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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 규모의 치과의원에 균형성과표를 적용하기 위한 핵심성과지표 개발
Development of Key Performance Indicators to Implement Balanced Scorecard to Small and Medium Size Dental Clinic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22 no.1, 2017년, pp.40 - 50  

김상석 (함박웃음치과) ,  김명기 (서울대학교 치과경영정보학교실) ,  최형길 (에스엠디솔루션)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KPIs(Key Performance Indices) needed to improve management and strategy in the dental clinic based on the four perspectives of BSC(Balanced Scorecard). The questionnaire was conducted on 52 dentists approved by Dental Managment Research Committee in Seou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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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BSC를 중소 규모의 치과의원에 도입하기 위해 필요한 KPI들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전문가 패널들을 대상으로 한 선행 조사 및 1차와 2차 델파이 조사를 거쳐 BSC의 4가지 관점에 속하는 상위 5개씩, 총 20 개의 KPI를 산출하였다.
  • 본 연구는 치과의원에 적절한 BSC를 도입하기 위해, 우선 그에 맞는 KPI를 개발하는 것을 우선적인 목표로 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KPI는 치과용 관리 소프트웨어에 접목하여, 경영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치과의료기관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새로운 환경에 걸맞는 병의원의 혁신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전통적인 관리 체계로는 존립 자체가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에, 의료기관의 기관장들은 관리의 효율성과 원가 절감을 이룰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한다. 병의 원이 생존하고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성과를 낼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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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SC란? BSC는 Kaplan과 Norton이 Harvard Business Review에“The Balanced Scorecard Measures That Drive Performanceˮ를 발표하면서 학계와 실무계의 관심을 끌었고, 1990년대 이후 관리회계 분야의 주요한 주제로 부상하였다[3]. 이후 발전을 거듭해오며 전세계 많은 기업과 정부에서 전사적 전략 실행 방편으로 사용해오고 있다.
소규모 치과의원에서 효율적인 KPI(Key Performance Indicators, 핵심성과 지표)가 필요한 이유는? 소규모 치과의원에서 BSC를 쉽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KPI(Key Performance Indicators, 핵심성과 지표)가 필요하다. 대형 병원에 맞게 개발된 많은 KPI 수치를 비용을 들여 추출해도 소규모 치과의원에서는 상당수가 무의미한 지표일 수 있다.
BSC를 의료기관에 적용한 연구도 병원급 이상에 국한되어 있는 실정인 이유는? BSC를 의료기관에 적용한 연구도 병원급 이상에 국한되어 있는 실정이다. 소규모 의원에서는 BSC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는 전문인력이 부족하고, 지속적으로 지표를 산출할 수있는 업무 프로세스의 IT 인프라 구축도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이다[7]. 이러한 현실적 장애로 소규모 의원 규모에서는 BSC를 도입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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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Cha JB, Seo SY, Lee HY.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hospital profitability using mediating variable analysis. Korean J Health Econ Policy 2012;18(2):1-19. 

  2. Grigoroudis E, Orfanoudaki E, Zopounidis C. Strategic performance measurement in a healthcare organisation: a multiple criteria approach based on balanced scorecard. Omega 2012;40(1):104-119. 

  3. Kaplan RS, Norton DP. Using the balanced scorecard as a strategic management system. Harv Bus Rev 1996;74(1):75-85. 

  4. Cho HY, Jeon SY. A study on management performance measurement and the use of balanced scorecard in hospitals. J Korean Assoc Small Bus Stud 2003;1(1):153-189. 

  5. Shin SK. A study on causal relations among BSC performance measurement indexes - focused on the case of C university hospital. Korean Bus Rev 2007;20(2):119-133. 

  6. Hoque Z, James W. Linking balanced scorecard measures to size and market factors: Impact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J Manag Accounting Res 2000;12(1):1-17. 

  7. Kim SK, Lee CD, Park KW, Lim TJ. An empirical investigation on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the performance measures. Korean J Accounting Res 2006;11(2):93-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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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Chung HT, Kim YS, Kwak SM, Lee Y. The system dynamics model development for management performance forecasting of small and medium hospital. Korean Syst Dyn Rev 2007;8(2):209-234. 

  10. Chun JR. Application of the balanced scorecard for the performance measurement in health-care organization. J Korea Contents Assoc 2009;9(4):254-2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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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Chang AM, Gardner GE, Duffield C, Ramis MA. A Delphi study to validate an advanced practice nursing tool. J Adv Nurs 2010;66(10):2320-2330. 

  13. Hwang SY. The development of an e-CRM activity scale in tourism industry: the case of hotels, travel agencies, airlines and restaurants [PhD dissertation]. Seoul: Sejong University; 2008. 

  14. Huh MH, SPSS scale analysis and nonparametric methods. Seoul: Data Solution;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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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Lee EH, Ahn SH. Development of key indicators for nurses performance evaluation and estimation of their weights for management by objectives. J Korean Acad Nurs 2010;40(1):69-77. 

  23. Choi JY, Kim JH. What factors are linked to profitability among hospitals?: a review on the research trends. Health Policy Manag 2013;23(4):397-414. 

  24. Yoo J, Kim S, Back S. The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 of service recovery attributes on perceived justice and satisfaction. Asia Mark J 2001;3(2):69-91. 

  25. Donabedian A. The quality of care: how can it be assessed? JAMA 1988;260(12):1743-1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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