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상품과 배경음악이 사람들의 충동적인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지연 할인의 쌍곡선 함수를 이용하여 알아보았다. 구체적으로 상품과 배경음악에 따라 유의미한 이원 상호 작용이 존재했다. 명품 조건에서는 모차르트의 피아노 콘체르토 5번 장조 음악을 들었을 때, 20번 단조 음악을 들었을 때보다 충동성이 유의미하게 높았다. 하지만 실용 상품에 노출된 참가자들에게선 음악의 종류에 따라 충동성의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추가 연구를 통해 음악을 더 세분화하여 빠르기를 조절하여 그 영향을 알아보았으며 동시에 정서가 위와 같은 결과를 매개 했는지 알아보았다. 결과적으로 정서의 매개효과와 빠르기의 주효과 모두 유의미하지 않았지만, 빠르기와 장단조 조건 간의 유의미한 이원 상호작용이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알레그로(allegro) 빠르기에서는 장조음악일 때가 단조 조건일 때보다 충동성이 높은 경향성이 나타났으며 안단테(andante) 빠르기에서는 장조 음악을 들었을 때가 단조 음악을 들었을 때보다 유의미하게 충동성이 낮게 나타났다. 우울한 정서를 예측 변수로 하고 미래 시간 길이 지각을 매개 변인으로 하여 추가 연구를 진행한 결과, 시간 길이 지각은 우울한 정서가 충동성에 미치는 영향을 부분 매개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상품과 배경음악이 사람들의 충동적인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지연 할인의 쌍곡선 함수를 이용하여 알아보았다. 구체적으로 상품과 배경음악에 따라 유의미한 이원 상호 작용이 존재했다. 명품 조건에서는 모차르트의 피아노 콘체르토 5번 장조 음악을 들었을 때, 20번 단조 음악을 들었을 때보다 충동성이 유의미하게 높았다. 하지만 실용 상품에 노출된 참가자들에게선 음악의 종류에 따라 충동성의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추가 연구를 통해 음악을 더 세분화하여 빠르기를 조절하여 그 영향을 알아보았으며 동시에 정서가 위와 같은 결과를 매개 했는지 알아보았다. 결과적으로 정서의 매개효과와 빠르기의 주효과 모두 유의미하지 않았지만, 빠르기와 장단조 조건 간의 유의미한 이원 상호작용이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알레그로(allegro) 빠르기에서는 장조음악일 때가 단조 조건일 때보다 충동성이 높은 경향성이 나타났으며 안단테(andante) 빠르기에서는 장조 음악을 들었을 때가 단조 음악을 들었을 때보다 유의미하게 충동성이 낮게 나타났다. 우울한 정서를 예측 변수로 하고 미래 시간 길이 지각을 매개 변인으로 하여 추가 연구를 진행한 결과, 시간 길이 지각은 우울한 정서가 충동성에 미치는 영향을 부분 매개함을 알 수 있었다.
In this study, we figured out that music modes and item types could affect people's urged decision making through a k-value which results from a delay discounting's hyperbolic function. Generally, high k-value is related to impulsive decision making. Concretely, there was a significant interaction b...
In this study, we figured out that music modes and item types could affect people's urged decision making through a k-value which results from a delay discounting's hyperbolic function. Generally, high k-value is related to impulsive decision making. Concretely, there was a significant interaction between items and music. For the luxury item, the k-value was higher while listening to major music than minor. However, for the non-luxury item condition the k-value difference was not significant between two pieces of music. Moreover, we expected mood could be manipulated after listening to the music and mediate a difference of tendency. We used first movement as an allegro and second as an andante of Mozart piano concerto No.5 D-major and No.20 D-minor for stimuli. As a result, mode and tempo's main effects were not significant. Nevertheless, there was a significant two-way interaction. To put it concretely, the k-value of major condition was marginally higher than minor condition on allegro. However, the k-value of major condition was significantly lower than minor condition on andante. Also, depressed degree difference was significant but it was not significant as a mediator. Set depressed degree as a predict variable and future time span as a mediator, further research found future time perception partially mediated the effect that depressed degree affects impulsivity.
