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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와 미국의 초등학교 수학학습부진아 정책 및 지도 프로그램 비교 분석: 춘천시 교육청과 시애틀 교육청을 중심으로
Comparative study of policy and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learning program for mathematics underachievers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Focused on the Seattle Public Schools and Chuncheon Office of Education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0 no.1, 2017년, pp.57 - 76  

고정화 (춘천교육대학교)

초록

우리나라는 1990년대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정책 및 자료 개발을 수행해왔지만 여전히 기초학력 미달 학생을 구제하려는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와 미국의 학습부진아 정책 및 수학학습부진아 관련 프로그램 운영 사례를 춘천시 교육청과 시애틀 교육청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이들 모두 수학학습부진아를 구제한다는 점에서 출발하지만, 구체적으로 운영하는 과정에서는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는 이를 기초로 다음을 제안하였다. 첫째, 저소득층 급식, 낙인 효과 방지, 교사의 지도 시간 확보, 효과적인 재정 운영, 교사-강사 협조 등을 해결할 수 있는 방학 프로그램의 적극적인 활용, 둘째, 수학학습부진아들이 흥미를 갖고 탐구할 수 있고 교사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활동 중심의 상세한 교재의 필요성, 셋째, 자녀의 학습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학부모와 교사 간 긴밀한 유대 관계 형성을 위한 구체적인 협력 방안, 넷째, 학습부진아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위한 전문적인 평가 집단의 프로그램 분석.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1990s, Korea has been developing various policies and materials for the improvement of basic learning abilities. In this study, the cases of policies for underachievers in Korea and the US were compared and analyzed the programs for mathematics underachievers in elementary school with Chu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과 한국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교육개혁은 어떠한가? 우리나라와 미국을 비롯하여 세계 각국은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교육개혁을 시도해왔다. 미국은 2001년 낙오학생방지법(NCLB) 법령 제정 이후 강력한 교육 책무성 체제로 전환하여 모든 학교에서 모든 집단의 학생들이 예외 없이 숙달수준 이상을 성취하도록 정책을 추진해왔다. 우리나라는 2009년 ‘기초학력 미달 제로 플랜’에 따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NAEA)를 전수평가로 전환하고 그 결과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학업성취 수준을 진단하고 보정교육을 통해 모든 학생의 기초학력을 보장하는 기초학력 강화 정책을 추진해오고 있다. 이러한 정책은 학력향상형 창의경영학교, 기초학력 미달 제로 플랜, 기초학력 책임지도제 등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기초학력 책임지도의 목적은? 우리나라의 기초학력 책임지도는 모든 학생이 읽기, 쓰기, 기초수학의 기초능력과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최저 수준의 기본학습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논의되었다. 기본적으로 기초, 기본 교육에 대한 국가, 교육청, 학교의 책무성을 강화하고, 이들의 유기적 연계를 통한 효과적인 지원 체제를 구축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왔다.
많은 정책적 노력에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결과 분석은 어떠한가? 하지만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결과 분석에 따르면, 그 동안의 많은 정책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기초학력 미달 중․고생이 2012년부터 2014년까지 꾸준히 늘어났으며, 2015년에약간 줄어들거나 동일하였다가 2016년 다시 소폭 증가하였고 시․도 간 격차가 더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관련 예산을 확대하여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책무성을제고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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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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