육전공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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