In this study, we figured out that music modes and item types could affect people's urged decision making through a k-value which results from a delay discounting's hyperbolic function. Generally, high k-value is related to impulsive decision making. Concretely, there was a significant interaction between items and music. For the luxury item, the k-value was higher while listening to major music than minor. However, for the non-luxury item condition the k-value difference was not significant between two pieces of music. Moreover, we expected mood could be manipulated after listening to the music and mediate a difference of tendency. We used first movement as an allegro and second as an andante of Mozart piano concerto No.5 D-major and No.20 D-minor for stimuli. As a result, mode and tempo's main effects were not significant. Nevertheless, there was a significant two-way interaction. To put it concretely, the k-value of major condition was marginally higher than minor condition on allegro. However, the k-value of major condition was significantly lower than minor condition on andante. Also, depressed degree difference was significant but it was not significant as a mediator. Set depressed degree as a predict variable and future time span as a mediator, further research found future time perception partially mediated the effect that depressed degree affects impulsiv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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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Husain et al.(2002)의 연구 결과에 따 르면 모차르트 음악이 정서와 각성을 조절한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이에 따라 조절된 정서가 충동성에 영향을 미친 것인지 실험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Yalch and Spangenberg(1988)의 연구를 통해 사람들이 배경음악이 있는 구매상황에서 쇼핑 센터에 머무른 시간이 길었다는 결과를 토대로 참가자들의 미래를 지각하는 정도의 차이가 지연할인을 매개하였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기존의 모차르트 효과 연구에서는 공간 지각 능력과 관련된 과제를 통해 학습 분야에 초점이 맞춰졌으며 실생활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서는 거의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차르트 음악을 들은 참가자들의 어떤 정서가 조절되는지 명확히 밝히고 학습 분야가 아닌 실생활에 미칠 수 있는 영향력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두 방법엔 장단점이 존재하지만, 기존 양자택일 방법에서는 현재 당장 5,000원 지급과 7일 후 5,000원 지급과 같은 보기를 통해 참가자들에게 금액에 대한 전형 적인 기준을 만드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분산 값이 증가하더라도 참가자들이 원하는 금액을 직접 보고 하도록 하였다. 하지만 자유 보고에서 생기는 문제점은 k값이 0이 생기는 경우이며 그에 따라 발생하는 큰 분산이다.
Bschor, Bauler, Lewitzka, Skerstupetit, Muller -Oerlinghausen, and Baethge(2004)의 연구에서도 우울증 환자들이 정상인에 비해 시간을 과대평가하고 반대로 조증 환자는 정상인에 비해 시간을 과소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차적으로 명품과 배경음악이 사람들의 충동적인 의사 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배경음악을 통해 조절된 참가자들의 정서가 이러한 충동적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본 후 참가자들의 시간 지각 변수가 결과를 매개했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이에 따라 서론에서 언급한 Yalch and Spangenberg(1988), Panno 등(2014) 그리고 Nosweworthy 등(2009)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배경 음악에 노출된 참가자들이 시간을 왜곡하여 지각하게 되었으며 그에 따라 지연할인 k 값의 차이가 나타난 것인지 알아보기 위해서 실험 3 을 설계 하였다. 또한 음계의 주효과는 실험 참가자 수 가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하였기 때문에 실험3에서 재 측정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실제 매장의 환경과 유사한 설계를 위해, 음악을 감상하면서 동시에 명품에 노출시켜 외적 타당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또한 음계의 주효과는 실험 참가자 수 가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하였기 때문에 실험3에서 재 측정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실제 매장의 환경과 유사한 설계를 위해, 음악을 감상하면서 동시에 명품에 노출시켜 외적 타당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설계를 위해 다양한 음악 가운데 명품 매장에서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클래식 음악을 사용하고자 하였다. 클래식 음악의 종류에 따라 사람들 간의 차이를 밝혀낸 다수의 연구가 존재하는데, 그 중 하나로 모차르트 효과(Mozart effect)가 있다.
사람들의 구매행위 즉, 쇼핑에 관여하는 많은 변인들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고 본 연구에서는 그 중에서도 특히 배경음악과 정서, 시간지각에 관한 연구를 주목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먼저 배경음악과 쇼핑에 대해 살펴본 Yalch and Spangenberg(1988)의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쇼핑상황에서 배경음악이 있을 때에 배경음악이 없을 때 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의도하지 않았던 구매를 하게 됨을 밝혀냈는데, 동시에 긍정적인 정서와 부정적인 정서 모두 배경음악이 없을 때보다 있을 때 높은 결과가 나타났다.
