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단계 동적LOD기술 및 3D GIS 객체지향 DB기반의 사이버도시구현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술개발
Development of Cyber city simulator based on Dynamic Multi-LOD and 3D GIS Object Oriented Databas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우대칼스
연구책임자 성주열
참여연구자 구희수 , 김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3-04
과제시작연도 2002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연구진흥원
Institute for Information Technology Advancement
등록번호 TRKO200500022573
과제고유번호 1440000431
사업명 정보통신신기술개발지원(기금)
DB 구축일자 2015-01-08

초록

가. 연구개발의 범위
본 기술개발은 기반적인 소프트웨어 기술개발에서부터 업무 활용과 직관
된 응용기술 개발을 포함하여 진행하였다.
연구의 범위를 크게 두가지로 구분하여 보면 기반적인 범위와 응용적인
범위로 나눌 수 있다.
기반적인 범위로는 3차원 그래픽 처리 부분, 객체지향 DB처리 부분으로서
3차원 그래픽 처리 부분은 그래픽 라이브러리의 가장 기본 단계인
Microsoft사가 제공하는 OpenGL®을 기반으로 하여 3차원 그래픽 처리기술
의 기반적인 기술인 공간 데이터 인덱스 관리, Sc

Abstract

The contents of this study is based on how to make efficient display
mechanism of 3D elements of the citt's buildings, roads, trees and any
other spatial data. It also consists of creating systems which everyone
can easily create and maintain 3D data which consists of various
elements of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3
  • 요약문 ...4
  • SUMMARY ...11
  • CONTENTS ...16
  • 목차 ...20
  • 표목차 ...26
  • 그림목차 ...27
  • 제1장 서 론 ...35
  • 제1절 기술개발의 배경 및 필요성 ...35
  • 제2절 기술개발의 목적 ...38
  • 제3절 기술개발의 범위 및 내용 ...40
  • 1. 기술개발의 범위 ...40
  • 2. 기술개발의 내용 ...40
  • 제2장 국내외 기술현황 및 사례 검토 ...42
  • 제1절 3차원 그래픽 기술 검토 ...42
  • 1. 3차원 그래픽 개발 툴 부분 ...42
  • 가. OpenGL ...42
  • 나. OpenSG ...48
  • 다. Open Inventor ...49
  • 라. OpenGL Performer ...50
  • 2. VRML 기반 3차원 그래픽 툴 ...51
  • 가. cosmo player ...52
  • 나. Cortona VRML Client ...53
  • 다. Blaxxun Contact ...54
  • 라. Viewpoint Media Experter ...55
  • 마. X3D ...56
  • 3. 일반 3차원 그래픽 소프트웨어 부분 ...57
  • 가. EON Studio ...57
  • 나. WTK ...58
  • 다. Vega ...59
  • 라. Superscape VRT ...60
  • 제2절 3차원 GIS 관련 기술현황 검토 ...61
  • 1. 가상도시구현을 위한 기술적 현황 및 문제점 검토 ...61
  • 2. 세계적 기술현황 및 전망 검토 ...64
  • 3. 국내 기술 현황 검토 ...67
  • 제3절 3차원 도시경관시스템의 해외 적용 사례 ...69
  • 1. 보스턴 시의 경관사례 ...69
  • 2. 덴버의 경관관리시스템 ...72
  • 3. IMAGIS 시스템 ...74
  • 4. 외국사례의 시사점 ...76
  • 제3장 본 연구의 핵심기술내용 ...79
  • 제1절 데이터 생성 및 변환자동화 부분 ...79
  • 1. 3D Building Converter ...79
  • 2. 3D Road Converter ...81
  • 3. LOD 건물 생성을 위한 건물 외관 모델러 개발 ...82
