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 평가를 위한 한국형 간호학생 팀워크 측정도구개발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Measuring Instrument for Korean Nursing Student' Evaluation of the Effect of Simulation Education.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시뮬레이션 교육 효과 평가를 위한 한국형 간호학생 팀워크 측정도구(K-self assessment of teamwork)를 개발하고, 개발된 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으로는 본 연구의 대상자는 K지역 소재 2개 대학의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응급상황 시뮬레이션 실습수업을 받은 경험이 있는 간호 대학생을 3~4학년 185명을 대상으로 자료 수집을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2.0과 AMOS 17.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구성타당도 검정은 문항분석, 확인적 요인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시행하였다. 또한 K-self assessment of teamwork의 준거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Mayo High Performance Teamwork Scale(MHPTS)과의 상관관계를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통해 분석하였다. 신뢰도 중 내적 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Chronbach's ${\alpha}$를 통하여 검정하였다. 연구결과 문항분석, 확인적 요인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구성타당도가 입증되었고, 신뢰도 검증 부분에 있어서, 타당도는 문항 제거 시 신뢰도가 높아지는 세 개의 항목이 있었으나 문항-총점 간 상관계수가 .4 이상이어서 제거된 문항은 없었으며 전체 문항의 신뢰도가 .934로 나타나 K-self assessment of teamwork의 신뢰도가 검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번역된 K-self assessment of teamwork는 시뮬레이션 교육 중 간호학생의 팀워크를 측정할 수 있는 국내 적용 가능 도구임이 검증되었다. 추후 본 도구를 통해 간호 대학의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 평가에 반영하고, 더 나아가 응급상황에서의 팀워크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육 및 프로그램의 초석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시뮬레이션 교육 효과 평가를 위한 한국형 간호학생 팀워크 측정도구(K-self assessment of teamwork)를 개발하고, 개발된 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으로는 본 연구의 대상자는 K지역 소재 2개 대학의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응급상황 시뮬레이션 실습수업을 받은 경험이 있는 간호 대학생을 3~4학년 185명을 대상으로 자료 수집을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2.0과 AMOS 17.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구성타당도 검정은 문항분석, 확인적 요인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시행하였다. 또한 K-self assessment of teamwork의 준거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Mayo High Performance Teamwork Scale(MHPTS)과의 상관관계를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통해 분석하였다. 신뢰도 중 내적 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Chronbach's ${\alpha}$를 통하여 검정하였다. 연구결과 문항분석, 확인적 요인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구성타당도가 입증되었고, 신뢰도 검증 부분에 있어서, 타당도는 문항 제거 시 신뢰도가 높아지는 세 개의 항목이 있었으나 문항-총점 간 상관계수가 .4 이상이어서 제거된 문항은 없었으며 전체 문항의 신뢰도가 .934로 나타나 K-self assessment of teamwork의 신뢰도가 검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번역된 K-self assessment of teamwork는 시뮬레이션 교육 중 간호학생의 팀워크를 측정할 수 있는 국내 적용 가능 도구임이 검증되었다. 추후 본 도구를 통해 간호 대학의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 평가에 반영하고, 더 나아가 응급상황에서의 팀워크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육 및 프로그램의 초석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The aim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teamwork self-assessment tool for Korean nursing students (K-self assessment of teamwork) to evaluate the 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 and to test the validity of the tool. As the research method, data were collected from 185 third- and fourth-year nursing 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teamwork self-assessment tool for Korean nursing students (K-self assessment of teamwork) to evaluate the 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 and to test the validity of the tool. As the research method, data were collected from 185 third- and fourth-year nursing students who had completed emergency simulation practice courses while attending nursing schools at two universities in K region.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such statistical programs as SPSS/WIN 22.0 and AMOS 17.0. A test of the construct validity was conducted using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explanatory factor analysis. To test the criterion validity of the K-self assessment of teamwork, its correlation with the Mayo High Performance Teamwork Scale (MHPTS) was analyzed using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In addition, of the reliability items, the internal consistency was tested using Chronbach's ${\alpha}$.