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대생의 소비성향이 화장품 구매동기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consumption propensity on purchase motive of cosmetics of female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9, 2017년, pp.267 - 280  

임새미 (서경대학교 대학원 미용예술학과) ,  이인희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 뷰티테라피&메이크업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여대생의 소비성향이 화장품 구매동기에 미치는 영향과 특성들을 분석함으로써 화장품 업체 및 연구 교육기관에게 마케팅 분야 발전 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의 6개월 이내에 화장품을 구매한 20대 여대생을 대상으로 실행한 설문조사로 총 506부의 설문을 최종 분석으로 사용하였다. 소비성향은 평소 메이크업 정도, 평균 화장품 구매 횟수, 화장품을 사용하는 주된 이유, 주로 화장품을 구매하는 장소에 따라 특징이 다양하게 나타났으며, 화장품 구매동기는 피부 최대 고민, 평소 메이크업 정도, 평균 화장품 구매 횟수, 화장품을 사용하는 주된 이유, 주로 화장품을 구매하는 장소에 따라 다양한 구매동기 특징을 볼 수 있었는데, 결과적으로 소비성향의 하위요인별 자원절약 성향, 계획구매 성향, 타인의식 성향, 충동구매 성향은 화장품 구매동기의 제품변환 동기, 경제적 동기, 타인지향동기, 탐미추구 동기 하위요인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소비자들의 소비방향과 구매행동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참조하여 고객심리를 이용한 제품 및 마케팅전략의 향후 나아가야 할 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로써 화장품 업체 및 연구기관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cosmetic companies and research institutes with basic data regardingthe development of marketing by making out the influence and characteristics of consumption. A total of 506 questionnaires were used as analysis for the questionnaire survey of twenty femal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결론적으로 여대생들은 경제적, 타인모방의식의 이유로 화장품을 구매하기 보다는, 자신이 원하는 가치에 합당한 상품을 구매하는 성향을 보이지만, 상대적으로 저렴한 제품을 추구하는 여대생인 만큼 구매동기에 있어서도 경제적인 구매가 중요시되어 중, 저가의 업체들의 제품 개발과 마케팅의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 들은 미를 추구개인의 타인 지향, 모방심리를 이용한 제품개발과 품질향상은 물론 화장품 소비시장의 새로운 소비문화를 창출해내는 현재의 소비자층이기 동시에 미래의 핵심 소비자층인 여대생을 중점으로 한 연구 사례가 많아진다면, 화장품 회사의 마케팅적 질의 증가와 동시에 정확한 니즈파악을 통한 화장품 산업계의 발전이 이루어질 것이며 시시각대로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인의 라이프스 타일과 미의 욕구에 따른 향후 시장에 대한 추측을 통한 발전방향을 엿볼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되는 바, 이에 본 연구의 의의를 갖는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소비자가 원하는 구매동기들의 이론관점을 참조하여 보다 용이한 실무적 적용을 통한 전략적인 소비자 분석 및 마케팅 연구가 필요하다고 여겨지며, 본 연구의 표본자료 수집에 있어서 성별, 지역, 연령대의 한계점을 들 수 있으므로, 추후 표본추출의 성별, 지역, 연령대의 범위별 확대된 비교연구를 통해 보다 높은 일반성을 갖도록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현 여대생들의 소비성향과 이를 토대로 화장품 소비자들의 실질적 구매동기들을 정리하여 마케팅 및 상품개발 분야의 향후 발전 방안 및 지향점에 대해 인식하고 소비자의 화장품 구매인식에 대한 화장품 업체 및 연구·교육기관에 마케팅 기초자료로서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화장품을 소비하는 20대 여대생들의 소비 성향과 화장품 구매동기 요인을 분석하며 소비성향이 구매동기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가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화장품 산업과 연구 및 교육기관에 있어서 소비자의 인식에 대한 기초자료와 효율적인 마케팅 및 상품개발의 발전 방안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연구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한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의 20대 여대생의 화장품 소비 행태와 성향 및 화장품 구매동기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소비성향과 화장품 구매동기의 정도를 알아보고 화장품 구매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요인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로 구체적인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셋째, 소비성향이 화장품 구매동기에 미치는 영향과 요인을 알아본다.
  • 소비자들이 화장품을 구매하는 행동에 대한 기초 선행 자료들을 참조하여 다양한 소비성향과 구매동기를 살펴본 결과, 화장품 시장의 큰 축을 이루고 있는 20대, 그중에서도 여대생의 소비성향에 대한 구체적 연구와 관련 하여 화장품을 구매하는 이유에 대한 실질적 연구가 부족하다고 생각이 되었으며, 소비성향이 화장품을 구매하는 것에 구체적으로 어떤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맥락에서 화장품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실질적 소비성향과 이와 높은 연관성이 있는 제품구매의 근본적인 이유에 대한 분석은 현 소비자들의 소비심리와 구매행동의 전반적 양상을 파악하기에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되며, 이는 소비성 향과 화장품 구매동기의 차원을 밝히고 이들의 하위차원 들의 관련성을 통해 화장품 업체 및 관련 연구기관의 마케팅 전략과 연구의 자료로서 도움을 주는 것이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장과 소비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이처럼 소비에는 여러 목적성을 가진 요인과 사회적, 구조적 환경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야하며 개인의 기준에 따라 각 요인에 대해 여기는 중요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미적인 욕구의 반영확률이 높은 화장품은 개개인의 의견이 상이함으로 다양한 소비와 구매동기 양상을 보이는 실정이기에, 화장품 업계들의 경쟁적 노력과 동시에 학계에서도 보다 많은 화장과 소비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지향한다.
화장의 기능은? 화장은 각각의 고유의 매력을 상승시키고 결점은 완화시키며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로의 표현과 신체의 청결 함까지 얻을 수 있어 개인이 성취하고 싶은 궁극적인 외적 상태에 이를 수 있다. 이와 같은 다양한 이점들을 기반으로 화장을 통한 외모관리가 일반화 되면서 자연히 화장품은 다양한 피부 유형과 성질에 따라 과거 주 소비층이였던 여성뿐 만 아니라 남성을 포함한 영·유아, 노년층 등으로 확대되었으며, 사용계층에 따른 다양화는 개인 선호도에 맞춰 종류와 구매방법이 세분화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2].
여대생이 똑똑한 소비자로서 화장품 시장의 주요 고객층이 된 이유는? 특히 현재 각종 정보통신의 발달로 전문정보들의 진입장벽이 낮아지면서 똑똑한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이 중 여대생이라는 특정 연령·신분의 집단은 성인으로 향하는 관문인 입시환경을 거친 후 심리적 자유를 얻음으로써 이에 대한 보상심리로 대학생활에 대한 기대가 높아, 여성으로서의 미적 향상을 얻기를 바라며[4]동시에 취직을 준비하는 입장으로써의 대외적인 이미지 생성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 높은 정보 소화력을 가지고 있고 자신의 이미지 연출에 큰 관심이 있으며 화장을 통해 욕구를 충족시켜 자연히 소비활동 중 외모관리에 대한 투자가 높은 부분을 차지하는 여대생 집단은 다른 성인 여성의 연령대에 비해 낮은 경제력에도 불구하고 소비와 유행의 첨단 계층으로써 최신 트렌드 수용에 최적화된 화장품 시장의 주요 고객층이라 볼 수 있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Sae-mee Lim, "A Study on the Benefits Sought for Cosmetics According to Consumption Propensity of Female College Students", J Invest Cosmetol, vol. 13, no. 1, pp. 75-86, 2017. DOI: https://doi.org/10.15810/jic.2017.13.1.011 

