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2 no.4, 2016년, pp.549 - 558
김은정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부.한림대학교 간호학연구소) , 남경아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부.한림대학교 간호학연구소)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validate a Nursing Competency Scale in Simulation (NCSS) for nursing students. Methods: A preliminary version of the NCSS of 14 items was derived from the literature. A panel of seven experts reviewed the preliminary version for content validati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축소는 어떠한 문제를 초래하는가? | 그러나 최근 환자 권리와 안전이 강조되면서 간호학생의 임상실습의 범위가 점차 축소되고 있다. 게다가 교육목표로 설정되어도 학생이 임상에서 경험하지 못하면 성취할 수 없거나 비체계적인 도제식으로 실습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있어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데 어려움이 있다(Kardong-Edgren, Adamson, & Fitzgerald, 2010). 이러한 임상실습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국내외 간호교육현장에서는 시뮬레이션 교육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 |
팀워크란? | , 2010). 팀워크란 자신과 다른 팀원의 수행을 서로 모니터링하면서 지식, 기술, 태도, 목표를 공유하는 것을 의미한다(Paris et al., 2000). | |
의사소통 영역의 평가자 간 신뢰도가 낮은 이유는? | 또한 평가자 간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급내상관계수를 분석한 결과 의사소통 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은 일치도가 양호 또는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신뢰도가 확보되었다. 의사소통 영역의 평가자 간 신뢰도가 낮은 이유는 의사소통이 대인간 상호 역동에 의해 다양하고 예측하기 어렵게 진행되며, 언어적, 비언어적 요소가 복잡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구체성이 높은 항목으로 구성하기가 쉽지 않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학생들이 주어진 단시간 내에서 시나리오에서 요구 하는 것을 생각하며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환자와의 의사소통에서 일관적인 접근을 보이지 않아 그 수준을 평가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던 것으로 해석된다. |
Adams, K. A., & Lawrence, E. K. (2014). Research methods, statistics, and applications. London: Sage Publications.
Andersen, P., Jensen, M. K., Lippert, A., & Ostergaard, D. (2010). Identifying non-technical skills and barriers for improvement of teamwork in cardiac arrest teams. Resuscitation. 81(6), 695-702. http://dx.doi.org/10.1016/j.resuscitation.2010.01.024
Andrade, H. G. (2000). Using rubrics to promote thinking and learning. Educational Leadership, 57(5), 13-18.
Benner, P., Sutphen, M., Leonard, V., & Day, L. (2010). Educating nurses: a call for radical transformation. San Francisco, CA: Jossey-Bass.
Cato, M. L., Lasater, K., & Peeples, A. I. (2009). Nursing students' self-assessment of their simulation experiences.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0(2), 105-108.
Cooper, S., Cant, R., & Porter, J. (2010). Rating emergency teamwork performance development of the team emergency assessment measure (TEAM). Resuscitation, 81(4), 446-452. http://dx.doi.org/10.1016/j.resuscitation.2009.11.027
Cronenwett, L. G., Sherwood, J., Barnsteiner, J., Disch, J., Johnson, P., & Mitchell, D., et al. (2007). Quality and safety education for nurses. Nursing Outlook, 55(3), 122-131. http://dx.doi.org/10.1016/j.outlook.2007.02.006
Davis, D. A., Mazmanian, P. E., Fordis, M., Van Harrison, R. T. K. E., Thorpe, K. E., & Perrier, L. (2006). Accuracy of physician self-assessment compared with observed measures of competence: a systematic review. The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296(9), 1094-1102. http://dx.doi.org/10.1001/jama.296.9.1094
DeVellis, R. F. (2012). Scale development: theory and applications (3rd ed.). Los Angeles: Sage.
Enlow, M., Shanks, L., Guhde, J., & Perkins, M. (2010). Incorporating interprofessional communication skills (ISBARR) into an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Nurse Educator, 35(4), 176-180. http://dx.doi.org/10.1097/NNE.0b013e3181e339ac
Gantt, L. T. (2010). Using the clark simulation evaluation rubric with associate degree and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31(2), 101-105.
Hayden, J. (2010). Use of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National survey results. Journal of Nursing Regulation, 1(3), 52-57. http://dx.doi.org/10.1016/S2155-8256(15)30335-5
Kardong-Edgren, S. E., Adamson, K. A., & Fitzgerald, C. (2010). A review of currently published evaluation instruments for human patient simul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6(1), e25-e35. http://dx.doi.org/10.1016/j.ecns.2009.08.004
Kardong-Edgren, S. E., Starkweather, A. R., & Ward, L. D. (2008). The integration of simulation into a clinical foundations of nursing course: Student and faculty perspective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5(1), 1-16. http://dx.doi.org/10.2202/1548-923X.1603
Kneebone, R., Kidd, J., Nestel, D., Asvall, S., Paraskevas, P., & Darzi, A. (2002). An innovative model for teaching and learning clinical procedures. Medical Education, 36(7), 628-634. http://dx.doi.org/10.1046/j.1365-2923.2002.01261.x
Kolb, S. E., & Shugart, E. B. (1984). Evaluation: is simulation the answer?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3(2), 84-86. http://dx.doi.org/10.3928/0148-4834-19840201-12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4). Specify the colleges four-year term of study screening. Retrieved January 20, 2014, from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Web site: http://kabon.or.kr/kabon02/index04.php
Lasater, K. (2011). Clinical judgment: the last frontier for evaluation.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1(2), 86-92. http://dx.doi.org/10.1016/j.nepr.2010.11.013
Lewis, R., Strachan, A., & Smith, M. M. (2012). Is high fidelity simulation the most effective method for the development of non-technical skills in nursing? A review of the current evidence. The Open Nursing Journal, 6, 82-89. http://dx.doi.org/10.2174/1874434601206010082
Mitchell, L., & Flin, R. (2008). Non-technical skills of the operating theatre scrub nurse: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3(1), 15-24.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8.04695.x.
Mulder, M., Gulikers, J., Biemans, H., & Wesselink, R. (2009). The new competence concept in higher education: Error or enrichment? Journal of European Industrial, 33(8), 755-770. http://dx.doi.org/10.1108/03090590910993616
Paris, C., Salas, E., & Cannon-Bowers, J. A. (2000). Teamwork in multi-person systems: A review and analysis. Ergonomics, 43(8), 1052-75. http://dx.doi.org/10.1080/00140130050084879
Rhodes, M. L., & Curran, C. (2005). Use of the human patient simulator to teach clinical judgment skills in a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Computers, Informatics, Nursing, 23(5), 256-262.
Sung, T. J. (2002). Validity and reliability. Seoul: Hakjisa.
Sung, T. J. (1996). Theory and practice: item development and analysis. Seoul: Hakjisa.
Tanner, C. A. (2006). Thinking like a nurse: a research-based model of clinical judgment in nurs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5(6), 204-211.
Todd, M., Manz, J. A., Hawkins, K. S., Parsons, M. E., & Hercinger, M. (2008). The development of a quantitative evaluation tool for simulations in nursing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5(1), 1-17. http://dx.doi.org/10.2202/1548-923X.1705
Yang, B. W. (1998). Introduction and application of multivariate data analysis. Seoul: Hakjisa.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