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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2 = no.82, 2017년, pp.55 - 65
이호정 (포스코건설 R&D CENTER) , 장동복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현욱 (포스코건설 R&D CENTER) , 김인태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기병 (SK이노베이션 석유기술Lab) , 이재훈 (포스코건설 인프라사업본부)
PURPOSES :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he experimental and numerical behavior of warm mix asphalt pavement prepared using steel slag and RAP and to conduct economic analysis of pavement construction. METHODS : For developing high performance asphalt pavement, we performed three evaluations: fund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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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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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P가 정책적인 의무화와 기술개발이 조속히 이루어진다면 대체골재로 활용 가능성이 클 것이라고 판단되는 이유는? | 하지만 RAP는 일반골재에 비하여 경제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정책적인 의무화와 기술개발이 조속히 이루어진다면 대체골재로 활용 가능성이 클 것이라고 판단된다. | |
RAP의 발생량은? | RAP는 아스팔트 도로포장의 노후화에 따른 절삭 등유지보수 시에 발생하는 순환골재로 재생첨가제와 재생드라이어를 통한 가열로 신재아스팔트와 혼합하여 순환아스팔트 콘크리트로 활용된다. RAP의 발생량은 2012년도에 13,032천톤/년으로 2011년도에 비해 154천톤/년도 증가하였다(환경부, 2015). 이는 아스팔트 포장의노후화에 따라 발생량이 지속적으로 증가되는 것으로판단되며 증가세가 유지될 것으로 판단된다. | |
가장 보수적으로 일반 유지보수비용과 동일하게 가정한 이유는? | 이때 발생하는 유지보수비용은 일반 아스팔트 포장과 개발 아스팔트 포장이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개발 아스팔트 포장의 경우 박층 포장으로 물량의 절감을 통하여 비용절감이 가능하나 제강슬래그의 지역적 한계로 인하여비용을 명확하게 선정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가장 보수적으로 일반 유지보수비용과 동일하게 가정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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