(2014)의 연구 역시 도박게임을 통해 개인의 충동성을 측정하였다. 상품 구매 상황에서는 개인의 돈을 소비하거나 획득하는데 관련한 충동성이 실제 구매행동에서도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고, 본 연구에서는 상품 종류와 음악의 음계 두 요소들이 실제 제품 구매 상황에서 구매자가 경험할 수 있는 충동성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실험을 진행하였다. 먼저, 구매 상황과 관련된 충동성을 측정하기 위해 상품 종류와 음악의 음계에 따라 Johnson and Bickel(2002)의 연구에서 사용한 지연할인을 사용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문제를 통해 명품과 음악이 구매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충동적 의사 결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이러한 충동적 의사결정에 매개할 것으로 기대되는 두 변인(정서와 시간 지각)에 대해 검토하고자 한다. 또한 기존의 모차르트 효과 연구에서는 공간 지각 능력과 관련된 과제를 통해 학습 분야에 초점이 맞춰졌으며 실생활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서는 거의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가설 설정
Chua and Zou(2009)와 Gino et al.(2011)의 연구를 바탕으로 호화 상품에 노출되는 것은 사회적인 의사 결정뿐만이 아니라, 개인적으로 단기적인 가치에 더 집중하려는 경향일 것이라는 가정 하에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해보았다. 그 결과 명품에 노출된 집단이 통제 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지연할인의 정도가 높게 나타나며 기존 연구 결과를 뒷받침하였다.
둘째, 음계에 따라 충동적 의사 결정에서 차이가 나타난다면 이는 정서의 차이에서 나타난 결과인가?
셋째, 참가자들의 시간 지각 정도가 정서가 충동적 의사 결정에 미친 영향을 매개하였는가?
첫째, 명품에 노출된 참가자들이 배경음악의 음계에 따라 충동적 의사 결정에서 차이를 보이는가?
퍼즐 과제를 실시한 후, 지연할인에 대한 설문으로 오늘의 참가비로 5,000원을 받을 수 있다고 가정하고 1주일, 1달, 3달, 6달, 1년 후에 참가비를 수령하게 된다면 얼마를 받아야 적합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답변을 하였다.
퍼즐을 실시한 이후, K-POMS 설문 문항에 다시 답변하도록 하였으며 지연할인에 대한 설문으로 오늘의 참가비로 5,000원을 받을 수 있다고 가정하고 1주일, 1달, 3달, 6달, 1년 후에 참가비를 수령하게 된다면 얼마를 받아야 적합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답변을 하였다.
제안 방법
, 2001) 모차르트 음악이 각성이나 정서 상태가 다른 클래식 음악과 유의미하게 차이가 난 점을 참고하여 본 연구에서는 배경음악으로 모차르트 음악을 사용하였고 이에 더하여 음악의 여러 요소들을 최대한 통제하기 위해 Husain et al.(2002)과 마찬가지로 모차르트 피아노 콘체르토를 자극으로 사용하였으며, 실험 가설에 따라 빠르기와 음계를 악장(movement) 과 작품번호(number)로 구분하여 진행하였다. 그리고 명품과 음악 음계의 영향으로 지연할인의 차이가 나타나는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 참가자의 정서를 측정하여 살펴보았다.
평가를 마친 후 명품 또는 실용상품 군으로 2개씩 짝지어져 있는 6*6 퍼즐 정답 화면이 20초간 제시가 되었다. 20초가 지난 후 제시되었던 사진은 모두 회색의 빈칸으로 바뀌었으며, 참가자들은 같은 그림을 두 개씩 찾아 맞추는 과제를 실시하였다.
(2002)과 마찬가지로 모차르트 피아노 콘체르토를 자극으로 사용하였으며, 실험 가설에 따라 빠르기와 음계를 악장(movement) 과 작품번호(number)로 구분하여 진행하였다. 그리고 명품과 음악 음계의 영향으로 지연할인의 차이가 나타나는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 참가자의 정서를 측정하여 살펴보았다. Husain et al.
그리고 실험 2와 마찬가지로 참가자들의 정서를 알아보기 위해 K-POMS의 우울 범주에 해당하는 문항들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이에 따라 본 실험에서 사용한 모차르트 음악의 음계가 정서나 각성 상태에 영향을 미쳤고 이로 인해 위에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예상하였다. 따라서 정서와 각성 상태의 차이를 매개 변수로 놓고 그 매개 효과가 유의미한 지 알아보기 위해 실험 2를 설계하였다. 또한 실험 1에서는 단순히 음악의 요소 중 음계만을 사용하여 살펴보았는데, 음계와 더불어 충동적 의사결정에 영향을 준다고 연구된 빠르기 변인을 함께 고려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Bramle et al.
실험은 피험자간 설계로, 음악의 음계를 독립변인으로 하고, 지연할인의 k값을 종속변인으로 하는 실험으로 구성됐다. 또한 K-POMS를 통해 측정한 우울 지수를 예측 변인으로 하고 TDI를 통해 측정되는 시간 지각을 매개 변인으로 설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차적으로 명품과 배경음악이 사람들의 충동적인 의사 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배경음악을 통해 조절된 참가자들의 정서가 이러한 충동적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본 후 참가자들의 시간 지각 변수가 결과를 매개했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질문과 가설은 아래 제시하였다.
