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 기반 심폐소생술교육이 노인의 태도, 자기 효능감,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focusing o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on Attitude,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of the Elderly in Rural Communi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3, 2017년, pp.460 - 468  

유제복 (국립경남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과) ,  정정희 (성균관대학교 임상간호대학원) ,  방설영 (국립경상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농촌에서 거주하는 노인들에게 강의 기반과 시뮬레이션 기반 심폐소생술 교육 후 심폐소생술에 대한 태도, 자기 효능감,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또한 65세 이상 농촌 노인 4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를 이용한 유사실험 연구이다. 22명의 대조군에게 강의기반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였고, 실험군에게는 강의 기반 심폐소생술 교육과 시뮬레이션 기반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였다. 교육 전, 후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chi}^2$-test, Fisher's exact test, paired t-test, ANCOVA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실험군과 대조군 두 그룹에서 태도에 대한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F=0.89, p=.353)으로 나타났으나, 자기 효능감(F=5.54, p=.025)과 만족도(F=4.66, p=.039)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농촌에 거주하고 있는 노인들에게 이 연구에서 적용한 교육 방법이 효과적임을 나타내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으로,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을 통해 심폐소생술에 대한 자기 효능감과 만족도를 향상시킴으로써 노인들도 응급상황에 대처 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effects of class-based and simulation-based CPR education for the rural elderly on their attitudes toward CPR,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Using a quasi-experimental design with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this study used a pretest-posttest metho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강의기반 교육과 시뮬레이션을 근거로 한 심폐소생술 교육을 농촌에 거주하는 노인에게 제공하고, 이에 따른 태도와 자기 효능감 및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함으로써, 노인들에게 응급상황을 대처 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제시하여 초 고령화 사회를 자신감 있고 건강하게 준비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 특히 노인들이 주로 거주하는 농촌 지역에서 심정지 등 응급상황이 발생할 때 최초 반응자가 주변 노인일 가능성이 높으나 이를 대처할 수 있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심폐소생술 교육은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인들에게 시뮬레이션 기반 심폐소생술 교육을 제공하고 노인의 태도와 자기효능감,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해 보고자 연구를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T시의 노인회관을 이용하는 65세 이상, 심폐소생술 교육에 참여하고자 동의한 농촌 노인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42명이 연구에 필요한 인원이지만 탈락률을 고려하여 48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동전의 앞뒷면을 이용해서 무작위 배정을 실시하여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 참여자(실험군 24명)와 강의기반 교육 참여자 (대조군 24명)를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농촌 노인에게 심폐소생술에 대한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과 강의 기반 교육 제공이 심폐소생술에 대한 태도, 자기 효능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여 노인들에게 본인 스스로 응급상황 대처 시 자신감을 가지고 효율적으로 대처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 되었다.
  • 본 연구는 농촌 노인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에 대한 강의 기반 교육과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교육이 심폐소생술에 대한 태도, 자기 효능감,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 유사 실험연구이다[Table 1].
  • 본 연구의 목적은 농촌 노인에게 심폐소생술에 대한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과 강의 기반 교육을 제공한 후, 심폐소생술에 대한 태도와 자기 효능감 및 만족도를 비교하기 위함이다. 이는 농촌 노인들에게 응급상황 발생 시 자신감을 가지고 심폐소생술을 실시 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에게 발생가능한 응급상황 중 가장 치명적인 것은 무엇인가? 노인에게 발생가능 한 응급상황 중 가장 치명적인 것은 심정지로, 심정지의 발생은 예측할 수 없고 심정지 후 4-6분이 경과하면 치명적인 뇌손상이 시작되며, 심정지 발생을 처음 목격한 사람인 최초 반응자(first responder)에 의해 심폐소생술이 적절히 시행된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환자의 생존율이 2-3배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5].
초고령 노인성 질환으로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5%가 인지기능 저하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3]. 특히 초고령 노인성 질환으로는 심장질환, 중풍, 암, 만성 폐쇄성폐질환, 폐렴, 요로감염 등이 있으며, 이러한 노인들은 신체적 기능저하와 함께 그 질환적 특성에 따라 언제든지 응급상황이 발생 할 수 있다고 보고하였다[4].
농촌에서 심폐소생술 교육을 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실제 노인들이 주로 사는 농촌에서 심정지 환자가 발생하였을 경우 빠른 구조요청과 심폐소생술이 시행되지 못하고, 멀리 사는 자녀들에게 전화를 하거나, 울면서 주변에 쫒아 다니는 등 적절하지 못한 최초 역할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심정지 노인 환자가 회복되지 못하거나 반신불구나 무의식 등의 상태가 되어 다른 사람의 도움이 없이는 일상생활을 하기가 어렵게 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Future household estimate report, 2015. 

  2. K. H. Joung, "Comparative Study on Hospitalized Elderly Patients' and Nurse's Perceived Needs for Nursing Services", Unpublished master' thesis, KyungHee University, 2008. 

  3. Survey of the Elderly Actual State, 2014,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2015. 

  4. M. S. Kim, "A study on development of a practice algorithm for emergency nursing management related to residents' major heart problem in nursing home", Unpublished master' thesis, Korea University, 2012. 

  5. S. D. Hwang, K. S. Lim, "Cardiopulmonary and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3rd ed)", Seoul: Koonja Publishers, 2006. 