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The construct validity was demonstrated through the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explanatory factor analysis. As regards the test of reliability, there was one item for which the reliability of its validity was increased to .937 when a (single/particular) question was removed. However, in the end, no questions were removed, because the correlation coefficient between the questions and the total score was greater than .4. The overall reliability of the K-self assessment tool of teamwork was found to be .934, confirming its reliability. The translated version of the K-self assessment of teamwork developed in this study was also demonstrated to be applicable to domestic settings, in which the teamwork of nursing students can be assessed during simulation education. The results of the use of this tool in the future will be used to assess the 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 at nursing colleges, and will become the basis of various types of educational programs aimed at improving teamwork in emergency situation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teamwork self-assessment tool for Korean nursing students (K-self assessment of teamwork) to evaluate the 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 and to test the validity of the tool. As the research method, data were collected from 185 third- and fourth-year nursing students who had completed emergency simulation practice courses while attending nursing schools at two universities in K region.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such statistical programs as SPSS/WIN 22.0 and AMOS 17.0. A test of the construct validity was conducted using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explanatory factor analysis. To test the criterion validity of the K-self assessment of teamwork, its correlation with the Mayo High Performance Teamwork Scale (MHPTS) was analyzed using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In addition, of the reliability items, the internal consistency was tested using Chronbach's ${\alpha}$.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The construct validity was demonstrated through the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explanatory factor analysis. As regards the test of reliability, there was one item for which the reliability of its validity was increased to .937 when a (single/particular) question was removed. However, in the end, no questions were removed, because the correlation coefficient between the questions and the total score was greater than .4. The overall reliability of the K-self assessment tool of teamwork was found to be .934, confirming its reliability. The translated version of the K-self assessment of teamwork developed in this study was also demonstrated to be applicable to domestic settings, in which the teamwork of nursing students can be assessed during simulation education. The results of the use of this tool in the future will be used to assess the 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 at nursing colleges, and will become the basis of various types of educational programs aimed at improving teamwork in emergency situations.
이에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간호학생의 팀워크를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 검증하고자 시행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한국형 간호학생 팀워크 측정 도구를 개발하고 신뢰도와 타당도를 평가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내용 타당도 검증을 위해 시뮬레이션 학습을 지도한 경험이 있는 간호학과 교수 5인이 검토하여 내용타당도지수가 .8이상인 문항을 선정하고 수정에 대한 의견도 받았으며, 일차 내용타당도 검정 후 14일 후에 일차 내용타당도 검정에서 선정된 문항으로 전체 도구의 이차내용타당도 검정을 실시하여 예비 도구를 선정하였다. K 지역 M대학의 간호학과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예비도구 문항에 대한 이해도 및 설문지 작성 소요시간 확인을 위한 사전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구성타당도 검증을 위한 탐색적 또는 확인적 요인분석을 위해서 문항수의 최소 5배가 넘는 대상자 수가 필요하다는 근거 하에[15] 초기 수집된 190명의 자료 중 불충분한 자료, 자료의 누락 등이 있는 불완전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최종 185명의 자료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본 연구는 K지역 소재 2개 대학의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응급상황 시뮬레이션 실습수업을 받은 경험이 있는 간호 대학생을 3~4학년을 대상으로 시행되었다.
데이터처리
또한, CMIN/DF가 3이면 적합한 모델로 간주하고 있다[20]. K-self assessment of teamwork의 준거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Mayo High Performance Teamwork Scale(MHPTS)[16]과의 상관관계를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통해 분석하였다. 신뢰도 중 내적 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Chronbach’salpha 를 통하여 검정하였다.
05에서 양측검정 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로 분석하였고, 구성타당도 검정은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모델의 적합도는 X2, CFI, TLI, CMIN/DF를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간호학생의 시뮬레이션 수업 후 팀워크를 측정하기 위해 중환자실에서의 팀워크 자가 보고식 도구[14]를 번역, 역 번역 하여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리더십과 팀 협력, 상황에 따른 정보공유와 상호 수행점검 등을 측정하는 것으로 시뮬레이션 실습 후 자가 보고식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한국판 self assessment of teamwork의 준거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유사한 개념으로 사용된 도구는 Mayo High Performance Teamwork Sclae(MHPTS)[16]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총 16문항으로 4점 Likert척도이다.
