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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맞춤형 삼차원 프린팅 서비스 플랫폼 개발을 위한 탐색
Preparatory Research prior to the Development of Consumer-Tailored 3D Printing Service Platform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20 no.1, 2017년, pp.3 - 16  

이국희 (이화여자대학교 융합디자인연구소) ,  최혜경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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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차원(3D) 프린터의 개발과 보급에 따라 현대의 소비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집에서 3D프린팅 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3D프린팅을 통해 소비자 맞춤형 제작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3D프린터와 호환되는 디지털 설계도를 소비자 스스로 제작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최적의 프린팅 재질과 온도를 설정할 수 있어야 하고 3D프린터의 유지보수에 비용을 감당해야 한다. 더하여 혹시 있을지 모르는 디자인에 대한 지식재산권 문제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실상 소비자가 이러한 문제들에 대응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소비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3D프린팅을 대행해 줄 수 있는 서비스가 개발될 필요가 있다. 이런 동기에서 출발한 본 연구는 소비자가 원하는 3D프린팅 서비스 방식이 무엇인지에 통찰을 얻기 위해 세계적인 온라인 3D프린팅 제품판매 업체인 Shapeways (www.shapeways.com)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다양한 측면에서 탐색하였다. 그 결과 Shapeways의 사용성, 검색과정, 가격 적절성, 재방문의도, 디자인의 다양성, 디자인 만족도에 대한 양적 평가에서 전반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다양한 언어지원, 제품 제작과정 공개 및 온-오프라인 사이트 동시운영, 디자이너 중심의 소비자 맞춤형 제작 서비스, 배송 안전성과 제품 내구성에 대한 확신을 줄 수 있는 서비스, 표면의 마감처리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건설적인 의견을 통해 소비자 맞춤형 3D프린팅 서비스에 대한 통찰을 획득하였다. 본 연구가 3D프린팅 서비스 플랫폼 개발뿐 아니라, 관련된 산업 및 연구에도 폭넓은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and proliferation of three-dimensional(3D) printers, consumers in modern society can now print products of what they want three-dimensionally at home. However, consumers themselves would have to produce digital design maps that are compatible with 3D printers and to set up the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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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3D프린팅을 통해 필요한 제품을 만들고 싶지만 그것을 실현할 수 있는 능력이 없는 소비자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전조사로서 유사한 사이트 중 방문객 수가 가장 많고, 방문객들의 만족도가 높으며, 3D프린팅 혹은 관련 산업 연구들에서 여러 차례 소개될 정도로 인지도가 높은 온라인 3D프린팅 제품판매 업체인 Shapeways(www.shapeways.com)의 사용자 경험을 탐색하고 이를 토대로 사용자 맞춤형 3D프린팅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요소들을 파악하기 위해 진행하였다(Berman, 2012; Brean,2013; Bull & Groves, 2009; Henry, 2015; Lee & Cho, 2016; Lipson & Kurman, 2013; Lovecraft, 2012).
  • 본 연구는 대표적인 온라인 3D프린팅 제품판매 사이트 Shapeways에 대한 사용성, 검색과정에 대한 만족, 재방문의도, 디자인에 대한 만족을 평가함으로써 소비자 맞춤형 3D프린팅 서비스 플랫폼 개발에 대한 통찰을 획득하려는 목적에서 이루어졌다(Berman, 2012; Brean, 2013; Bull & Groves, 2009; Lipson &Kurman, 2013).
  • 본 연구는 대표적인 온라인 3D프린팅 제품판매 업체인 Shapeways(www.shapeways.com)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조사하기 위해 이루어졌다(Berman, 2012; Brean, 2013; Bull & Groves, 2009; Henry, 2015; Lee& Cho, 2016; Lipson & Kurman, 2013; Lovecraft, 2012).

가설 설정

  • 질문9(Q9)는 검색한 제품을 실제로 구매하고 싶은 장소가 어디인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다섯 가지 보기에서 하나를 고르도록 하였고, 질문10(Q10)은 그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한 것으로 자유롭게 진술하도록 하였다. 더하여 질문9-10에 대해서는 제품, 제품의 질, 제품가격이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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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hapeways에서 얻은 소비자 통찰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그 결과 Shapeways의 사용성, 검색과정, 가격 적절성, 재방문의도, 디자인의 다양성, 디자인 만족도에 대한 양적 평가에서 전반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다양한 언어지원, 제품 제작과정 공개 및 온-오프라인 사이트 동시운영, 디자이너 중심의 소비자 맞춤형 제작 서비스, 배송 안전성과 제품 내구성에 대한 확신을 줄 수 있는 서비스, 표면의 마감처리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건설적인 의견을 통해 소비자 맞춤형 3D프린팅 서비스에 대한 통찰을 획득하였다. 본 연구가 3D프린팅 서비스 플랫폼 개발뿐 아니라, 관련된 산업 및 연구에도 폭넓은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가정용과 산업용 삼차원프린터의 개발은 어떤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 2011; Lipson & Kurman, 2013). 가정용과 산업용 삼차원프린터(이하 3D프린터)의 개발은 새로운 산업혁명이라고 일컬어질 정도로 자동차산업, 의료기기(의족, 인공장기, 인공세포), 정보기술산업, 디자인 등의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Berman, 2012; Mironov et al., 2003).
3D프린팅을 통해 소비자 맞춤 제작이 활성화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삼차원(3D) 프린터의 개발과 보급에 따라 현대의 소비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집에서 3D프린팅 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3D프린팅을 통해 소비자 맞춤형 제작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3D프린터와 호환되는 디지털 설계도를 소비자 스스로 제작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최적의 프린팅 재질과 온도를 설정할 수 있어야 하고 3D프린터의 유지보수에 비용을 감당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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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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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Stemp-Morlock, G. (2010). Personal fabrication. Communications of the ACM, 53(10), 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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