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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엔진용 Cam-in-Cam시스템 적용 가변밸브 성능해석
Performance Analysis of Variable Valve for Diesel Engine with Cam-in-Cam System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2 no.1, 2017년, pp.22 - 28  

정석철 (숭실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정민 (숭실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탁규 (숭실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진욱 (숭실대학교 기계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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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study, the effects of intake valve closing timing by using Cam-in-Cam system on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for diesel engine were investigated under GT-POWER simulation environment.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volumetric efficiency and effective compression ratio were decre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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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압 인젝터 모델을 앞서 수행한 분사율 측정 실험데이터와 동일한 조건에서 GT-POWER를 이용한 본 연구에서 해석 모델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Cam-in-Cam(CIC) 적용 디젤 엔진 시스템을 통해 Swirl 흡기 포트는 고정하고 Flow 흡기 포트를 지각시켜주었을 때 발생하는 디젤 엔진의 연소 및 배기 특성에 대하여 비교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크게 다음과 같이 3개 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Fig. 1과 같은 밸브트레인 가변화 방법 중 하나인 Cam-in-Cam(8)기술을 디젤엔진 시스템에 적용하여 상대적으로 폭 넓은 흡기밸브 닫힘시기 변화에 따른 연소 및 배기 성능을 연구함으로써 Cam-in-Cam시스템이 디젤 엔진에 실제 적용 가능성에 기여하고자 수행하였다.
  • 실제 CIC적용 가능성을 해석에 적용하기 앞서, 디젤엔진의 핵심인 고압 인젝터 모델 최적화를 위해 Bosch-Tube법을 적용한 분사율 취득 장치를 통해 분사율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압 인젝터를 모델링함으로써 신뢰성 높은 CIC시스템을 구비한 디젤 엔진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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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 엔진을 가솔린 엔진에 비교했을 때의 단점은 무엇인가? 디젤 엔진의 경우, 가솔린 엔진에 비해 약 30% 높은 효율을 지니고 있으나 과다한 NOx 및 PM 배출의 문제를 지니고 있다. 현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DPF(Diesel particulate filters), Urea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DOC(Diesel oxidation catalysts), LNT(Lean NOx traps) 등 다양한 후처리 장치가 개발되어졌다.
PCCI 연소의 특징은 무엇인가? 신개념 연소 방식으로는 HCCI(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2), PCCI(Partially premixed charge compression ignition) 등이 있다. PCCI 연소의 경우, 이른 시간 연료를 분사하여 공기와 연료가 혼합될 수 있는 시간을 증가시킴으로 PM저감뿐 만 아니라, 자기착화에 의해 고온 화염면이 발생하지 않아 저온화염으로 NOx를 저감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이를 구현은 밸브트레인의 여·닫힘시기를 적절하게 조절하여 유효압축비를 낮춤으로써 가능한데, 이러한 신개념 연소기술 구현을 위한 방안으로 밸브트레인 가변화 기술이 대표적이다(3,4).
밸브트레인 가변화 기술을 통해 대기가스는 어떻게 저감되는가? 밸브트레인 가변화 기술은 흡·배기밸브의 개폐시기를 조절함으로써, 강화되는 배기가스 규제를 대응할 수 있는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일례로 흡기밸브 닫힘시기를 진각시키거나 지각시켰을 때, 압축 행정과 팽창 행정의 비가 변하게 된다. 즉, 저압축·고팽창의 밀러사이클이 구현되게 되는 것이다. 이로 인해 유효압축비가 낮아지게 되고 NOx가 저감되는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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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Xin He, Russell P. Durrett and Zongxuan Sun, "Late Intake Valve Closing as an Emissions Control Strategy at Tier 2 Bin 5 Engine-Out NOx Level", SAE Technical Paper 2008-01-0637, 2008. 

  2. B. Walter, P. Pacaud and B. Gatellier, "Variable Valve Actuation System for Homogeneous Diesel Combustion: How Interesting are They?", Oil & Gas Science and Technology - Rev. IPF, Vol. 63 (2008), No. 4, pp. 517- 534, 2008. 

  3. Jaeheun Kim and Choongsik Bae, "An investigation on the effects of late intake valve closing and exhaust gas recirculation in a single-cylinder research diesel engine in the low-load condition",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1-17, 2015. 

  4. Simon Schneider, Patric Genieser, Stiev Brike and Christian Bucker, "Potential of Valve Train Variability in Passenger Car Diesel Engine", MTZ 0312012, 2012. 

  5. Tae-Ik Jang, "A Study on the Cycle Analyzing and Intake Valve Control by the Miller Method with a High Expansion into Low-Speed Diesel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pp.1100- 1106, 2009. 

  6. Philip Keller, "Variable Intake Cam Duration Technologies for Improved Fuel Economy", 2012 SAE International 2012-01-1641, 2012. 

  7. Sharareh Honardar, Kai Deppenkemper, Martin Nijs and Srefan Pischinger, "Ptentials of Variable Gas Exchange Processes in Passenger Car Diesel Engines", MTZ 0912014, 2014. 

  8. David Gurney, John Mitcalf and Marco Warth "Integrated Simulation, Analysis and Testing of a Variable Valve Train for Passenger Car Diesel Engine", SAE 2012-01-0829, 2012. 

  9. 강진석, "연료공급조건에 따른 고압디젤연료 분무특성", Doctoral Dissertation, 2003. 

  10. 조인수, 정명철, 이진욱, "승용CRDi용 3세대 피에조인젝터 유압해석모델 개발 및 검증",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제21권, 제4호, pp. 181-187, 2013. 

  11. Vijayakrishnan Venkateshmohan and Masoom Kumar, "DI-Pulse Combustion Model Calibration in GT-Power", Chalmers University,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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