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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2 no.1, 2017년, pp.22 - 28
정석철 (숭실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정민 (숭실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탁규 (숭실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진욱 (숭실대학교 기계공학과)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intake valve closing timing by using Cam-in-Cam system on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for diesel engine were investigated under GT-POWER simulation environment.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volumetric efficiency and effective compression ratio were decre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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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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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엔진을 가솔린 엔진에 비교했을 때의 단점은 무엇인가? | 디젤 엔진의 경우, 가솔린 엔진에 비해 약 30% 높은 효율을 지니고 있으나 과다한 NOx 및 PM 배출의 문제를 지니고 있다. 현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DPF(Diesel particulate filters), Urea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DOC(Diesel oxidation catalysts), LNT(Lean NOx traps) 등 다양한 후처리 장치가 개발되어졌다. | |
PCCI 연소의 특징은 무엇인가? | 신개념 연소 방식으로는 HCCI(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2), PCCI(Partially premixed charge compression ignition) 등이 있다. PCCI 연소의 경우, 이른 시간 연료를 분사하여 공기와 연료가 혼합될 수 있는 시간을 증가시킴으로 PM저감뿐 만 아니라, 자기착화에 의해 고온 화염면이 발생하지 않아 저온화염으로 NOx를 저감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이를 구현은 밸브트레인의 여·닫힘시기를 적절하게 조절하여 유효압축비를 낮춤으로써 가능한데, 이러한 신개념 연소기술 구현을 위한 방안으로 밸브트레인 가변화 기술이 대표적이다(3,4). | |
밸브트레인 가변화 기술을 통해 대기가스는 어떻게 저감되는가? | 밸브트레인 가변화 기술은 흡·배기밸브의 개폐시기를 조절함으로써, 강화되는 배기가스 규제를 대응할 수 있는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일례로 흡기밸브 닫힘시기를 진각시키거나 지각시켰을 때, 압축 행정과 팽창 행정의 비가 변하게 된다. 즉, 저압축·고팽창의 밀러사이클이 구현되게 되는 것이다. 이로 인해 유효압축비가 낮아지게 되고 NOx가 저감되는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5-7). |
Xin He, Russell P. Durrett and Zongxuan Sun, "Late Intake Valve Closing as an Emissions Control Strategy at Tier 2 Bin 5 Engine-Out NOx Level", SAE Technical Paper 2008-01-0637, 2008.
B. Walter, P. Pacaud and B. Gatellier, "Variable Valve Actuation System for Homogeneous Diesel Combustion: How Interesting are They?", Oil & Gas Science and Technology - Rev. IPF, Vol. 63 (2008), No. 4, pp. 517- 534, 2008.
Jaeheun Kim and Choongsik Bae, "An investigation on the effects of late intake valve closing and exhaust gas recirculation in a single-cylinder research diesel engine in the low-load condition",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1-17, 2015.
Simon Schneider, Patric Genieser, Stiev Brike and Christian Bucker, "Potential of Valve Train Variability in Passenger Car Diesel Engine", MTZ 0312012, 2012.
Tae-Ik Jang, "A Study on the Cycle Analyzing and Intake Valve Control by the Miller Method with a High Expansion into Low-Speed Diesel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pp.1100- 1106, 2009.
Philip Keller, "Variable Intake Cam Duration Technologies for Improved Fuel Economy", 2012 SAE International 2012-01-1641, 2012.
Sharareh Honardar, Kai Deppenkemper, Martin Nijs and Srefan Pischinger, "Ptentials of Variable Gas Exchange Processes in Passenger Car Diesel Engines", MTZ 0912014, 2014.
David Gurney, John Mitcalf and Marco Warth "Integrated Simulation, Analysis and Testing of a Variable Valve Train for Passenger Car Diesel Engine", SAE 2012-01-0829, 2012.
강진석, "연료공급조건에 따른 고압디젤연료 분무특성", Doctoral Dissertation, 2003.
Vijayakrishnan Venkateshmohan and Masoom Kumar, "DI-Pulse Combustion Model Calibration in GT-Power", Chalmers University,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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