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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상 최적설계를 이용한 APV Module Structure의 설계 및 구조해석
The Design and Structural Analysis of the APV Module Structure Using Topology Optimiz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3, 2017년, pp.22 - 30  

강상훈 (동아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준수 (동아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영철 (동아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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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해양 플랜트에 설치되는 압력 시스템 구조물의 위상 최적화를 통한 경량화 설계와 구조해석을 통한 구조안전성 평가에 대한 연구결과이다. 해양 플랜트에 설치되는 구조물은 기본적인 자중 외에도 해상에서 발생하는 풍하중 및 동하중에 따른 구조 설계가 매우 중요하고 구조 안전성 평가가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DNV 선급 규정에 따라 풍하중 및 동하중을 상황별로 분류해 이를 해석에 적용하여 수행하였다. 경량 화된 형상을 얻기 위한 방법으로 위상 최적화 기법을 구조물에 적용하였다. 위상 최적화 해석을 통해 구조물에서 응력이 집중되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위상 최적화 해석을 통하여 설계 시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한 형상을 얻어 보강대 형태를 가진 형태로 설계 하였다. 위상 최적화를 통해 얻은 설계 형태를 바탕으로 구조해석을 통한 안전성을 평가하여 형상에 대한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실제 시험을 통해 구조안전성 평가가 어려운 해양플랜트 구조물의 설계 및 안전성평가 방법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research results of a light weight through topology optimization and structural safety evaluation through structural analysis of a pressure system structure installed in an off-shore plant. Conducting a structure design according to the wind load and the dynamic load at sea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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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량화를 위하여 최적화 문제에서 목적함수는 중량의 최소화로 정의하고 제한조건을 정의할 때는 등가제한조건과 비등가 제한조건으로 구분이 된다. 본 논문에서 APV 구조물의 경량화 형상을 얻기 위하여 위상 최적화 개념을 바탕으로 최적화를 수행하였다.[4]
  • 본 논문에서는 APV 구조물을 대상으로 밀도 법에 의한 위상최적 설계 기법을 적용하여 최적의 중량을 가질 수 있는 구조물 형태를 제안하였고, 구조해석을 통해 해상에서 발생을 DNV에서 규정한 바람에 의한 풍하중과 운용되는 구조물에 의해 발생하는 동하중을 중점적으로 적용하여 응력을 검토함으로써, 구조물의 전반적인 안전성에 대해 신뢰성 있는 평가를 하였다. 특히, 매우 거대한 해양플랜트의 구조 특성상 실제 제품의 시험 통한 안전성평가는 매우 어렵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구조해석을 통해 구조물의 안전성을 검토하였다.
  • 이미 국내에서는 해양 구조물에 대한 연구는 해상풍력 콘크리트 지지구조물의 해양외력 안전성 평가(Jeong, 2013), 사고하중을 받는 해양구조물의 구조 안전성 평가 (Kim, 2010), 해저 파이프 설치 및 해양 구조물 lifting crane 선박의 구조안전성 평가(Cha, 2011), 와류 유발 진동에 의한 해양 구조물 안전성 평가(You, 2015), 초대형 해상구조물의 붕괴거동 및 최종강도 특성(Ko, 2008)으로 여러 차례 진행된 바 있으나, DNV규정을 활용하여 위상최적설계로 설계를 하고 규정에 따른 구조 안전성을 평가하여 구조물 형상을 개발하는 과정은 거의 전무한 것으로 보인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의 해양플랜트 기자재의 국산화 개발 동향에 따라 해양플랜트 구조물에 대하여 DNV규정에 따른 위상최적화를 통해 해양 구조물을 설계하여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해양 드릴링 시스템 라이저 텐셔닝 (Riser Tensioning)장치인 APV 시스템중 구조물에 대한 경량화를 위해 위상 최적화를 이용하여 설계하였고, 구조 안전성을 고려할 때 정적인 압력이 아닌 동하중과 풍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응력을 구해 안전성을 평가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특히, 매우 거대한 해양플랜트의 구조 특성상 실제 제품의 시험 통한 안전성평가는 매우 어렵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구조해석을 통해 구조물의 안전성을 검토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해양플랜트 구조물 개발 시 제안된 해석 기법을 활용할 수 있는 기초설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1]
  • 본 논문에서는 APV 구조물을 대상으로 밀도 법에 의한 위상최적 설계 기법을 적용하여 최적의 중량을 가질 수 있는 구조물 형태를 제안하였고, 구조해석을 통해 해상에서 발생을 DNV에서 규정한 바람에 의한 풍하중과 운용되는 구조물에 의해 발생하는 동하중을 중점적으로 적용하여 응력을 검토함으로써, 구조물의 전반적인 안전성에 대해 신뢰성 있는 평가를 하였다. 특히, 매우 거대한 해양플랜트의 구조 특성상 실제 제품의 시험 통한 안전성평가는 매우 어렵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구조해석을 통해 구조물의 안전성을 검토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해양플랜트 구조물 개발 시 제안된 해석 기법을 활용할 수 있는 기초설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A에 해당하는 조건은 구조물의 상판에 작용 하는 분포하중으로 작업자가 작업 중에 일정 하중에 대한 Deck Load로서 -Y축 방향으로 0.003 [MPa], B는 바람에 의해 작용하는 하중으로 'DNV-OS-E101, Drilling Plant(2009)'규정에 명기된 해수면으로부터 10 [m]위치에 대한 100년 주기를 가지는 1분 평균 풍속인 70 [m/s]로 작용하는 바람에 의해 작용하는 압력을 가정하여 +X 방향으로 0.00314 [MPa], C는 유체가 저장되어있는 상태의 압력용기의 자중 4 [Ton]을 나타내며, D는 바닥면에 고정되어 있는 상태의 조건을 나타내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플랜트에서는 라이저에 어떤 조치를 취하여 좌굴을 방지하는가? 라이저는 플랜트에서 해저 유정까지 연결되어 있는 시추 장비로 주위의 환경하중에 따라 좌굴이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일정한 압력을 라이저에 주입하여 장력을 발생시켜 좌굴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한다. 아래의 Fig.
해양플랜트에서 APV의 역할은 무엇인가? APV(Air Pressure Vessels)는 해양 플랜트에 설치되는 압력저장 장치로 해양 드릴링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라이저(Riser)에 압력을 공급하여 장력을 유지하기 위한 장치로 사용된다. 라이저는 플랜트에서 해저 유정까지 연결되어 있는 시추 장비로 주위의 환경하중에 따라 좌굴이 일어날 수 있다.
APV 모듈은 어떻게 나눌 수 있나? APV 모듈은 크게 4가지로 나뉜다. 압력 을 저장하는 압력용기(Vessel), 환경하중으로부터 압력 용기를 보호하는 구조물(Structure), 압력용기에 연결되어 이송통로 역할을 하는 상하부 매니폴드(Top&Bottom Manifold), 상판역할을 하는 랙(Rack)으로 나누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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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Vanderplaats Research&Development, Inc, "Design Optimization Tools", 2001. 

