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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터프론트도시 공간조성방안 연구 -워터프론트 대학의 지속가능 캠퍼스를 중심으로
A Space Making of Waterfront City focused on the Sustainable Campus on the Waterfront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13 no.1 = no.35, 2017년, pp.6 - 14  

Lee, Kumjin (Division of Architecture&Urban Design,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Chu, Beom (Collage of Architecture, Konkuk University) ,  Song, Changgeun (Department of Safety Engineering, Incheo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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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장기적 통합적으로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대학의 잠재적 역량을 발휘하여, 워터프론트에 위치한 캠퍼스의 입지적 장점을 극대화한 캠퍼스를 조성하고 최단기간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계획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기존의 그린캠퍼스 운동이 주로 물과 에너지 절약, 친환경재료 및 신재생에너지 사용, 녹지공간 조성 등 대학 내 건축물에 대한 이산화탄소 저감을 추진하고 있다면, 워터프론트 대학의 지속가능 캠퍼스 조성은 여기에 더하여 지리적 특성을 반영한 공간계획과 친수, 안전, 건강, 스마트 등 구성원들의 인간적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물리적 계획을 포함하도록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pportunity provided for design method and strategy of sustainable campus on the waterfront, is the purpose of this paper. Waterfront campus is an important issue as it seeks to revive the sustainability and to renew the facilities. This paper reviews an assessment of its success for waterfro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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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② 캠퍼스 내 LEED 골드인증을 받은 건축물 확대 및 답사기회를 제공하여 그린빌딩 효과 및 기능을 홍보한다. ③ 기존 건설된 건축물의 에너지 저감효과를 위해 외관디자인 향상을 담보로 한 저비용 그린리모델링 방안을 모색한다. ④ 무인자전거, 전기차 등 그린교통 확대방안을 구축한다.
  • 본 연구는 수변지역에 위치한 대학캠퍼스 조성 및 운영에 있어 대학이 위치한 입지적 특성을 반영하여 지속가능한 대학캠퍼스를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출발하였다. 국내 지속가능 캠퍼스는 에너지 다소비 건축물 중 대학시설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면서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 절약을 목표로 시작하게 되었으나 워터프론트에 위치한 대학들은 이상기후에 대응한 캠퍼스 부지계획의 특수성을 크게 고려하지는 못한 채 그린캠퍼스 운동에 참여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그 계획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장기적∙통합적으로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대학의 잠재적 역량을 발휘하여, 워터프론트에 위치한 캠퍼스의 입지적 장점을 극대화한 캠퍼스를 조성하고 최단기간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계획방안을 지리적∙공간적 측면 및 물리적∙환경적 측면에서 제안하였다.
  • 여기에는 대학캠퍼스가 갖는 학문적 다양성 즉, 건축, 도시, 환경, 수자원, 에너지, 인프라, 교통, 바이오, 경영, IT 등의 학문 분야별 통합적 이해 및 상호협력체계를 통해 학문분야 간의 유연한 관계와 탄력적 상호협력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전제된다. 대학의 교육여건과 대학교육의 목표가 다변화하고 다양한 공간과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생들을 비롯한 구성원들의 정서적∙문화적 중요성을 부각하고자 하는 최근 캠퍼스라이프 추세에 비추어, 워터프론트 대학 이미지를 표방할 수 있는 지속가능 캠퍼스의 공간디자인과 물리적인 과학기술 시스템이 상호작용하도록 다양한 학문분야에서의 차별화된 접근과 궁극적인 통합시스템을 마련하도록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기적∙통합적으로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대학의 잠재적 역량을 발휘하여, 워터프론트에 위치한 캠퍼스의 입지적 장점을 극대화한 캠퍼스를 조성하고 최단기간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계획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기존의 