따라서 정서와 각성 상태의 차이를 매개 변수로 놓고 그 매개 효과가 유의미한 지 알아보기 위해 실험 2를 설계하였다. 또한 실험 1에서는 단순히 음악의 요소 중 음계만을 사용하여 살펴보았는데, 음계와 더불어 충동적 의사결정에 영향을 준다고 연구된 빠르기 변인을 함께 고려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Bramle et al., 2014; Dixon et al., 2007; Spenwyn et al., 2010).
마지막으로 TDI를 한국어로 번안하여 참가자들의 시간 지각 정도를 측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지연할인에 대한 설문으로 오늘의 참가비로 5,000원을 받을 수 있다고 가정하고 1주일, 1 달, 3달, 6달, 1년 후에 참가비를 수령하게 된다면 얼마를 받아야 적합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답변을 작성하였다.
마지막으로 참가자들의 지연할인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 문항을 작성하였다. 설문 문항은 설계 및 절차에 자세히 언급하였다.
실험에 참가한 참가자들은 실험에 대한 전체적인 절차를 들은 후 참가 동의서를 작성하고 실험을 실시하였다. 먼저 명품에 노출시키기 위해 참가자들은 같은 명품 사진으로 구성된 그림 찾기 퍼즐을 실시했다. 퍼즐은 2*2, 3*3, 5*5로 3단계에 걸쳐 실시하였으 며, 각각 20초, 60초, 100초 내에 풀지 못하면 다음 과제로 넘어가도록 하였다.
먼저 상품 자극이 잘 조작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험이 모두 종료 된 후 사후 설문을 하였다. 그 결과, 모두 비싼 상품 혹은 명품 상품이라고 응답하였다.
상품 구매 상황에서는 개인의 돈을 소비하거나 획득하는데 관련한 충동성이 실제 구매행동에서도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고, 본 연구에서는 상품 종류와 음악의 음계 두 요소들이 실제 제품 구매 상황에서 구매자가 경험할 수 있는 충동성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실험을 진행하였다. 먼저, 구매 상황과 관련된 충동성을 측정하기 위해 상품 종류와 음악의 음계에 따라 Johnson and Bickel(2002)의 연구에서 사용한 지연할인을 사용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기존 모차르트 효과 연구에서(Thompson et al.
IBM 호환 PC를 사용하였으며, 해상도 1280*1024, 주사율 60Hz의 17인치 평면 CRT 모니터를 사용하였다. 실험 설계는 Visual Studio 2010으로 구현하였다. 상품 자극은 구글 이미지에서 명품 사진 18개와 실용 상품 사진 18개, 총 36장을 다운 받았으며, 366*221 픽셀로 흰 바탕 화면에 제시되었다.
실험에 대한 설명을 듣고 동의서를 작성한 참가자들은 음악을 듣기 전, K-POMS의 우울 범주에 해당하는 문항들의 설문을 실시하였다.
실험에 참가한 참가자들은 실험에 대한 전체적인 절차를 들은 후 참가 동의서를 작성하고 실험을 실시하였다. 먼저 명품에 노출시키기 위해 참가자들은 같은 명품 사진으로 구성된 그림 찾기 퍼즐을 실시했다.
실험에 참가한 참가자들은 실험에 대한 절차를 들은 후, 동의서를 작성하고 실험을 실시하였다. 먼저 참가자들은 두 조건에 무선적으로 할당되어 단조 또는 장조의 음악을 헤드셋을 착용하고 감상하였다.
실험은 피험자 간 설계로, 음악의 음계와 빠르기를 독립변인으로 하고, 지연할인의 k값을 종속변인으로 하는 실험으로 구성되었다.
실험은 피험자 간 설계로, 음악의 음계의 두 수준 (장조와 단조)과, 상품 두 수준(명품과 실용 상품)을 독립변인으로하고, 지연할인 쌍곡선 함수의 k값을 종속변인으로 하는 실험으로 구성되었다.
실험은 피험자간 설계로, 음악의 음계를 독립변인으로 하고, 지연할인의 k값을 종속변인으로 하는 실험으로 구성됐다. 또한 K-POMS를 통해 측정한 우울 지수를 예측 변인으로 하고 TDI를 통해 측정되는 시간 지각을 매개 변인으로 설계하였다.
