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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제강슬래그와 폐아스팔트를 활용한 중온 아스팔트 포장의 거동 분석
Experimental and Numerical Analysis of Warm Mix Asphalt Pavement prepared using Steel Slag and RAP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2 = no.82, 2017년, pp.55 - 65  

이호정 (포스코건설 R&D CENTER) ,  장동복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현욱 (포스코건설 R&D CENTER) ,  김인태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기병 (SK이노베이션 석유기술Lab) ,  이재훈 (포스코건설 인프라사업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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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S :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he experimental and numerical behavior of warm mix asphalt pavement prepared using steel slag and RAP and to conduct economic analysis of pavement construction. METHODS : For developing high performance asphalt pavement, we performed three evaluations: fundam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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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RAP를 활용한 순환아스팔트 콘크리트의 생산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신재아스팔트 콘크리트 생산량에 비해 미비한 실정이다. 기술 개발 및 실용화를 위하여 제강슬래그의 기초물성 및 환경성 평가를 수행하였고 아스팔트포장용 골재로 활용성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RAP와 제강슬래그를 활용한 아스팔트 포장 혼합물을 개발하였으며, 실용화를 위하여 실내 실험을 수행하여 공용성능을 평가하고 일반 아스팔트 포장과의 경제성 비교분석을 수행하였다.
  • 위의 연구에서는 전기로 산화 슬래그를 활용한 혼합물은 환경유해물질이 기준치 이하로 활용이 가능하고 마샬안 정도와 동적안정도 실험에서 우수한 결과값을 나타낸다고 밝혔다. 기존의 연구결과에 따라 제강슬래그는 충분히 아스팔트 혼합물용 골재로 활용이 가능하다고 판단되었으며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기초물성 및 환경성 평가를 통하여 활용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실험을 위하여 광양지역의 P제철소에서 생산된 3개월 이상 에이징된 제강슬래그(전로슬래그 90%, 전기로슬래그 10%)를 활용하였으며, KS 기준에 적합하게 Table 2와 같이 기초물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RAP와 제강슬래그를 활용한 중온 아스팔트 포장 공법의 개발과 실용화를 위하여 공법의 공용성을 파악하고 일반 아스팔트 공법과 경제성을 비교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개발 아스팔트 공법의 내구성능 평가를 위해서 일반 아스팔트 혼합물과 재활용골재를 활용한 혼합물의 비교 실험을 수행하였다. 일반 아스팔트 혼합물은 일반골재와 PG등급 64-22와 76-22 아스팔트 바인더를 활용하였다.
  • 이에 따라 위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골재 혼합성 및 코팅성을 확보하여 중온 작업성 향상 및 제강슬래그 골재의 부식을 억제하고 RAP 내 잔류 아스팔트의 물성을 보강하여 균열저항성을 향상시키는 중온 재생 아스팔트 바인더(Warm Mix Recycled Asphalt, WMRA)를 개발하였다. WMRA는 PG등급에 부합하며 물성은 다음 Fig.

가설 설정

  • 개발 아스팔트 포장의 경우 박층 포장으로 물량의 절감을 통하여 비용절감이 가능하나 제강슬래그의 지역적 한계로 인하여비용을 명확하게 선정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가장 보수적으로 일반 유지보수비용과 동일하게 가정하였다.
  • 이때 발생하는 유지보수비용은 일반 아스팔트 포장과 개발 아스팔트 포장이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개발 아스팔트 포장의 경우 박층 포장으로 물량의 절감을 통하여 비용절감이 가능하나 제강슬래그의 지역적 한계로 인하여비용을 명확하게 선정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 2ton 등가단축하중을 적용하였다. 접지면적은 접지압에 좌우되며, 축하중은 전 접지면적에 동일하게 분포된다고 가정, 해석시 타이어모양 구현을 위해 실제 타이어 접지면적과 동일한 접지압을 받는 등가의 모델로 전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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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AP가 정책적인 의무화와 기술개발이 조속히 이루어진다면 대체골재로 활용 가능성이 클 것이라고 판단되는 이유는? 하지만 RAP는 일반골재에 비하여 경제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정책적인 의무화와 기술개발이 조속히 이루어진다면 대체골재로 활용 가능성이 클 것이라고 판단된다.
RAP의 발생량은? RAP는 아스팔트 도로포장의 노후화에 따른 절삭 등유지보수 시에 발생하는 순환골재로 재생첨가제와 재생드라이어를 통한 가열로 신재아스팔트와 혼합하여 순환아스팔트 콘크리트로 활용된다. RAP의 발생량은 2012년도에 13,032천톤/년으로 2011년도에 비해 154천톤/년도 증가하였다(환경부, 2015). 이는 아스팔트 포장의노후화에 따라 발생량이 지속적으로 증가되는 것으로판단되며 증가세가 유지될 것으로 판단된다.
가장 보수적으로 일반 유지보수비용과 동일하게 가정한 이유는? 이때 발생하는 유지보수비용은 일반 아스팔트 포장과 개발 아스팔트 포장이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개발 아스팔트 포장의 경우 박층 포장으로 물량의 절감을 통하여 비용절감이 가능하나 제강슬래그의 지역적 한계로 인하여비용을 명확하게 선정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가장 보수적으로 일반 유지보수비용과 동일하게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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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ANGELI MARIZ URBANO GAMEZ(2011), IMPACT OF CURING TIME ON WARM MIX ASPHALT SHORT-TERM PERFORMANCE, Submitted in partial fulfillment of the requirements for the degree of Master of Science in Civil Engineering in the Graduate College of the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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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Hibbitt, ABAQUS Theory manual and users manual, Karlsson & Sorensen,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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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Seong H. Lee, Kwang W. Kim, Ji Y. Park, Jae B. Yang, Il-Ho Na(2014), "An analysis of resilient modulus for different types of asphalt mixtures",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2. Yang H. Huang(1993), Pavement Analysis and Design, University of Kentuc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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