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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셈과 뺄셈의 대안적 계산방법 지도에 대한 연구
Study on Teaching Alternative Algorithms of Addition and Subtraction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4 no.4, 2014년, pp.623 - 644  

장혜원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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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수학의 덧셈과 뺄셈 지도에서 학생들로 하여금 표준 알고리즘과 함께 대안적인 계산방법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은 수학교육의 다양한 측면에서 옹호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초등 수학 교과서에서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의 덧셈과 뺄셈을 차시 내용으로 담고 있고, 특히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2학년 수학 교과서의 초판본과 수정본에서 주목되는 학습 계열상의 변화는 표준 알고리즘과 대안적 방법의 지도 순서 및 목표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을 야기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덧셈과 뺄셈의 표준알고리즘 외의 대안적 방법을 다루는 목적을 검토하고 지도 방법과 순서에 대한 함의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관련 문헌 및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하고, 초등학교 2, 3학년의 관련 수업을 관찰하고 교사 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업관찰 및 학생들이 고안한 대안적 계산방법으로부터 학생 활동의 특성, 교사의 교수학적 특성에 대한 분석 결과와 그에 대한 교수학적 논의를 포함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researchers have supported in various aspects that elementary students should experience alternative algorithms as well as formal standard one for addition and subtraction. Korea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have some units for alternative algorithms for addition and subtraction. In speci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덧셈과 뺄셈의 표준 알고리즘이란? 덧셈과 뺄셈의 표준 알고리즘이란 일의 자리수부터 왼쪽으로 나아가며 자리끼리 차례대로 계산하되 10을 넘거나 부족하면 받아올림 및 받아내림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에 반해 대안적 계산방법은 표준 알고리즘 외에 생각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총칭하며, 덧셈과 뺄셈 알고리즘에 대한 대안적 방법으로 Carpenters et al.
보수전략의 예는? 한편 보수전략은 한 수의 변화를 보충하기 위해 다른 한 수를 조정하는 방법으로 계산을 쉽게 하기 위해 수를 조정하는 전략을 포함한다. 28을 30으로 생각하여 30과 35의 합인 65를 구하고, 원래 수 28보다 많이 더한 2만큼을 빼주는 보수 과정을 통해 63을 얻는 것이다.
점진적 전략이란? (1999)는 점진적 전략, 자릿값을 활용한 전략, 보수전략의 세 가지를 관찰하였다3). 점진적 전략은 부분 합이나 차를 구한 다음 연속적으로 증가시키거나 감소시켜 구하는 방법으로, 28+35를 예를 들어 설명하면 20과 30을 더하여 50을 얻은 다음, 8을 더하면 58, 2를 더하면 60, 다시 3을 더하여 63을 얻는 것이다. 자릿값을 활용한 전략은 십의 자리와 일의 자리를 따로 계산한 후 구한 값들을 합하는 방법으로, 20과 30을 더하여 50을 얻고 8+5=13이므로 50과 13을 더하여 63을 얻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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