먼저 참가자들은 두 조건에 무선적으로 할당되어 단조 또는 장조의 음악을 헤드셋을 착용하고 감상하였다. 음악 감상을 완료한 이후, 상품들이 나오면 해당 상품의 호화스러운 정도를 리커트 타입의 7점 척도로 평가하였다.
이후 K-POMS 설문 문항에 답변하도록 하였으며 설문을 마친 참가자들은 독립변인 조건에 따라 구성된 네 곡 중 한 곡을 무선적으로 감상하게 되었다. 음악을 마친 후 K-POMS 설문을 다시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다른 지연할인의 연구와 달리 참가자들의 k값의 분산이 굉장히 큰 형태가 나타난다. 이는, 실험 설계에 의해 발생한 차이로 볼 수 있는데 기존의 많은 지연할인 연구는 두 개의 선택지를 줌으로써 양자택일을 하게한 반면, 본 연구에서는 자유 답변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금액을 직접 적도록 하였다. 두 방법엔 장단점이 존재하지만, 기존 양자택일 방법에서는 현재 당장 5,000원 지급과 7일 후 5,000원 지급과 같은 보기를 통해 참가자들에게 금액에 대한 전형 적인 기준을 만드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실험 결과의 상호작용을 다시 한번 살펴보면 음계에 따른 주효과에서 장조와 단조에 따른 k값 차이의 경향성을 살펴볼 수 있고 상품과 음계의 이원상호작용을 통해 장조음악을 듣고 명품에 노출된 상황에서 단조음악을 들었을 때보다 k값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명품에 노출된 상황에서 음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난 원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실험 2를 진행하였다. 서론에서 언급한 Husain 등(2002)과 Thompson 등(2001)의 연구에 따르면 모차르트 음악이 정서와 각성상태를 변화시킨다고 보고하였다.
나아가 더 구체적으로 Husain, Thompson, and Schellenberg(2002)에 따르면 모차르트 피아노 콘체르토 장조를 들은 참가자들은 단조 음악을 들은 경우보다 정적 정서가 높았다는 점을 알아냈다. 이를 통해 모차르트 음악은 다른 클래식 음악보다 청자의 정서를 더 많이 조절함을 알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모든 실험 절차의 음악자극으로 기존 연구들을 바탕으로 모차르트의 피아노 콘체르토를 사용하였다.
따라서 각 조건에 따라 음악에 노출된 후, 정서조작은 이루어졌으나 이러한 정서 차이가 지연할인에 대한 매개 변수가 아님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서론에서 언급한 Yalch and Spangenberg(1988), Panno 등(2014) 그리고 Nosweworthy 등(2009)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배경 음악에 노출된 참가자들이 시간을 왜곡하여 지각하게 되었으며 그에 따라 지연할인 k 값의 차이가 나타난 것인지 알아보기 위해서 실험 3 을 설계 하였다. 또한 음계의 주효과는 실험 참가자 수 가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하였기 때문에 실험3에서 재 측정하고자 하였다.
먼저 명품에 노출시키기 위해 참가자들은 같은 명품 사진으로 구성된 그림 찾기 퍼즐을 실시했다. 퍼즐은 2*2, 3*3, 5*5로 3단계에 걸쳐 실시하였으 며, 각각 20초, 60초, 100초 내에 풀지 못하면 다음 과제로 넘어가도록 하였다. 이후 K-POMS 설문 문항에 답변하도록 하였으며 설문을 마친 참가자들은 독립변인 조건에 따라 구성된 네 곡 중 한 곡을 무선적으로 감상하게 되었다.
대상 데이터
5 D-major)의 1악장 알레그로(Allegro)와 2악장 안단테(Andante) 그리고 모차르트 피아노 콘체르토 20번 라단조(Mozart piano concerto no.20 D-Minor) 1악장 알레그로(Allegro)와 2 악장 안단테(Andante) 네 곡이 사용되었다.
IBM 호환 PC를 사용하였으며, 해상도 1280*1024, 주사율 60Hz의 17인치 평면 CRT 모니터를 사용하였다. 실험 설계는 Visual Studio 2010으로 구현하였다.
실험 설계는 Visual Studio 2010으로 구현하였다. 상품 자극은 구글 이미지에서 명품 사진 18개와 실용 상품 사진 18개, 총 36장을 다운 받았으며, 366*221 픽셀로 흰 바탕 화면에 제시되었다. 상품은 가방, 신발, 지갑, 필기구, 시계, 자동차 6가지의 상품으로 구성하여 특정 성별에 더 익숙하지 않게 하였다.
