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항만공사의 마케팅 촉진전략 평가에 관한 연구
Evaluation of Port Authorities' Marketing Promotion Strategie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4 no.1, 2018년, pp.19 - 34  

마혜민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오재균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인터뷰를 통한 실제 항만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하였으며 Fuzzy TOPSIS 방법론을 이용하여 부산항과 비교를 통한 인천항, 평택 당진항의 항만별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였다. 선행연구 분석결과, 항만 마케팅 연구는 부산항 등 소수항만에 집중되어 있었고, 현황분석 및 마케팅 믹스를 통한 4P 전략을 제시한 연구가 다수였다. 전체 응답자를 종합한 항만 마케팅 전략요소 분석결과, 인센티브 제공이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하였으며 유관기관과 기업 간의 중개역할, 현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대리인 제도가 그 뒤를 이었다. Fuzzy TOPSIS 분석결과 마케팅 성과가 가장 좋은 항만은 부산항이었다. 민감도 분석 결과 인천항은 유관기관과 기업 간의 중개역할, 평택 당진항은 인센티브 제공이 가장 민감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실제 항만 관리기관의 마케팅 전략이 과거 항만 마케팅 촉진전략과 유사하여 각 항만별 대상 타겟 및 특징을 정확히 설정하여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필요성이 있음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specific ports' marketing strategies through interviews and, using fuzzy TOPSIS methodology, derived marketing strategies for the Incheon and Pyeongtaek-Dangjin ports by comparing them with the Busan port. Previous studies had concentrated on the Busan port, and the majority of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인천항과 평택․당진항이 마케팅 전략을 통해 지속해서 시장점유율을 늘릴 수 있으며 대중국 무역의 이점도 살릴 수 있는 항만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 담당자와 인터뷰를 통해 실제 대상 항만의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며 부산항과 비교를 통해 인천항과 평택․당진항의 항만별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 인터뷰 결과 부산, 인천, 평택·당진 모두 목표 및 타깃, 특징이 전혀 다름에도 같은 전략을 수행하고 있었다. 따라서 항만별로 대상 타깃 및 특징을 정확하게 설정하고 이에 따른 마케팅 촉진 전략의 수정 및 보완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 대상 항만을 설정하기 위해 국내 주요 컨테이너 항만이자 항만공사가 설립되어있는 부산, 인천, 광양, 울산, 평택․당진항의 정적 포지셔닝 분석을 수행하였다. 다음의 표는 5개 항만 최근 10년 치 컨테이너 물동량이다.
  • 해운산업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항만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며 인천항과 평택·당진항의 경우 다양한 이유로 마케팅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마케팅전략을 토대로 이용자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였다. 또한, 부산항을 비교하여 인천항,평택·당진항에 대한 맞춤형 전략을 제시하였으며,분석결과는 아래와 같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국내 처음으로 실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항만 마케팅 촉진전략별 중요도 연구를 수행한다. 또한, 항만 마케팅 연구에서 소외되었던 인천항과 평택․당진항의 맞춤 전략을 분석하고, 부산항과 비교를 통해 대상 항만별 마케팅 전략을 도출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공사의 마케팅 전략이 미흡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그러나 최근 국내 항만 관리기관, 특히 항만공사의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면 ‘유관기관과기업 간의 중개역할’, ‘인센티브 제공’을 제외한 나머지 전략들은 UNCTAD의 1995년 보고서에서 제시한 항만의 판매촉진 수단전략과 다르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다. 20년이 이상 지난 시점에서 비슷한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고 있으며 항만별 타깃과 목표가 다름에도 불구하고 같은 마케팅 전략을 취하고 있는 것은 항만 관리기관의 마케팅 전략이 미흡함을 증명한다.
최근 수출 산업은 어떤 모습으로 변하고 있는가? 우리나라는 1970년대 이후 수출 위주의 산업을 육성하면서 글로벌 공급망 관리(SCM)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최근 수출 산업의 다양화와 외국 기업과의 경쟁으로 글로벌 SCM의 영역이 넓어지고 세분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공급 관리 프로세스의 큰 부분인 항만의 발전이 지속되어왔으며 각 항만은 다양한 형태의 전략과 거버넌스를 통해 물동량 창출의 목표를 추구해왔다.
인천항 및 평택․당진항은 어떤 이점을 가지고 있는가? 한편 대중국 무역의 지리적 이점을 가지고 있는 인천항 및 평택․당진항은 높은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이는 인천항과 평택․당진항이 마케팅 전략을 통해 지속해서 시장점유율을 늘릴 수 있으며 대중국 무역의 이점도 살릴 수 있는 항만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고재창.조근태.조윤호(2013),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살펴본 기술경영의 최근 연구동향", 지능정보연구, 제19집 제2호, 101-123. 