  2. Altair, "Hyperworks 9.0", 1996. 

  3. B. Y. Lee, "Shape Optimal Design to Minimize the Weight of a Mask-Frame for OLED Vapor Deposi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14, 10, pp. 4685-4693, 2013. DOI: https://doi.org/10.5762/KAIS.2013.14.10.4685 

  4. H. S. Kim, Y. S. Park, M. K. Yang, M. H. Lee, J. Y. Kim, "Initial Shape Design of Space Truss Structure using Density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patial Structures, 10, 4, pp. 59-66, 2010. 

  5. M. P. Bendsoe, "Optimization of Structural Topology, Shape and Material", Springer, 1995. DOI: https://doi.org/10.1007/978-3-662-03115-5 

  6. K. C. Ro, "An Evaluation of the Structural Stability of a Clip Type Prefabricated Greenhouse under Strong Wind and Heavy Snow Condition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15, 6, pp. 3423-3428, 2014. DOI: https://doi.org/10.5762/KAIS.2014.15.6.3423 

  7. Y. C. Ryu, Y. C. Park, "Study on Numerical Analysis for Structural Safety Verification of Overflow Preventer System for LNG Tank",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15, 4, pp. 1801-1806, 2014. DOI: https://doi.org/10.5762/KAIS.2014.15.4.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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