상품 자극은 구글 이미지에서 명품 사진 18개와 실용 상품 사진 18개, 총 36장을 다운 받았으며, 366*221 픽셀로 흰 바탕 화면에 제시되었다. 상품은 가방, 신발, 지갑, 필기구, 시계, 자동차 6가지의 상품으로 구성하여 특정 성별에 더 익숙하지 않게 하였다. 그리고 Chua와 Zou(2009)의 설계와 마찬가지로 상품의 로고와 브랜드명은 모두 차폐하여 어떤 브랜드의 상품인지 알 수 없게 하였다.
연세대학교 학부생 108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실험참가자에게는 보상으로 1 크레딧을 부여하였다. 실제 분석 과정에서는 실험에 참여하지 못한 1명과 평균 20분이 소요된 실험을 5분 이내로 종료한 3명의 데이터를 제외하여 최종적으로 104명 (남학생 62명, 여학생 42명)의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연세대학교 학부생 41명이 실험에 참가하였으며 보상으로 1 크레딧을 부여받았다. 실제 분석에서는 극단치(M + 3SD 이상) 한 명을 제외한 40명(Male = 16, Female = 24)의 데이터(Mean age = 23.13 years old, SD = 2.17)가 분석되었다.
연세대학교 학부생 88명이 실험에 참가하였으며 보상으로 1 크레딧을 부여받았다. 실제 분석에서는 시스템 에러로 인해 손실된 5명의 데이터와 극단치 (M+3SD 이상) 두 명을 제외한 81명(남학생 = 32, 여 학생 = 49)의 데이터가 분석되었다(M = 22.77, SD = 1.86).
실험 1, 2와 동일한 PC환경에서 실험 1에서 조작이 확인된 명품 사진들을 사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음악 자극은 모차르트 피아노 콘체르토 5악장 라 장조(Mozart piano concerto no.
실험 1과 동일한 PC환경에서 상품자극 또한 실험 1에서 조작이 확인된 명품 사진들을 활용하였다.
연세대학교 학부생 108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실험참가자에게는 보상으로 1 크레딧을 부여하였다. 실제 분석 과정에서는 실험에 참여하지 못한 1명과 평균 20분이 소요된 실험을 5분 이내로 종료한 3명의 데이터를 제외하여 최종적으로 104명 (남학생 62명, 여학생 42명)의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연세대학교 학부생 41명이 실험에 참가하였으며 보상으로 1 크레딧을 부여받았다.
연세대학교 학부생 88명이 실험에 참가하였으며 보상으로 1 크레딧을 부여받았다. 실제 분석에서는 시스템 에러로 인해 손실된 5명의 데이터와 극단치 (M+3SD 이상) 두 명을 제외한 81명(남학생 = 32, 여 학생 = 49)의 데이터가 분석되었다(M = 22.
데이터처리
또한 우울한 정도의 사후-사전 차이 값이 k값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미래 시간 지각 변수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미래 시간 지각의 매개효과는 유의미했다, Z = 2.
음악의 조건에 따라 지연할인의 정도차를 알아보기 위해 이원분산분석이 사용되었다. 먼저 음계의 주 효과를 알아본 결과, 장조(M = 6.
이론/모형
시간과 관련하여 참가자들의 위험 감수 경향 (risk taking)을 사용하여 연구를 진행한 Panno, Pierro, and Lauriola (2014)는 미래의 다가올 나쁜 결과를 최대한 회피하려는 경향의 사람들을 평가 모드(assessment mode)라고 하였다. 그리고 Bluedorn(2002)의 시간 깊이 지수(TDI: Temporal depth index)를 이용하여 시계 (time horizon) 변수가 위의 결과를 완전 매개함을 알아냈다. 다시 말해, 위험 감수를 덜 하는 사람들은 단순히 그들이 평가모드 성향을 보여서가 아니라 통제 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시간 지각을 정적으로 한 것이며, 시계 변수가 위험 감수를 하는 경향성에 영향을 미친 것이다.
먼저, 구매 상황과 관련된 충동성을 측정하기 위해 상품 종류와 음악의 음계에 따라 Johnson and Bickel(2002)의 연구에서 사용한 지연할인을 사용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기존 모차르트 효과 연구에서(Thompson et al., 2001) 모차르트 음악이 각성이나 정서 상태가 다른 클래식 음악과 유의미하게 차이가 난 점을 참고하여 본 연구에서는 배경음악으로 모차르트 음악을 사용하였고 이에 더하여 음악의 여러 요소들을 최대한 통제하기 위해 Husain et al.(2002)과 마찬가지로 모차르트 피아노 콘체르토를 자극으로 사용하였으며, 실험 가설에 따라 빠르기와 음계를 악장(movement) 과 작품번호(number)로 구분하여 진행하였다.
