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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의 의사소통 유형이 직무성과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impact of leaders' communication styles on job performance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ivor: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8 no.1, 2017년, pp.25 - 47  

권상집 (동국대학교 상경대학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s how communication styles of leaders affect job performance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CB) through followers'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While previous studies have examined the relationships among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job performance, an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사소통이란 무엇인가? 의사소통(Communication)은 ‘공통’이라는 의미를 가진 라틴어의 ‘Communis’에서 유래 되었다. 그리고 의사소통은 공동체(Community)라는 키워드와도 어원을 같이 하고 있는데 그 의미는 의사소통이 서로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공동체가 갈등 없이 원만하게 형성된다는 점을 의미한다(신혜영, 2016). 이에 따라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는 그동안 경영학보다는 언론학, 사회학 등에서 보다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
구성원에게 직무성과가 매우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무엇인가? 구성원에게 직무성과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직무를 통해 자아실현 및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직무성과는 학자마다 조금씩 견해를 달리하고 있지만 대체적으로 직무 수행 능력 및 직무수행의 효율성을 바탕으로 업무처리 속도와 정확성의 달성도를 의미한다는데 학자들의 의견이 일치하고 있다(Stumpf and Hartman, 1984).
조직 내에서 리더의 의사소통에 따라 무엇이 좌우되는가? 소통 능력이 뛰어난 리더는 조직 구성원의 동기 부여를 진작시키고 과업을 능률적으로 유도하는데 매우 효과적인데도 불구하고(신혜영, 2016) 국내 조직의 상당수 리더는 이에 대한 관심이 많지 않은 편이다. 조직 내에서 리더가 어떤 의사소통을 하느냐에 따라 구성원들의 직무성과는 좌우될 수 있으며, 특히 리더가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할수록 조직 내 리더와 구성원 간 신뢰가 형성되어 구성원들이 상호 협력 하는 여건을 만드는데도 효과적이다(신혜영, 2016). 이러한 문제의식을 감안해서인지 조직 내 의사소통 연구는 현재 예술, 교육, 서비스 분야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다(고대영, 이애주, 2011; 박명신, 임선희, 2014; 안정훈,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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