  2. 곽규원.문성혁.박병인.백인흠, 항만운영관리론, 박영사, 2014. 

  3. 김병일.유흥성.이현우(2008), "인천항 배후단지 서비스의 고객행동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4집 제4호, 115-137. 

  4. 김시현(2017), "IPA기법을 통한 항만배후단지 내 국제물류센터 입주결정요인 분석", 무역학회지, 제42집 제1호, 283-301. 

  5. 김율성.이지훈.김상열(2010), "일본 환적화물 유치를 위한 부산항 마케팅 타겟 선정 연구 : 일본 서안 항만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6집 제4호, 19-39. 

  6. 김진구.이종인(2008), "국제물류전략에 있어서 ASEAN과 한국의 컨테이너항만 경쟁력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8집 제3호, 177-184. 

  7. 김홍섭(1998), "항만서비스의 마케팅믹스전략 구축 방안",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14집, 143-172. 

  8. 나정호.방희석(2013), "포트세일즈 효과성 분석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해운물류학회, 제29집제4호, 1009-1033. 

  9. 등효계(2014), "중국 항만의 자유무역지역 투자 요소 평가에 관한 연구 : 기업관점을 중심으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박남규(2015), 항만물류마케팅, 범한. 

  11. 박병인,(2016) "주요항만의 항만인센티브제도 분석", 물류학회지, 제26집 제6호, 61-78. 

  12. 서수완.한철완(2014), "북중국 환적화물 유치를 위한 부산항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국제상학, 제29집 제4호, 171-197. 

  13. 성낙서.이호영.여기태(2014), "Fuzzy-TOPSIS를 사용한 장기렌터카 및 오토리스 차량선택에 관한 연구 : 대여업체 관점을 중심으로", 물류학회지, 제24집 제5호, 355-383. 

  14. 송계의(2014), "글로벌 항만컨테이너터미널 경쟁력 제고 방안",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0집 제1호, 1-21. 

  15. 신한원(1995), "지방화 시대의 항만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1집 제2호, 149-174. 

  16. 원양연.박경희.김청열(2013), "항만 인센티브 제도의 새로운 접근", 한국지역경제연구, 제24집 제5호, 71-90. 

  17. 이준섭(2007), "항만물류기업의 온라인 비즈니스화를 통한 마케팅경쟁력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2집 제5호, 183-200. 

  18. 이태휘.조건식.정현재.여기태(2013), "IPA기법을 활용한 경인항 수요자 니즈분석", 해운물류연구, 제79집, 741-763. 

  19. 이형욱(2002), "항만경쟁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한국행정논집, 제24집 제1호, 1-25. 

  20. 임동석.강달원.곽규석.남기찬(2011), "AHP를 이용한 부산 지역 항만물류산업 경쟁력 확보 방안 연구 : 항만운송사업 및 항만운송관련 사업을 중심으로", 한국항해항만학회 2011 추계학술대회논문집, 171-172. 

  21. 장세은..이수호(2016),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세계 해운경제의 연구 주제와 동향에 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2집 제1호, 79-95. 

  22. 정건명.김규환(2000), "광양컨테이너터미널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항만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논문집, 제8집 제1호, 41-63. 

  23. 정봉현(2014), "광양항의 경쟁력 평가요인과 강화전략",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0집 제1호, 119-142. 

  24. 정태원.최세경(2006), "인천항 컨테이너 화물 유치방안에 대한 연구 : 컨테이너 OD분석을 중심으로",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0집 제6호, 471-481. 

