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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62, 2019년, pp.139 - 183
김혜윤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김지현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Today, the archives strive to move towards more open and hospitable spaces for its users and to provide differentiated services based on detailed user needs and behavior for their own survival and development. Building services for children is especially vital in changing public awareness and expan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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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관이 대중에게 익숙한 장소가 아닌 이유는 무엇인가? | 어린 시절부터 자연스럽게 축적되는 도서관 이용경험과는 달리, 기록관에 대한 경험은 전무한 경우가 많다. 이는 기록이 가지는 고유한 특성과 구조로 인해 기록관이 대중에게 친숙한 인상을 주지 못하였고, 사람들은 성인이 된 이후에서야 비로소 특별한 필요나 의도에 의해 기록물을 접하게 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윤은하 2012). | |
기록관은 전시를 통해 어떤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가? | 기록관에서 제공하는 여러 서비스 가운데 전시는 대중에게 직접적이면서도 효과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는다. 기록관은 전시를 통해 스스로의 존재를 널리 알리거나 기록물의 가치와 중요성을 전달하는 소통의 경로를 마련할 수 있다(Lester 2006). 또한 기록관에 익숙지 않거나 거부감이 있는 이용자에게도 친밀하고 설득력 있게 다가갈 수 있어 전시는 단순히 기록물을 보여 주는 것 이상의 의의가 있다. | |
기록관(Archive)이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 오랫동안 기록관의 근본적인 역할은 기록의 활용이 아닌 보존으로 간주되어 왔다. 하지만 기록관리의 궁극적인 목적이 활용에 있다는 견해가 보편화되면서 이용의 측면에서 기록의 가치가 논의되고,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가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새로운 흐름 속에서 다양한 서비스의 구축과 이용자의 확충은 기록관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필수 요건이 되었다(Dearstyne 1987; Jimerson 198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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