종속변인인 측정을 위해 Mazur(1987)의 쌍곡선 함수식을 이용하여, 참가자의 보고에 따라 1주일, 1달, 3달, 6달, 1년의 k값을 각각 구한 후 다섯 개의 평균값을 계산한 후에 분석의 편의를 위해 1000을 곱하여 분석하였다. 예를 들어 1주일의 경우 6000원이라고 보고하였다면, (6000-5000)/5000*7로 k 값은 0.
지연할인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 1에서 작성한 설문 문항을 동일하게 사용하였으며, 시간 지각에 대한 측정을 위해 Bluedorn(2002)의 시간 깊이 지 수(TDI : Temporal depth index)를 한국어로 번안하여 측정하였다. TDI는 개인의 시간 깊이를 측정하는 설 문으로 총 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참가자들의 정서(mood) 및 활력(vigor)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McNair(1992)의 기분상태측정검사 (POMS: Profile Of Mood States)를 Kim, Lee, Jeong, Shin, and Yoon(2003)이 한국어로 번안한 한국판 기분상태 측정검사(K-POMS: Korean-Profile Of Mood States)를 사용하였다. K-POMS는 65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심리 상태 측정 도구로 일시적이고 변하기 쉬운 정동 상태를 빠르고 간편하게 규명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개발되었다(Kim et al.
성능/효과
K-POMS의 활력지수와 우울지수를 측정한 결과 분석을 위해 반복측정 t검정을 실시한 결과, 우울 지수는 듣기 전(M = 1.54, SD = 0.58)보다 들은 후(M = 1.22, SD = 0.31)에 유의미하게 낮아졌다, t(39) = 4.64, p < .01.
가설에 따라 상호작용을 대비검정 한 결과, 장조 음악을 들은 경우에는, 명품 상품을 보았을 때(M = 12.92, SD = 14.53)가 실용 상품들을 보았을 때 (M = 5.10, SD = 7.95)보다 유의미하게 k값이 컸다, t(100) = 2.73, p < .05.
01. 결과는 Fig. 1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사진 자극의 조작이 잘됐음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이원상호작용을 대비검정으로 분해해 본 결과, 알레그로에서는 장조 음악(M = 11.45, SD = 12.94)과 단조(M = 2.28, SD = 2.62)의 차이가 나타나는 경향성이 보였다, t(36) = 1.58, p = .10. 또한, 안단테에서는 장조(M = 1.
Chua and Zou(2009)의 연구는 점화를 통해 행동의 변화를 야기시킨(예를 들어, 돈에 대해 점화시킨 집단이 자기 만족감의 증가를 보이는 현상) 일련의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명품에 대한 점화가 사람의 충동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단순히 명품에 잠시 노출되는 것만으로도 개인의 충동성(구체적으로 특정 시나리오에서 충동적 선택지와 비충동적 선택지를 제시한 후 응답하도록 지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더하여 Bramley et al.
(2011)의 연구를 바탕으로 호화 상품에 노출되는 것은 사회적인 의사 결정뿐만이 아니라, 개인적으로 단기적인 가치에 더 집중하려는 경향일 것이라는 가정 하에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해보았다. 그 결과 명품에 노출된 집단이 통제 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지연할인의 정도가 높게 나타나며 기존 연구 결과를 뒷받침하였다.
그 결과, 미래 시간 지각의 매개효과는 유의미했다, Z = 2.16, p < .05.
또한 실험2의 부족한 수의 참가자로 경향성만 나타났던 음계의 주효과가 충분한 참가자가 확보된 실험 3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서론에서 언급한 우울한 참가자들일수록 k값이 높을 것이라는 가설을 확인하였으며, 미래 시간지각의 매개 효과 또한 유의미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실험 1, 2와 마찬가지로 실험 설계상 한계가 존재한다.
먼저 실험 3의 결과로 실험 1, 2의 결과가 재검증 되었다. 또한 실험2의 부족한 수의 참가자로 경향성만 나타났던 음계의 주효과가 충분한 참가자가 확보된 실험 3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서론에서 언급한 우울한 참가자들일수록 k값이 높을 것이라는 가설을 확인하였으며, 미래 시간지각의 매개 효과 또한 유의미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 2003). 본 연구에서는 활력 및 우울 범주에 해당하는 문항들을 사용하여 참가자의 정서를 측정하였으며 활력에 해당하는 문항은 생기있는, 의욕적인 등이 있었고 우울에 해당하는 문항은 슬픈, 낙담한 등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지연 할인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 1에서 작성한 설문 문항을 동일하게 사용하였다.