  25. 하명신.최홍엽.박경희.손정기(2011), 항만물류의 이해, 탑북스. 

  26. 해양수산부(2016), "제3차 전국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2016-2020)" 

  27. 허윤수.정태원(2002), "부산항의 마케팅 분석 및 주체별 역할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0집 제6호, 17-30. 

  28. Adler, M., Ziglio, E(1996), "Gazing into the oracle: The Delphi method and its application to social policy and public health", Jessica Kingsley Publishers. 

  29. Alvarez-SanJaime, O., Cantos-Sanchez, P., Moner-Colonques, R., Sempere-Monerris, J. J(2015), "The impact on port competition of the integration of port and inland transport service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Methodological, Vol.80, 291-302. 

  30. Ha, M. H., Yang, Z., Heo M. W(2017), "A New Hybrid Decision Making Framework for Prioritising Port Performance Improvement Strategies", The Asian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Vol.33, No.3, 105-116. 

  31. Hatami-Marbini, A., Kangi, F(2017), "An extension of fuzzy TOPSIS for a group decision making with an application to tehran stock exchange", Applied Soft Computing, Vol.52, 1084-1097. 

  32. Junior, F. R. L., Osiro, L., Carpinetti, L. C. R(2014), "A comparison between Fuzzy AHP and Fuzzy TOPSIS methods to supplier selection", Applied Soft Computing, Vol.21, 194-209. 

  33. Kannan, D., de Sousa Jabbour, A. B. L., Jabbour, C. J. C(2014), "Selecting green suppliers based on GSCM practices: Using fuzzy TOPSIS applied to a Brazilian electronics company",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23 No.2, 432-447. 

  34. Li, J. B., Oh, Y. S(2010), "A research on competition and cooperation between Shanghai port and Ningbo-Zhoushan port", The Asian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Vol.26 No.1, 67-91. 

  35. Ma, Z., Shao, C., Ma, S., Ye, Z(2011), "Constructing road safety performance indicators using fuzzy delphi method and grey delphi method",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38 No.3,1509-1514. 

  36. Onu, P. U., Quan, X., Xu, L., Orji, J., Onu, E(2017), "Evaluation of sustainable acid rain control options utilizing a fuzzy TOPSIS multi-criteria decision analysis model frame work",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Vol. 141, 612-625. 

  37. Pham, T. Y., Jeon, J. W., Dang, V. L., Cha, Y. D., Yeo, G. T(2016), "A Longitudinal Analysis of Concentration Developments for Container Terminals in Northern Vietnam", The Asian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Vol.32 No.3, 157-164. 

  38. Rouhani, S., Ghazanfari, M., Jafari, M(2012), "Evaluation model of business intelligence for enterprise systems using fuzzy TOPSI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Vol.39 No.3, 3764-3771. 

  39. Sang, X., Liu, X., Qin, J(2015), "An analytical solution to fuzzy TOPSIS and its application in personnel selection for knowledge-intensive enterprise", Applied Soft Computing, Vol.30, 190-204. 

  40. Seo, J. S., Ha, Y. S(2010), "The role of port size and incentives in the choice of location by port users: A game-theoretic approach", The Asian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Vol.26 No.1, 49-65. 

  41. UNCTAD(1995), "UNCTAD MONOGRAPHS ON PORT MANAGEMENT - Marketing Promotion Tools for Ports". 

  42. Wang, Y., Yeo, G. T., Ng, A. K(2014), "Choosing optimal bunkering ports for liner shipping companies: A hybrid Fuzzy-Delphi-TOPSIS approach", Transport Policy, Vol.35, 358-365. 

  43. Yoon, K., Hwang, C. L(1981), "TOPSIS (technique for order preference by similarity to ideal solution)-a multiple attribute decision making, w: Multiple attribute decision making-methods and applications", a state-of-the-at survey, 128-140. 

  44. Zadeh, L. A(1963), "Fuzzy sets", Information and control, Vol.8 No.3, 338-353. 

  45. Zadeh, L. A(1973), "Outline of a new approach to the analysis of complex systems and decision processes", IEEE Transactions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Vol.1, 28-4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