  6. Eisenburger P, Safar P, "Lift supporting first aid training of the public review and recommendations", Resuscitation, vol. 41, pp. 3-18, 1999. DOI: https://doi.org/10.1016/s0300-9572(99)00034-9 

  7. Y. S. Bae, "Prehospital Care of Out-of-Hospital Cardiac Arrest Patients, Unpublished master' thesis", Ajou University, 2005. 

  8. Cooper S, Janghorbani M, & Cooper G, "Adecade of in-hospital resuscitation: outcomes and prediction of survival?", Resuscitation, vol. 68, no. 2, pp. 231-237, 2006 DOI:https://doi.org/10.1016/j.resuscitation.2005.06.012 

  9. W. H. Chang, C. H. Huang, D. K. Chien, Y. J. Su, P. C. Lin, & C. H. Tsai, "Factors analysi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outcomes in the elderly in Taiwan", International Journal of Geronotology, vol. 3, no. 1, pp. 16-25, 2009. DOI: https://doi.org/10.1016/s1873-9598(09)70016-x 

  10. B. S. Hong, "Comparison of Effect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raining in accordance with The Education Methods, Unpublished master' thesis", Gachon University, 2005. 

  11. J. H. Kim, I. H. Park, S. J. Shin, "Systemic Review of Korean Studies on Simulation within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3, pp. 307-319, 2013.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3.307 

  12. H. Y. Pi, "Effect of Simulation-based practice program on ACLS study of paramedic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ol. 17, no. 3, pp. 139-147, 2013. DOI: https://doi.org/10.14408/kjems.2013.17.3.139 

  13. J. S. Jung, H. K. Hur, "Effectiveness and Retention of Repeated Simulation-based Basic Life Support Training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vol. 6, no. 2, pp. 24-36, 2013. 

  14. J. J. Yang, "The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the knowledge and clinical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8, no. 1, pp. 14-24, 2012.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1.014 

  15. E. K. Lee, O. H. Kim, E. M. Kim, "The Effect of CPR Education in Rural Community",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6, no. 1 pp. 121-128, 2010. DOI: https://doi.org/10.5777/jkasne.2010.16.1.121 

  16. S. K. Yoou, H. J. Kwon, "Study about the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practice course experience on ACLS of paramedic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10, pp. 6647-6654, 2016. DOI: https://doi.org/10.5762/kais.2015.16.10.6647 

  17. K. H. Kang, I. S. Lee, "Evaluation of a Self-efficacy-based Basic Life Support Program for High-risk Patients' Family Caregiv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5, no. 6, pp. 1081-1090, 2005 

  18. S. Y. Yoo,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simulation -based education program for newborn emergency car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43, no. 4, pp. 468-477, 2013. DOI: https://doi.org/10.4040/jkan.2013.43.4.468 

  19. H. K. Hur, S. M. Park "Effect of Simulation based education, for emergency care of patients with dyspnea, on knowledge and performance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8, no. 1, pp. 111-119, 2012. DOI: https://doi.org/10.1016/j.5977/jkasne.2012.18.1.111 

  20. S. H. Park, H. j. Choi, B. S. Kang, T. H. Im, S. R. Yeom, "Original Articles: A Study Assessing the Knowledge and Attitude of First Responders about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vol. 17, no. 6, pp. 545-558, 2006. 

  21. E. M. Kim, E. K. Lee, "The Effects of BLS Training on CPR Attitude of Prim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Community Health Nurses, vol. 20, no. 2, pp. 189-196, 2009. 

  22. Y. S. Roh, S. B. Issenberg, H. S. Chung, S. S. Kim,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evaluation of the resuscitation self-efficacy scale for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ic Nurses, vol. 42, no. 7, pp. 1079-1086, 2012. DOI: https://doi.org/10.4040/jkan.2012.42.7.1079 

  23. S. M. Park, "Influencing Factors on the Satisfaction of the Paramedic Students in Clinical Training, Unpublished master' thesis", Kongju University, 2012. 

  24. J. Y. Kong, "A Study on Willingness, Attitude of Layperson after CPR education", Unpublished master' thesis, Gachon University, 2006. 

  25. E. S. Kim, "CPR Education, Knowledge and Attitude on CPR of Certified Caregivers in Nursing Homes, Unpublished master'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10. 

  26. J. S. Park, H. R. Jeon, "The Effect Of Basic Life Support Education Using a Standardized Basic Life Support Video Program in Nurses'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nowledge, Attitude and Performa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6, no. 2, pp. 301-311, 2010.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0.16.2.301 

  27. J. Y. Hong, "The Effect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in Emergency Situation for Child care Teachers", Doctoral dissertation, Seonam University, 2016. 

  28. S. S. Park, H. S. Baek, J. Y. An, "Educational effects of traditional classroom instruction and video self-instruction(VSI) fo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 in boy's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Agriculture Medicine and Community Health, vol. 35, no. 1, pp. 13-24, 2011. DOI: https://doi.org/10.5393/jamch.2011.36.1.013 

  29. E. J. Yeun, Y. S. Kwon, M. J. Kim, "Awareness . Attitude and Willingness about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the Elderly", Journal of Wellness, vol. 11, no. 4 pp. 1-12, 2016. DOI: https://doi.org/10.21097/ksw.2016.11.11.4.1 

  30. Bandura, A. "Social foundations of thou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Hall, 198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