성능/효과
본 연구의 결과, 개발된 간호학생 팀워크 측정도구(K-self assessment of teamwork)는 하위 요인들이 팀워크의 핵심 특성들을 포괄하고 있었으며, 타당도와 신뢰도가 확보되어 간호학생의 팀워크를 측정하는데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구성타당도가 입증되었고, 내적 일관성을 위한 신뢰도는 .
후속연구
934로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번역된 K-self assessment of teamwork는 시뮬레이션 교육 중 간호학생의 팀워크를 측정할 수 있는 국내 적용 가능 도구임이 검증되었고, 추후 본 도구를 통해 간호 대학의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 평가에 반영하고, 더 나아가 응급상황에서의 팀워크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육 및 프로그램의 초석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간호학생의 팀워크를 평가할 수 있는 도구가 개발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 평가는 정신·운동적 술기 중심으로 기대되는 수행여부를 체크리스트 형식으로 측정하거나[12]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 또는 학습만족도, 자신감 등에 초점을 두고 측정되어 왔다[13]. 그러나 실제 임상 현장에서 간호사는 의료 팀의 구성원으로서 상황을 고려하여 간호행위를 결정하고 협력하면서 간호를 수행하게 되므로 기술적 술기는 물론 상황인지, 임상적 추론, 의사결정, 의사소통, 팀워크 역량 등이 동시에 요구된다.
간호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서 간호교육의 목표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능력을 지닌 간호사를 양성하는 것이다[1]. 간호조직이 잘 운영되기 위해서는 공동의 목표달성을 위한 팀 구성원들의 효과적인 팀워크가 요구되고, 팀 목표를 인지하고 업무와 관련한 지속적인 자기개발과 팀 동료와의 협력적인 관계 형성이 필요하다[2].
간호조직이 잘 운영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서 간호교육의 목표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능력을 지닌 간호사를 양성하는 것이다[1]. 간호조직이 잘 운영되기 위해서는 공동의 목표달성을 위한 팀 구성원들의 효과적인 팀워크가 요구되고, 팀 목표를 인지하고 업무와 관련한 지속적인 자기개발과 팀 동료와의 협력적인 관계 형성이 필요하다[2]. 이와 같이 간호 상황에서 팀제의 필요성에 따라 대학에서도 개인 수준의 학습에서 더 나아가 협동학습, 협력학습, 소집단학습, 문제 중심학습, 팀 기반 학습 등과 같은 팀 수준의 학습방법으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3].
참고문헌 (32)
H. R. Kim, E. Y. Choi, H. Y. Kang. Simulation Module development and team competency evalu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of Nursing, 18, pp. 392-400, 2011.
S. M. Lee. Relationships of nurses' teamwork skills to team effectiveness in nursing uni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2013.
DW Johoson, R Johnson, E Holubec. Circles of learning: Cooperation in the classroom (5th ed.), Edina, Mn: Interaction Book Company. 2002.
K. C. Li., Directions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 pp. 246-256, 2011.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2.246
E. E. Suh. Development of a conceptual framework for nursing simulation education utilizing human patient simulators and standardized pati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 pp. 206-219, 2012. DOI: http://doi.org/10.5977/jkasne.2012.18.2.206
H. R. Kim, E. Y. Choi, H. Y. Kang, S. M. Kim.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satisfaction, learning attitude, self-efficacy and the nursing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fter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emergency nursing car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1), pp. 5-13, 2011.
C. A. Blum, S. Borglund, D. Parcells. High fidelity nursing simulation: Impact on student self-confidence and clinical compet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7 (1), pp. 1-14, 2010. DOI: http://doi.org/10.2202/1548-923X.2035
A. J. Bland, A. Topping, B. A. Wood. A. Concept analysis of simulation as a learning strategy in the education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31, pp. 664-670, 2011. DOI: http://doi.org/10.1016/j.nedt.2010.10.013
J. H. Lee, M. Choi. Evaluation of effects of a clinical reasoning course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23, pp. 1-9, 2011. DOI: http://doi.org/10.7475/kjan.2011.23.1.01
L. Cronenwett, G. Sherwood, J. Barnsteiner, J. Disch, J. Johnson, P. Mitchell, D. T. Sullivan, J. Warren. Quality and safety education for nurses. Nursing Outlook, 55(3), pp. 122-131, 2007. DOI: http://doi.org/10.1016/j.outlook.2007.02.006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Specify the colleges four-year term of study screening. Retrieved January 20, 2014, from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Web site: http://kabon.or.kr/kabon02/index04.php
L. T. Gantt. Using the clark simulation evaluation rubric with associate degree and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1(2), 101-105, 2010.
