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한 브레이크 챔버 헤드 판재 성형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Sheet Metal Forming of the Brake Chamber Head using the Finite Element Analysis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6 no.2, 2017년, pp.79 - 86  

이상익 (재료연구소 실용화연구단) ,  최동환 (재료연구소 실용화연구단) ,  이진우 (재료연구소 실용화연구단) ,  이정환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sheet metal forming process of the brake chamber head, which had a complex shape compared to the conventional head part, was investigated using finite element (FE) analysis. In order to prevent the forming failures such as necking and fracture, the multi-stage forming process w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각 포인트에 대한 두께 및 직진도 치수는 요구특성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요구특성 만족으로 제안 된 공정을 이용하여 성형 및 제품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 상부 펀치가 헤드를 성형하게 되면 펀치링(punch ring)은 제품의 직진도를 균일하게 성형이 된다. 또한 헤드의 높이가 높기 때문에 금형과 소재간의 마찰이 많이 발생할 것으로 판단되어 마찰을 최소화할 수 있는 TD(toyota diffusion coating process) 표면처리를 금형제작 시 수행하고자 한다. TD 표면처리는 950~1,050°C 의 바나듐 성분의 염욕에서 제품에 있는 탄소 성분과 확산결합시켜 바나듐, 카본 층을 형성하는 공법으로 마찰력감소, 고경도, 내소착성을 높여주는 열처리 공법이다.
  • 본 논문은 에어 브레이크 챔버의 헤드 제작을 위해 유한요소해석으로 성형 가능성 및 공정을 제안하고자 한다. 유한요소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냉간 판재성형에 적용하여 요구특성과 비교분석으로 적용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에어 브레이크 챔버의 헤드 제작을 위해 유한요소해석으로 성형 가능성 및 공정을 제안하고자 한다. 유한요소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냉간 판재성형에 적용하여 요구특성과 비교분석으로 적용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레이크 챔버의 헤드의 역할은 무엇인가? 3). 브레이크 챔버의 헤드는 내부에 조립되는 파워 스프링(power spring), 스프링 가이드(spring guide) 등 부품을 보호하는 케이스 역할과 내부에 작용하는 높은 공기 내압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헤드의 상부 형상이 복잡해 짐에 따라 판재 성형 시 국부 소성변형으로 네킹이 발생하게 되며 두께가 얇아 짐에 따라 내부에서 발생하는 압축공기의 내압을 견디지 못해 터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냉간 판재성형을 할 때, 컵 드로잉 공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단점은? 일반적인 냉간 판재성형은 복잡한 형상이 없는 V-벤딩, U-벤딩, 원형 및 사각 컵 드로잉 등 공정으로 성형하는 방법과 연구는 많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깊은 컵 형상을 드로잉 시 국부적인 네킹(necking)으로 터짐이나 표면에 오렌지 필(orange peel)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단점이 있다[3~7]. 현재 제작되고 있는 브레이크 헤드는 깊은 원형컵 형상으로 딥드로잉 성형이 가능하였으나 최근에는 차량의 연비 향상 및 부품의 경량화를 위한 형상 변경으로 상부 형상이 복잡해져 새로운 공정 설계 요구되고 있다.
에어 브레이크 챔버의 장점은 무엇인가? 상용차는 주정차 시 감속 및 정지 시키기 위해 에어 브레이크 챔버(air brake chamber)를 이용하게 된다. 에어 브레이크 챔버는 높은 공기압을 이용한 강한 제동력과 고열로 제동력을 상실하는 베이퍼 록(vapor look)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장점을 갖고 있어 대형 상용차, 버스 등에 적용되고 있다. 에어 브레이크 챔버는 챔버 내에 유입되는 공기를 이용하여 강한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기능하게 된다[1, 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S. H. Jeong, K. M. Park, 2014, Development of Light weight and High Durable Air Brake Chamber for Commercial Vehicle, J. Kor. Soc. Mech. Technol., Vol.16, No. 6, pp. 2143-2148. 

  2. S. C. Subramanian, S. Darbha, K. R. Rajagopal, 2004, Modeling the Pneumatic Subsystem of an S-cam Air Brake System, J. Dyn. Sys., Meas., Control, Vol. 126, No. 1, pp. 36-46. 

  3. M. K. Choi, H. Huh, 2014, Effect of Punch Speed on Amount of Springback in U-bending Process of Auto-body Steel Sheets, Procedia Eng., Vol. 81, pp. 963-968. 

  4. S. Nakamura, H. Sugiura, H. Onoe, K. Ikemoto, 1994, Hydromechanical Drawing of Automotive Parts, J. Mater. Process. Technol., Vol. 46, No. 3-4, pp. 491-503. 

  5. Y. Abe, T. Ohmia, K. Moria, T. Masudab, 2014, Improvement of Formability in Deep Drawing of Ultra-high Strength Steel Sheets by Coating of Die, J. Mater. Process. Technol., Vol. 214, No. 9, pp. 1838-1843. 

  6. K. Mori, T. Maeno, Y. Fukui, 2011, Spline Forming of Ultra-high Strength Gear Drum using Resistance Heating of Side Wall of Cup, CIRP Ann-Manuf. Technol., Vol. 60, No. 1, pp. 299-302. 

  7. M. Gotoh, M. Katoh, M. Yamashita, 1997, Studies of Stretch-Drawing Process of Sheet Metals, J. Mater. Process. Technol., Vol. 63, No. 1-3, pp. 123-128. 

  8. Y. S. Kim, K. C. Park, J. B. Nam, B. H. Lee, 2015, Die Materials and their Wear Evaluation for Press Forming of High Strength Steels, Trans. Mater. Process., Vol. 24, No. 2, pp. 138-146. 

  9. X. Liu, H. Wang, D. Li, Y. Wu, 2006, Study on Kinetics of Carbide Coating Growth by Thermal Diffusion Process, Surf. Coat. Technol., Vol. 201, No. 6, pp. 2414-241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