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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러닝을 활용한 심폐소생술 재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심폐소생술 지식, 자기효능감,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Repeated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raining using Smart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Knowledge, Self-efficacy, Clinical Competenc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2, 2018년, pp.261 - 269  

김은정 (호남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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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마트 러닝을 활용한 심폐소생술 재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지식, 자기효능감,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연구이다.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유사실험설계를 사용하였다. 연구의 참여자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지 6개월이 지난 간호대학생으로 총 102명이었다. 심폐소생술 재교육을 스마트 러닝, 강의식 교육, 실습교육으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6년 11월부터 12월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chi}^2$-test, t-test, one way ANOVA로 분석하였다. 심폐소생술 재교육 후 지식은 강의식 교육이 스마트 러닝과 실습 교육보다 높았고, scheffe의 사후검정결과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F=8.23, p=<.001). 자기효능감은 실습교육이 스마트 러닝과 강의식 교육보다 높았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F=2.46, p=.091). 수행능력은 실습교육이 가장 높았으며, 스마트 러닝과 강의식 교육 순으로 나타났으며, scheffe의 사후검정결과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F=59.90, p=<.001).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볼 때, 간호학생의 지식, 자기효능감, 수행능력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방법이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다. 더욱 효과적인 심폐소생술 재교육을 위해서는 복합적인 교육이 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repeated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 training using smart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knowledge, self-efficacy, and clinical competency. A quasi-experimental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The subjects of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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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러닝과 기존의 학습방법 들을 이용하여 간호학생들에게 심폐소생술의 교육의 효과가 떨어지는 6개월 후에 재교육을 하여 자격 갱신 교육 사이에 자가 학습을 통하여 재학습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 확인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스마트 러닝으로 재교육을 받은 실험군이 강의식 교육, 실습 교육으로 심폐소생술 재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지식이 더 높을 것이다. 둘째, 스마트 러닝으로 재교육을 받은 실험군이 강의식 교육, 실습 교육으로 심폐소생술 재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자기 효능감이 더 높을 것이다. 셋째, 스마트 러닝으로 재교육을 받은 실험군이 강의식 교육, 실습 교육으로 심폐소생술 재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수행능력이 더 높을 것이다.
  • 둘째, 스마트 러닝으로 재교육을 받은 실험군이 강의식 교육, 실습 교육으로 심폐소생술 재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자기 효능감이 더 높을 것이다. 셋째, 스마트 러닝으로 재교육을 받은 실험군이 강의식 교육, 실습 교육으로 심폐소생술 재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수행능력이 더 높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간호대학생들 을 대상으로 6개월이 지난 후 재교육 시 전통적인 강의식 교육과 모형과 장소, 일정 비율 이상의 강사가 필요한 실습 교육과 스마트폰 어플을 활용한 스마트 러닝이 기본심폐소생술의 지식, 자기 효능감, 수행능력에 따른 효과를 규명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 러닝으로 재교육을 받은 실험군이 강의식 교육, 실습 교육으로 심폐소생술 재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지식이 더 높을 것이다. 둘째, 스마트 러닝으로 재교육을 받은 실험군이 강의식 교육, 실습 교육으로 심폐소생술 재교육을 받은 대조군보다 자기 효능감이 더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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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정지란 무엇인가? 심정지(cardiac arrest)는 심장의 박동이 정지되어 발생하는 상태이며, 심장의 박동이 정지되면 각 조직으로 혈류가 중단되고 결국 각 기관의 기능이 비가역적으로 상실되어 사망에 이른다[1]. 병원 내 심정지 환자에 대한 정확한 통계 자료는 찾기 어려우나, 국내 대형종합병원에서 2년 동안 15세 이상에서 686건의 심정지가 발생하여 심폐소생술이 시행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2].
심폐소생술 교육 중 실습 교육의 특징은 무엇인가? 실제 수행능력이 중요한 심폐소생술에서는 강의식 교육 보다는 실습과 병행한 강의식 교육이 효과적이라고 보고 되고 있다[12]. 실습 교육은 선행연구에서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의 향상에 효과적이라고 보고되고 있지만[8,13], 다양한 교육 장비와 실습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며, 술기에 대해 잘 아는 교수자가 있어야 하며 강의식 교육과 마찬가지로 정해진 날짜와 시간, 장소에서 교육 받을 수 있다는 어려움이 있다.
스마트 러닝의 장점은 무엇인가? 인터넷이 대중화 되면서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이 최근에는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학습 할 수 있도록 변화하고 있으며, 다양한 교육장비와 교육 콘텐츠를 ‘스마트 러닝’이라는 새로운 교수방법으로 정의하고 있다[14]. 스마트 러닝의 장점은 시공간의 제약이 없이 개별적인 사용 환경이 가능하며, 이동성과 접근성이 좋으며, 다양한 종류의 컨텐츠 등을 본인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다운로드하고 공유하여 자가 학습에 이용할 수 있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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