S. E. Kardong-Edgren, A. R. Starkweather, L. D. Ward. The integration of simulation into a clinical foundations of nursing course: Student and faculty perspective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5(1), 1-16, 2008. DOI: http://doi.org/10.2202/1548-923X1603
J. Weller, B. Shulruf, J. Torrie, R. Frengley, M. Boyd, A. Paul, B. Yee, P. Dzendrowskl. Validation of a measurement tool for self-assessment of teamwork in intensive care. British Journal of Anaesthesia, 111(3), pp. 460-467, 2013. DOI: https://doi.org/10.1093/bja/aet060
H. E. Tinsley, D. J. Tinsley. Uses of factor analysis in counseling psychology research.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4, pp. 414-424, 1987. DOI: https://doi.org/10.1037/0022-0167.34.4.414
J. F. Malec, L. C. Torsher, W. F. Dunn, D. A. Wiegmann, J. J. Arnold, D. A. Brown, V. Phatak. The Mayo High Performance Teamwork Scale: Reliability and validity for evaluation key crew resource management skills. Simulation in Healthcare, 2, pp. 4-10, 2007. DOI: https://doi.org/10.1097/SIH.0b013e31802b68ee
M. R. Lynn, Determination and quantification of content validity. Nursing Research, 35(6), pp. 382-385, 1986. DOI: https://doi.org/10.1097/00006199-198611000-00017
JC Nunnally, IH Bernstein. Psychometric theory(3rd ed.). New York: McGraw-Hill, 1994.
J. F. Hair, R. L. Tatham, R. E Anderson, W Black. .Multivariatedata analysis (5th ed.) NewJersey: PrenticeHall INC, 1998.
J. H. Steiger. Structural model evaluation and modification: An interval estimation approach.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25(2), 173-180, 1990. DOI: https://doi.org/10.1207/s15327906mbr2502_4
J. Tak, Psychological testing, 2nd ed. Seoul: Hakjisa Corp.; 2007.
MA Pett, NR Lackey, JJ Sullivan., Making sense of factor analysis: The use of factor analysis for instrument development in healthcare research, California: Sage, 2003. DOI: https://doi.org/10.4135/9781412984898
S. M. Jahng. Best practices in Exploratory Factor analysis for the Development of the Likert-type Scal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34(4), 1079-1100, 2015.
J. E. Ware, K. K Snow, M. Kosinski, B Gandek,. SF-36 health survey: mannual and institute, Bosten, The Health Institute, New Englnad, Medical Center, 1993.
K. S. No. Statistical analysis of thesis writing writing properly. Seoul: Hanbit academy, 2015.
RF DeVellis. Scale Development: Theory and Applications (3rd ed).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2012.
B. M. Bym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LISREL, PRELIS, and SIMPLIS :Basic Concepts, application, and programming Maywah, NJ: Lawrence Earlbaum Associates. 1998.
R. L. Helmreich, J. A. Wilhelm, J. R. Klinect, A. C. Merritt . Culture, error, and crew resource management. In: Salas E, Bowers CA, Edens E, eds. Improving teamwork in organizations. Hillsdale, NJ: Erlbaum. 305-331, 2001.
J. M. Werner, S. W. Lestter., Applying taem effectiveness framework to the performance of student case reams.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12(4), 385-402, 2001. DOI: https://doi.org/10.1002/hrdq.1004
M. Hoegel, H. G. Gemuenden. Teamwor quality and the success of innovative projects: A theoretical concept and empirical evidence. Organizational Science, 12(4), 435-499, 2001. DOI: https://doi.org/10.1287/orsc.12.4.435.10635
L. R. Tucker, C. Lewis. A reliability coefficient for maximum likelihood factor analysis. Psychometrika, 38, pp. 1-10, 1973. DOI: https://doi.org/10.1007/BF02291170
P. M. Bentler. Comparative fit indexes in structural models, Psychological Bulletin, 107(2), pp. 238-246, 1990. DOI: https://doi.org/10.1037/0033-2909.107.2.23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