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브이월드 3D 지도 서비스 성능 향상을 위한 3D 타일 적용 방안 연구
3D Tile Application Method for Improvement of Performance of V-world 3D Map Service 원문보기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cience, v.25 no.1, 2017년, pp.55 - 61  

김태훈 (ICTWAY 정보기술연구소) ,  장한솔 (ICTWAY 정보기술연구소) ,  유성환 (ICTWAY 정보기술연구소) ,  고준희 (ICTWAY, 정보기술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12년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 한국형 공간정보 오픈플랫폼 브이월드는 전국의 2차원, 3차원 지도 및 행정정보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 중 3차원 지도 서비스는 건물 단위로 모델링 되어있어 모델 요청과 이를 화면에 그리는 드로우 콜(draw call)이 개별 건물 모델에 대해 필요하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다수의 모델 요청과 드로우 콜이 central processing unit(CPU)와 graphic processing unit(GPU) 간의 전송 및 전환 과정에서 발생하는 대기 시간 증가를 야기해 3차원 지도 서비스의 성능이 감소한다. 본 논문에서는 다수의 모델 요청 및 드로우 콜로 인해 발생하는 3차원 지도 서비스의 성능 저하를 줄이기 위한 성능 개선안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단일 건물 모델이 아닌 여러 건물 모델을 타일로 병합한 3차원 타일 모델을 적용하여 모델 파일에 대한 요청수와 드로우 콜을 줄이고자 하였다. 추가적으로 쿼드트리(quadtree)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화면에 그릴 영역에 필요한 모델의 탐색 시간 감소를 통해 모델 파일을 불러오는 요청 시간을 줄이고자 하였다. 이는 브이월드의 3차원 지도 서비스의 성능을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world, korean type spatial information open platform, provides various services to easily utilize 2D, 3D map and administrative information of the country. Among them, V-world 3D map service, modeled in individual building unit, require requests for each building model file and the draw call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건물들을 하나의 모델로 병합한 3차원 타일 모델과 빠른 영역 탐색이 가능한 쿼드트리(quadtree) 알고리즘을적용한 브이월드 3차원 지도 서비스의 개선안을 제안한다. 이는 여러 건물을 하나의 타일에 병합함으로써전체 모델의 수를 급격히 감소시켜 전체 모델에 대한 요청 수와 드로우 콜을 줄일 수 있다.
  • 본 연구는 한국형 공간정보 오픈플랫폼 브이월드의 대표 서비스인 3차원 지도 서비스 성능을 개선하기 위하여 요청 수와 요청에 따른 로딩 시간을 감소시켜주는 3D Tiles의 B3DM과 렌더링 대상의 탐색 속도를 향상시켜 렌더링 시간을 감소시켜주는 쿼드트리 알고리즘을 적용한 서비스 개선안을 제안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쿼드트리란 무엇인가? 쿼드트리란 트리 데이터 구조로 공간을 재귀적 호출로 정확히 4개의 자식 노드로 분할하는 방법이다(Finkel et al., 1974).
Vector Tile의 단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Vector Tile은 그래픽 모델이 아닌 2차원 벡터형태이므로 이를 3차원으로 렌더링하기 위해서는GPU에서 처리하기 위한 변환 과정이 추가로 필요하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타일링의 대표적인 공개 규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타일링은 하나의 미리 정의된 타일을 기반으로여러 데이터들을 묶어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대표적인 공개 규격으로는 Mapbox의 Vector Tile와 Cesium의 3D Tiles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Evans, A., Romeo, M., Bahrehmand, A., Agenjo, J. and Blat, J., 2014, 3D graphics on the web: a survey, Computers & Graphics, Vol. 41, pp 43-61. 

  2. Finkel, R. A. and Bentley, J. L., 1974, Quad trees a data structure for retrieval on composite keys, Acta Informatica, Vol. 4, No. 1, pp. 1-9. 

  3. Groger, G. and Plumer, L., 2012, CityGML-Interoperable semantic 3D city models, ISPRS Journal of Photogrammetry and Remote Sensing, Vol. 71, pp. 12-33. 

  4. Mapbox, 2016, Vector tiles, Mapbox, https://www.mapbox.com/vector-tiles/ 

  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2, V-world,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http://eng.vworld.kr/eng/em_main.do 

  6.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6, 2016 annual report on national spatial information policy, Research report,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Republic of korea, pp. 1-211. 

  7. Meenakshi, A., Suganthi, P., Aghila, R. and Nirmala, S., 2016, Information retrieval using dynamic decision quadtree in soil database, Ind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Vol 9, No. 10, pp. 1-7. 

  8. Muhsin, Z. F., Rehman, A., Altameem, A., Saba, T. and Uddin, M., 2014, Improved quadtree image segmentation approach to region information, The Imaging Science Journal, Vol. 62, No. 1, pp. 56-62. 

  9. Oliveira, N. and Rocha, J. G., 2013, Tiling 3d terrain models, Proc.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ational Science and Its Applications, Springer-Verlag, Ho Chi Minh City, Vietnam, pp. 550-561. 

  10. Patrick, C., 2015a, 3D tiles, Cecium, http://cesiumjs.org/2015/08/10/Introducing-3D-Tiles/ 

  11. Patrick, C., 2015b, 3D tiles, Github, https://github.com/AnalyticalGraphicsInc/3d-tiles 

  12. Schilling, A., Bolling, J. and Nagel, C., 2016, Using glTF for streaming CityGML 3D city models, Proc. of the 2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eb3D Technology, ACM, California, USA, pp. 109-116. 

  13. Spann, M. and Wilson, R., 1985, A quad-tree approach to image segmentation which combines statistical and spatial information, Pattern Recognition, Vol. 18, No. 3-4, pp. 257-269. 

  14. Spatial Information Industry Promotion Institute, 2016, V-wolrd september 2016 brief report, Research report, Spatial Information Industry Promotion Institute, Republic of korea, pp. 1-8.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