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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여성의 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I) - 소비가치를 중심으로 -
The Cosmetic Purchase Behavior of Women in Their 20s (I) - Focused on Consumption Value -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7 no.3, 2017년, pp.47 - 65  

박광희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ivide respondents by consumption values, and to examine the differences in their cosmetic purchase behavior. Cosmetic purchase behavior consisted of variables such as purchase frequency, purchase amount, place of purchase, purchase reason, reason for using cosmetic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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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화장품을 사용하는 목적은 제품이 갖고 있는 속성뿐만 아니라 자아의 표현, 자기 만족감 또는 이상적인 이미지 추구 등을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기에(Chun & hun, 2014) 화장품에 대한 선호와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의 화장품 구매에 대한소비자 욕구의 원인을 소비가치를 중심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 또한 화장품을 사용하는 목적은 제품이 갖고 있는 속성뿐만 아니라 자아의 표현, 자기 만족감 또는 이상적인 이미지 추구 등을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기에(Chun & hun, 2014) 화장품에 대한 선호와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의 화장품 구매에 대한소비자 욕구의 원인을 소비가치를 중심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가치의 하위요인을 알아보고 이러한 소비가치 요인에 의해 집단을 분류하며 분류된 집단별 화장품 구매행동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소비가치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화장품 소비자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는데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소비가치에 의해 집단을 분류한 본 연구 결과에서 확장하여 20대 여성의 화장품 소비가치를 기준으로 분류된 집단 간의 화장품 구매행동의 차이를 파악하는 연구를 통해 일반 제품에 대한 소비가치와 화장품이라는 특정 제품에 대한 소비가치의 차이를 살펴보며 더 나아가 화장품 구매행동을 보다 잘 설명할 수 있는 소비가치 변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소비가치에 따라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하기 때문에 소비가치와 소비행동인 화장품 구매행동 간에는 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가치와 화장품 구매행동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본 연구는 소비가치 유형에 의해 집단을 분류한 후 이러한 소비가치 집단에 따라 화장품 구매행동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화장품 구매자의 특성을 밝히고자 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20대 여성들의 화장품 사용의 가장 큰 이유는 피부 결점의 보완이었으며 인터넷을 통해 화장품에 관한 정보를 가장 많이 획득하였고 화장품 선택 시 피부의 적합성을 가장 중요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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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치는 무엇인가? 가치는 “개인이나 사회가 지향하는 바람직한 삶의 방향”으로 (Kim, Jung, & Han, 2012, p.394) “어떠한 일에 대해 판단을 내릴 때 의사결정의 중심적 역할을 하며 변화하기 어려운 지속적 신념으로 개인의 태도와 행동을 유발하는 중심적인 내적 기준”이기에 (Park & Ku, 2008, p. 760) 소비자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가치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다.
현대 소비자들이 자신의 개인적 가치에 부합하는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대 소비자들은 제품의 기능성을 가장 중시하던 과거와는 달리 자신의 목표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제품을 구매하기 때문에 자신의 개인적 가치에 부합되는 제품을 구매하게 된다. 이러한 개인적 가치를 소비가치라고 하며 이는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인 동기를 파악하게 해준다.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도 화장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다시 말해서, 소비자는 제품을 통해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기도 하며 또한 제품으로 자신이 추구하는 이미지를 표현하거나 강화하고자 하는 가치를 추구하게 되는데 이러한 제품 구매 가운데 하나가 화장품 구매라고 할 수 있다. 화장은 간단하면서도 적은 비용으로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여 얼굴을 더 매력적으로 보이게 할 뿐만 아니라 개인의 취향을 표현하거나 얼굴에 적합한 모습으로 변화시킬 수 있으며 상황에 맞게 자신의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이와같이 사람들은 화장에 의해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하기도 하고 매력적인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기에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 있어서도 화장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외모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은 시기인 20대의 여성의 경우 더욱 관심이 높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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