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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여객터미널의 집객전략: 서산 대산항을 중심으로
Strategies for Attracting Passengers to Daesan International Passenger Terminal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3 no.1, 2017년, pp.31 - 46  

한철환 (동서대학교 국제학부 국제물류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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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득수준 증가와 주5일제 근무의 정착에 따라 관광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국제여객 터미널을 이용하는 승객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러나 그동안 항만분야 연구는 화물유치에 초점을 맞추어 온 관계로 국내외를 불문하고 국제여객터미널의 집객전략에 관한 연구는 소홀히 다루어져 왔다. 국제여객터미널의 집객전략은 항만(터미널)의 속성을 반영한 항만마케팅전략과 배후지역의 속성을 반영한 관광마케팅 전략이 통합적으로 수립 운영될 때 그 효과가 극대화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항만선택이론, 항만마케팅이론에 관한 기존 문헌연구를 기반으로 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의 마케팅믹스 전략을 제시하는 한편, 일본항만들의 집객전략 사례연구를 통해 6A요소를 기반으로 한 서산시의 관광마케팅전략을 제시하였다. 정책적 제안으로는 서산 대산항이 충남권 대중국 인적교류의 주요 거점으로 발전하기 위한 서산시의 Grand Image Up 전략, 테마형, 체험형, 교류형 관광상품 개발, 해양관광자원의 활용, 다양한 지역특색의 관광컨텐츠 개발 및 인근지역과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 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an increases in income levels and the establishment of a five-day workweek, the number of passengers using international passenger terminals around the world continues to grow every year. However, previous researches on port sector have focused on cargo, and neglected the study on the passeng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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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신규 개장하는 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항만마케팅과 관광마케팅이론을 토대로 집객전략을 고찰해 보았다. 2017년 4월 한중간 국제카페리 노선이 신규 개설되는 서산 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은 중국과 최단거리이자 긴 해안선을 끼고 다양한 해양관광자원을 가지고 있다는 지리적 장점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국내외에 홍보가 부족하고, 관광기반시설이 미약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 이 같은 환경변화를 배경으로 본고에서는 항만마케팅이론에 기반하여 서산시 대산항 여객터미널의 여객 유치 전략, 즉 집객(集客)전략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그 동안 항만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화물유치측면, 즉 컨테이너나 벌크항만 차원에서 이루어진 반면, 여객터미널에 관한 연구는 극히 미진한 실정이다.
  • 다시 말해 신규 국제여객터미널의 성공적인 집객전략을 위해서는 항만(터미널) 경쟁력을 높여 선사 및 이용객을 유치해야 하는 한편, 배후지역의 관광매력도를 제고하는 노력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신규 국제여객터미널의 성공적인 집객전략을 제시하고자 기존 항만선택이론과 항만마케팅이론을 기반으로 여객터미널의 마케팅믹스 전략을 제시하고, 나아가 배후지역의 관광마케팅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항만과 배후지역을 연계한 통합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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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인 마케팅의 정의는? 일반적으로 마케팅이란 개인이나 조직의 목적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아이디어, 상품, 그리고 서비스의 개념, 가격, 판촉 및 유통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프로세스라고 정의할 수 있다.4) 이 같은 정의에 따라 본고에서는 항만마케팅을 항만의 공공적 및 상업적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항만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제반활동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항만경쟁력을 분석하는데 있어서도 물류사슬측면에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견해가 많아지고 있는 이유는? 이 같은 항만선택이론과 관련된 대부분의 문헌들은 항만의 지정학적 위치, 항만의 시설 및 운영수준, 배후연계망, 비용을 기항지 선택의 주요 요소로 제시하고 있다(French 1979, Willingale 1981, Slack 1985, Murphy 외 1992). 전통적인 항만선택이론은 주로 항만의 물리적 속성을 중시하였으나 최근 들어서는 항만선택 시 공급사슬지향적 접근방식을 강조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 사실상 항만은 글로벌 공급사슬 상의 연계점으로서 역할하고 있기 때문에 항만경쟁력을 분석하는데 있어서도 물류사슬측면에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견해가 많아지고 있다(Notteboom, 2006). 이는 항만의 경쟁력이 항만 자체의 속성보다는 점차 항만 외부 참여자들과의 조정과 협력에 의존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국내연구의 한계점은? 이들 국내연구의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증분석을 위한 설문조사 대상이 내국인들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외국인 이용객(관광객)들의 선택행동에 대한 분석에 한계가 있다. 둘째, 국내연구들은 대부분이 고객(여객)들이 여객터미널을 선택하는 요인으로 터미널 자체의 속성만을 고려하고 있으나 여객터미널의 이용객들은 터미널뿐만 아니라 배후지역의 속성(예를 들면 배후지역의 관광매력도)도 해당 여객터미널 선택 시 주요 요인으로 고려한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 셋째, 아직까지 여객터미널에 대한 국내외 연구가 충분하지 못하다 보니 연구자에 따라 연구결과가 상이하여 통일된 의견을 도출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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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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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연합뉴스, "서산 대산항-中룡얜항 '바닷길' 내년 4월 열린다", 2016.8.31. 

  4. 이동현.정현재, "평택항 국제여객부두 및 터미널의 개발방향에 관한 연구", 해운물류연구, 제84호, 2014. 4. pp. 965-981. 

  5. 이유재,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2014 

  6. 전일수, 김학소, 김범중, 우리나라 컨테이너 항만의 국제경쟁력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해운산업연구원, 1993. 

  7. 최정규, "국제여객터미널 이용객의 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호텔리조트연구, 제14권 제1호, 2015. pp. 313-327. 

  8. 한철환.권재현, "국제여객터미널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그리고 행위의도에 관한 실증연구", 해운물류연구, 제25권 제3호, 2009. pp. 717-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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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堀野正人, 山上徹, 宮井久男, 安原健允, 集客戰略과 港灣, パ一ルロ一ド, 2004. 

  11. Berry, L. L. and Yadav, M. S., "Capture and communicate value in the pricing of services," Sloan Management Review, Vol.37, No.4, pp.41-51,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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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French, R. A., "Competition among Selected Eastern Canadian Ports for Foreign Cargo,"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Vol.6, No.1,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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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Parola, F., Pallis, A., Risitano, M. and Ferretti, M., "Marketing strategies of Port Authorities: A multi-dimensional framework," Paper presented at EURAM Conference 2016, June 2016, Paris. 

  23. Slack, B., "Containerization Inter-port Competition and Port Selection,"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Vol.12 No.4, 1985. 

  24. Tiwari. P, Itoh. H, Doi, Masayuki., "Shippers' Port and Carrier Selection Behavior in China," Maritime Economics & Logistics, Vol.5, 2003. 

  25. UNCTAD, Marketing Promotion Tools for Ports, 1995. 

  26. Vaggelas G. Pallis A., "Passenger ports: services provision and their benefit,"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Vol.37 No.1, 2010, 73-89. 

  27. www.ama.org (2016. 9. 25 접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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