상품과 음악의 종류에 따라 지연할인의 정도 차를 알아보기 위해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상품에 따라 명품(M = 8.07, SD = 11.53)을 보았을 때가 실용 상품(M = 5.64, SD = 8.51)보다 k값이 높은 경향성이 나타났다, F(1, 100) = 2.57, p = .11.
실험 결과, 장조 음악을 듣고 명품에 노출되었을 때, k값이 증가함을 알 수 있다. 이는 장조 음악과 명품에 대한 점화가 개인의 충동성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보여준다.
실험 결과의 상호작용을 다시 한번 살펴보면 음계에 따른 주효과에서 장조와 단조에 따른 k값 차이의 경향성을 살펴볼 수 있고 상품과 음계의 이원상호작용을 통해 장조음악을 듣고 명품에 노출된 상황에서 단조음악을 들었을 때보다 k값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명품에 노출된 상황에서 음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난 원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실험 2를 진행하였다.
실험3 결과를 분석하기 전, k값인 0인 참가자들을 추가적으로 설문해 본 결과, ‘참가비’라는 특성상 ‘언제 지급 받아도 상관이 없다’라는 답변을 하였기 때문에 지연할인이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생각되고 분석에서 제외시키는 것이 오히려 편향된 분석이라 판단하여 극단치 값(outlier)으로 규정하지 않았다.
18. 우울지수가 두 독립변인에 따 른 상호작용을 매개했는지 알아보기 위해 두 독립변인을 가변인(dummy variable)으로 변환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k값을 유의미하게 예측했다, b = 9.49, p < .05. 하지만 변환된 가변인은 우울지수를 유의미하게 예측하지 못했다, p > .
본 연구의 함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결과를 통해 명품 아이템을 배열할 때, 음악이 구매자들의 충동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단순히 간과할 점이 아니라는 점을 알 수 있다. 서론에서 언급했지만, 높은 k값은 참가자들이 현재의 가치가 높 고 상대적으로 같은 가격이나 재화가 시간이 지나면 가치가 낮아지는 것이기 때문에, 구매 행위나 도박 행위에서 충동적인 의사결정을 설명할 수 있는 값이다.
추가적으로 k값에 대해 우울한 정도와 시간 지각11을 예측변수로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우울한 정도의 영향력이 유의미하였다, b = 7.19, t(79) = 2.50, p < .05.
후속연구
실험3 결과를 분석하기 전, k값인 0인 참가자들을 추가적으로 설문해 본 결과, ‘참가비’라는 특성상 ‘언제 지급 받아도 상관이 없다’라는 답변을 하였기 때문에 지연할인이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생각되고 분석에서 제외시키는 것이 오히려 편향된 분석이라 판단하여 극단치 값(outlier)으로 규정하지 않았다. 추후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연할인을 측정할 수 있는 보다 나은 문항을 선정한다면 분산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 기존 연구들과 달리, 음악을 음계와 빠르기로 조작하여 그 영향을 알아본데 의의가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통제했던 장르나 음조에 대해 세분화하여 연구한다면, 다양한 매장 환경 조성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연할인이란 무엇인가?
앞서 언급한 지연할인(delay discounting)이란 사람들이 시간이 지날수록 같은 가격의 상품의 가치를 절하하는 현상을 말한다(Benzoin, Rapport, & Yagil, 1989). 지연할인의 실험은 두 가지 옵션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게 한다.
Yalch and Spangenberg(1988)은 배경음악의 친숙도에 따른 시간지각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이에 대한 연구결과는?
Yalch and Spangenberg(1988)은 배경음악의 친숙도에 따른 시간지각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은 쇼핑 상황에서 친숙하지 않은 음악이 제시될 경우 쇼핑에 걸린 시간을 더 길다고 지각하였다. 시간과 관련하여 참가자들의 위험 감수 경향 (risk taking)을 사용하여 연구를 진행한 Panno, Pierro, and Lauriola (2014)는 미래의 다가올 나쁜 결과를 최대한 회피하려는 경향의 사람들을 평가 모드(assessment mode)라고 하였다.
우리나라에서 명품이라는 말은 어떻게 사용되는가?
명품의 사전적 의미는 ‘뛰어난 물건(작품)’이다(Lee, 2013).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뛰어난 제품의 품질보다는 상표나 가격에 주된 초점을 두어 고가의 외국 유명 상표의 상품을 뜻하는 말로 사용한다. 이렇게 보면 우리나라에서만 명품이라는 용어가 고급 브랜드를 칭하는 용어로 널리 사용된다고 볼 수 있다 (Han,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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