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9 no.1, 2017년, pp.137 - 151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possibility of elementary students' generalization from three-digit numbers to multi-digit numbers in principles for addition and subtraction. One of main changes was the reduction of range of numbers for addition and subtraction from four-digit to three-digit. It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저자가 추측한 세 자리 이상의 수의 덧셈과 뺄셈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것에 대한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덧셈구구와 뺄셈구구, 계산 전략, 가감문장제, 비형식적 지식 등에 대한 연구에 비해 여러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계산 능력 및 계산 원리의 일반화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그 수가 많지 않다. 세 자리 이상의 수의 덧셈과 뺄셈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것은 그 근간으로서 한 자리 수의 덧셈구구와 그 역연산인 뺄셈구구, 두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이 중요하며, 이로부터의 일반화에 기초하여 세 자리 이상의 수의 덧셈과 뺄셈 방법이 설명된다고 기대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예컨대 국내 연구로, 강완(2000)이 역대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두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지도 방법의 변화를 조사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 |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수와 연산의 변화 경향은 어떠한가? | 2009 개정 교육과정으로 인한 초등학교 수학과 내용에서의 변화 중 하나도 이와 관련 있다. 수와 연산의 변화 경향은 수의 지도 시기는 앞당기되 덧셈과 뺄셈은 수의 범위와 별개로 지도되고 지도 범위도 축소된 것이다. 이전 교육과정까지에서는 수의 범위를 확장하면서 그에 따른 가감 연산을 맞추어 지도하였다. | |
여러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알고리즘에는 어떤 원리가 포함되는가? | 여러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알고리즘은 자릿값을 맞추어 일의 자리부터 각 자리마다 덧셈구구와 뺄셈구구를 적용하되 필요할 때 받아올림과 받아내림을 한다는 것이다. 이때 자릿값 및 십진법에 따라 각 자리에 적합한 다시 묶기를 해야 한다는 원리가 포함된다. 이와 관련하여 NCTM(2006)은 “(2학년) 아동이 여러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을 위해 효과적이고 정확하며 일반화 가능한 방법을 개발하고 논의하고 이용한다(p. |
교육과학기술부(2010). 수학 익힘책 3-2. 서울: 두산동아.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 8].
교육부(2014). 수학 3-1. 서울: 천재교육.
교육인적자원부(2006).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2006-75호 [별책 8].
문교부(1986). 산수 4-1. 국정교과서주식회사.
송상헌, 방정숙, 임재훈 외 15인(2013). 수학교육학 연구 방법. 서울: 경문사.
Cauley, K. M. (1988). Children's misconceptions about the multidigit subtraction algorithm.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ED 294766.
Davis, R. B. & McKnight, C. (1980). The influence of semantic content on algorithmic behavior. Th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3(1), 38-87.
Fischbein, E. (1987). Intuition in Science and Mathematics. Dordrecht: D. Reidel Publishing Company.
Flores, M. M. (2009). Teaching subtraction with regouping to students experiencing difficulty in mathematics, Preventing School Failure: Alternative Education for Children and Youth, 53(3), 145-152.
Fuson, K. C. & Kwon, Y. (1992). Korean children's understanding of multidigit addition and subtraction. Child Development, 63(2), 491-506.
Hiebert, J. & Wearne, D. (1996). Instruction, understanding, and skill in multidigit addition and subtraction. Cognition and Instruction, 14(3), 251-283.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6). Curriculum Focal Points for Prekindergarten through Grade 8 Mathematics: A Quest for Coherence. Reston: NCTM.
Powell, A. B., Borge, I. C., Fioriti, G. I., Kondratieva, M., Koublanova, E., & Sukthankar, N. (2009). Challenging tasks and mathematics learning. In E. J. Barbeau, & P. J. Taylor(eds.). Challenging Mathematics in and beyond the Classroom. New ICMI Study Series 12, 133-168. Springers.
Resnick, L. B. (1982). Syntax and semantics in learning to subtract. Pittsburgh Univ. Learning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ED 22138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