그린캠퍼스 운동이 주로 물과 에너지 절약, 친환경재료 및 신재생에너지 사용, 녹지조성 등 대학 내 건축물에 대한 이산화탄소 절감을 추진하고 있다면, 워터프론트 대학의 지속가능 캠퍼스 조성은 이에 더하여 지리적 특성을 반영한 공간계획과 친수, 안전, 건강, 스마트 등 구성원들의 인간적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물리적 계획을 포함하도록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캠퍼스 조성 및 운영에 있어 대학이 위치한 입지적 특성을 반영하고 그 장점을 활용한 캠퍼스 마스터플랜이 필요하며, 특히 수변지역에 위치한 대학은 워터프론트의 지리적 상황을 반영하여 지속가능하고 유연한 대학캠퍼스를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지속가능한 캠퍼스 계획현황에 대해 조사하고, 워터프론트에 입지한 대학캠퍼스 중 밴쿠버의 브리티시콜럼비아 대학(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UBC)의 사례를 통해 수변에 인접한 대지에 위치한 대학의 지속가능 계획방안을 모색하고 시사점을 발현한다. 브리티시 콜럼비아 대학은 도심의 대학캠퍼스로는 드물게 수변에 인접한 대학으로, 지속가능 연구센터 CIRS를 설립하여 자체적으로 Climate Action Plan과 Water Action Plan을 수립하여 지속가능한 캠퍼스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워터프론트 대학 사례로 가치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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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지속가능 캠퍼스는 어떤 목표로 시작되었나? 국내 지속가능 캠퍼스는 에너지 다소비 건축물 중 대학시설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면서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 절약을 목표로 시작하게 되었다. 온실가스 에너지 목표관리제 및 저탄속 녹색성장 기본법이 제정되면서 대학들은 그린캠퍼스 조성운동에 참여하게 되었다.
워터프론트 대학의 지속가능 캠퍼스 조성 계획은? 첫째, 지리적∙공간적 측면에서는 워터프론트 대학으로서 사람, 자연, 물을 키워드로 한 대학도시문화 창조하고, 건축물 건설 위주의 기존 마스터플랜의 경직된 틀에서 벗어나 구성원들의 커뮤니티와 교류를 위한 장소, 공간, 자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워터프론트 마스터플랜을 업그레이드한다. 둘째, 물리적∙환경적 측면에서는 물, 전기, 식품, 자재, 폐기물, 스마트, 공간활용, 조경녹지 등의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공정기술을 시연하여 워터프론트 대학으로서 지속가능한 친환경 캠퍼스를 조성한다. 여기에는 대학캠퍼스가 갖는 학문적 다양성 즉, 건축, 도시, 환경, 수자원, 에너지, 인프라, 교통, 바이오, 경영, IT 등의 학문 분야별 통합적 이해 및 상호협력체계를 통해 학문분야 간의 유연한 관계와 탄력적 상호협력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전제된다.
CIRS 이란? CIRS는 주로 지속가능한 친환경 건축물을 신축 또는 리모델링하는 방법으로 온실가스감축을 시도하고 있다. 지속가능 연구센터에서 신축 또는 리모델링하여 친환경 인증을 받은 건축물은 현재 총 6개의 건축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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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ByeongYoon-Kim, MiSook-Jeon, SeungBok-Leigh, TaeYeon-Kim. (2008).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Design Guidelines" The Korean Solar Energy Society. 

  2. DongHyun-Kim, Hyun-Lee, KangEun-Jeon, SeiYoun-Kim. (2011). "A Study on the Green Campus Management System: Focused on Harvard University, USA" Urban Design Institute of Korea. 

  3. EunKyung-Shin, SeiYoung-Kim, TaeYoung-Kim. (2016). "A Comparative Case Study on Legal Systems of Green-Campus and its Enforcement in Korea and Japan" Urban Design Institute of Korea, Vol.17, No1. 

  4. JeongWon-Seo, SeiYong-Kim, TaeYoung-Kim. (2015). "A Comparative Study on A Case Study of Green Campus for Domestic and Foreign" Urban Design Institute of Korea. 

  5. KiChan-Cho, SeungWoo-Yang, SoonTaek-Seong. (2011). "The Comparative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 for Elements of Green Campus" Urban Design Institute of Korea, Vol.12, No5. 

  6. https://sustain.ubc.ca/campus-initiatives/green-buildings/green-building-tou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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