  • 4. Terrain Modeler ...87
  • 5. Terrain Modeler ...89
  • 가. MipMap ...89
  • 나. Polygon 최적화 ...90
  • 제2절 3차원 그래픽 뷰어 관련 부분 ...91
  • 1. SceneGraph Manager ...91
  • 2. Dynamic Renderer ...92
  • 3. Dynamic LOD Manager ...93
  • 가. 다단계동적 LOD ...94
  • 나. 공간데이터 자료관리 부분 ...95
  • 다. View Controller ...102
  • 제3절 3차원 객체데이터 관리 부분 ...103
  • 1. 3D Spatial Index Manager ...103
  • 가. 3차원 공간정보 자료구조 설계시 고려사항 ...103
  • 나. 3차원 공간정보의 구성 ...104
  • 2. External Data Converter ...105
  • 가. ASE Loader ...105
  • 3. OODB(객체지향 DB) ...105
  • 가. 객체지향 ...106
  • 나. 객체 지향 데이터베이스 ...107
  • 다. POST++ ...108
  • 제4절 3차원 GIS관련부분 ...110
  • 1. 영역기반 LOD 및 도시 토폴로지 자동생성연구(Urban Map) ...110
  • 가. Zone 개념 도입에 의한 월드의 영역 분할 ...111
  • 나. Block 개념 도입에 의한 건물의 집합화 ...111
  • 다. 다단계 위계를 가진 영역 기반 Scene Graph의 생성 ...113
  • 라. 영역기반Scene Graph를 이용한 동적LOD기반 네비게이션 ...114
  • 마. 시스템 구현 사례 ...115
  • 제4장 기술 개발 결과물의 내용 ...121
  • 제1절 시스템 개요 ...121
  • 1. Data Source ...121
  • 가. Shape File ...121
  • 나. Storage File ...122
  • 다. DEM File ...122
  • 2. 시스템 구동 환경 ...124
  • 3. 프로그램 및 DLL 리스트 ...124
  • 제2절 시스템 체계 및 구성 ...125
  • 1. 시스템 구성도 ...125
  • 2. 모듈 구성도 ...126
  • 제3절 시스템 설계 ...127
  • 1. UML ...127
  • 2. 클래스 설계 ...128
  • 가. Terrain Engine Class ...128
  • 나. ASEFactory Class ...130
  • 다. Spatial base, Spatial object Class ...133
  • 제4절 시스템 기능 설명 ...136
  • 1. 사용자 인터페이스 ...136
  • 가. Main View ...136
  • 나. Shape View ...137
  • 다. ASE View ...138
  • 2. 주요기능 설명 ...138
  • 가. 지형 관리 ...138
  • 나. 2D 도형 관리 ...143
  • 다. ASE 3D Object 관리 ...145
  • 라. Main View ...147
  • 마. Building Modeler ...153
  • 제5장 기술 개발 결과물의 상용화전략 및 시장분석 ...157
  • 제1절 시장조사 및 사업화 계획 ...157
  • 1. 목표시장 및 목표고객 분석 ...157
  • 가. 목표시장 분석 ...157
  • 나. 목표고객 분석 ...162
  • 2. 사업화 계획 ...163
  • 가. 마케팅 전략 ...164
  • 나. 홍보전략 ...164
  • 다. 소요자금규모 및 자금조달계획 ...165
  • 제2절 경쟁제품과의 비교분석 ...167
  • 1. 개발기술의 우수성 분석 ...167
  • 2. 경쟁제품 대비 경쟁우위사항 및 기술격차정도 분석 ...169
  • 가. 경쟁제품 대비 경쟁우위사항 비교 분석 ...169
  • 나. 경쟁제품과의 기술격차정보 분석 ...170
  • 3. 기술로드맵상 기술경쟁우위성 검토 ...171
  • 제6장 기술 개발 결과물의 활용분야 분석 ...174
  • 제1절 공공업무분야 ...174
  • 1. 도시정보안내 및 대민서비스지원 ...174
  • 2. 도시경관 및 계획수립 ...175
  • 가. 도시관리적 측면 ...175
  • 나. 도시경관관리적 측면 ...177
  • 3. 기타 업무 ...179
  • 제2절 민간사업분야 ...180
  • 1. 건설 및 부동산 분야 ...180
  • 2. 관광 및 레져 분야 ...181
  • 제7장 결 론 ...182
  • 참고문헌 ...184
  • 부 록 ...18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