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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축압축시험 및 회기분석을 통한 아스팔트 유제의 최적 적용량 평가
Evaluation of Optimized Application Rate of Emulsified Asphalt using Uniaxial Compression Test and Regression Analysi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2 = no.82, 2017년, pp.97 - 102  

김도완 ((주)건화 도로공항부) ,  문성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Emulsified asphalt is critical for road construction. The objective of applying asphalt emulsion as an adhesive is to prevent the phenomenon of debonding between the upper and lower layers. The quantity and veriety of bituminous material can be varied according to the type of pavement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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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his study was conducted under research project (Development of Eco-Friendly Pavements to Minimize Greenhouse Gas Emissions) funded by th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MOLIT) and the 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KAIA). The authors would like to thank the members of research team, MOLIT and KAIA for their guidances and supports throughout the project.
  • 본 연구에서는 공시체의 사(斜)로 절단된 면에 유화 아스팔트를 포설하여 두 층간의 접착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일축압축시험을 이용한 전단시험을 실시했다. 이 시험은 두 층간의 슬라이딩효과로 인한 접착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혼합물에 일축압축력을 가해 두 면이 분리되는 시점에 최대 전단력을 구함으로써, 역청제의 부착능력을 파악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두 층간의 접착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도로건설공사에서 사용되는 아스팔트 유제의 최적 적용률을 도출하기 위해 전단시험을 실시했으며, 전단 시험 결과를 이용해 각 아스팔트 유제의 적용량에 따른 접착면 부착 강도를 파악했다. 그 과정에서 ISS에 대한 4차 회귀 분석을 통해 최적 역청제 포설량을 도출 했다.
  • 공시체의 제작은 선회다짐을 이용하여 제작되었으며, 높이 15cm, 직경 10cm 제원을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 가열 아스팔트 포장을 기준으로 택코팅의 성능을 평가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에, 공시체의 배합설계 및 혼합물 제작은 일반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 제작과 동등한 조건으로 제작되 었다. 아래 Table 1은 본 연구에서 적용한 아스팔트 유제의 종류 및 포설량을 나타낸다.
  •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국토교통부에서 발간한 국도건설공사 전문시방서(2015)를 기초로 제안된 RS(C)-4를 기준으로하기 위해, 밀입도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을 제작했다. 또한 포설량 역시, RS(C)-4를 기준으로 하지만 아스팔트 유제의 종류에 따라 최적의 사용량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상한 값을 달리하여 택코팅 성능을 평가했다.
  •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유화 아스팔트의 부착성을 평가하기 위해 경사전단시험을 수행했다. 이는 택코트의 부착능력을 파악하여 각 유화 아스팔트 종류별 최적의 택코팅 포설량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 또한, 역청제 포설량에 따른 접착면 부착 강도는 최적 적용률에서 극한 강도를 갖으며, 그 이상의 적용률에서는 오히려 강도가 하락할 가능성을 갖는다. 이와 관련하여 본 장에서는 회귀분석을 이용해 아스팔트 유제의 최적 적용률을 찾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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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축압축시험을 이용한 전단시험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공시체의 사(斜)로 절단된 면에 유화 아스팔트를 포설하여 두 층간의 접착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일축압축시험을 이용한 전단시험을 실시했다. 이 시험은 두 층간의 슬라이딩효과로 인한 접착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혼합물에 일축압축력을 가해 두 면이 분리되는 시점에 최대 전단력을 구함으로써, 역청제의 부착능력을 파악할 수 있다. Fig.
역청재란 무엇인가? 역청재는 포장면 사이에서 두 층의 접착역할을 하여  두 층 간의 분리역할을 방지하기 위해 도로 건설공사 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재료이다. 이 중 프라임코트는 보조기층이나 입도조정층과 같은 분리성 재료로 구성된 층과 아스팔트 표층, 중간층, 기층 및 콘크리트 층과 같은 포장층 사이의 방수성을 높여 하부층의 재료분리현상을 방지함과 동시에 상부층과의 부착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프라임코트의 용도는 무엇인가? 역청재는 포장면 사이에서 두 층의 접착역할을 하여  두 층 간의 분리역할을 방지하기 위해 도로 건설공사 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재료이다. 이 중 프라임코트는 보조기층이나 입도조정층과 같은 분리성 재료로 구성된 층과 아스팔트 표층, 중간층, 기층 및 콘크리트 층과 같은 포장층 사이의 방수성을 높여 하부층의 재료분리현상을 방지함과 동시에 상부층과의 부착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이 뿐만 아니라, 택코트는 도로 건설공사 시 아스팔트 또는 콘크리트 포장의 층간 접착성을 높여 거동을 일체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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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Dowan Kim, Sangyum Lee, Sungho Mun, (2016) "A Study of Evaluation for Optimum Content and Bond Strength Properties of Bituminous Materials applied for preventing Separation of Asphalt Pavement Layer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18(6), pp. 137-143. 

  2. Dowan Kim, Sungho Mun. (2015) "A Study for Evaluation of Hot Mixed Asphalt Mixtures with Tack-Coat Regarding High-Frequency Dynamic Resistance Performance and Bonding Property", Internal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7, No. 3, pp. 35-47. 

  3. Kim, Dong Kyu, Hwang, Hyun Sik, Jabonero Christopher, Ryu, Sung Woo, Cho, Yoon Ho, (2016) "Evaluation of Bond Performance for AC overlay on PCC Pavem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18(5), pp. 1-9. 

  4. Kim, Yeong Min, Im, Jeong Hyuk, Hwang, Sung Do, (2015)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Polymer-Modified Asphalt Emulsions Used for Tack Coa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17(2), pp. 39-46. 

  5.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2) "Expressway Construction Guide Specification". 

  6. Im, Jeong Hyuk, Kim, Y. Richard, Yang, Sung Lin, (2014) "Bond Strength Evaluation of Asphalt Emulsions used in Asphalt Surface Treatm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16(5), pp. 1-8. 

  7.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9) "Asphalt Mixture Production & Construction Guide". 

  8. Mohammad, L.N., A.E. Mostafa, A. Bae, N. Patel, J. Button, J.A. Scherocman, (2012) "Optimization of Tack Coat for HMA Placement" NCHRP Report 712,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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