  2. Song-i Park, "Female college student's having interest in cosmetics of whole cosmetic ingredient labell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gju Women's University, pp. 1-12, 2015. 

  3. Young-ran Kim, "The effect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appearance management attitude on the body images", J Invest Cosmetol, vol. 8, no. 3, pp. 196-200, 2012. 

  4. Hyun-Joo Nam, Su-Jung Eum, "The service satisfaction of the beauty shop according to the general characteristic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J Invest Cosmetol, vol. 7, no. 2 , pp. 157-158, 2011. DOI: https://doi.org/10.15810/jic.2011.7.2.009 

  5. Na-kyeong Kim, "Study on purchasing behavior and propensity of makeup products in female undergraduat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pp. 2-16, 2010 

  6. Zhao Wenyue, "The relationship among chinese consumers' appraisement on korean cosmetics, social cognition, korean impression and purchasing inten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pp. 2-4, 2017. 

  7. Wang Yue, "A study on the PR strategies on the chinese market and the perception of company images and brand images of cosmetic companies : focusing on the brand of amore pacific company and l'oreal company ",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pp. 28-30, 2016. 

  8. J. M Keynes, "The general theory of employment", The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vol. 51, no. 2 pp. 217-218, 1937. DOI: https://doi.org/10.2307/1882087 

  9. D. B Holt, "How consumers consume: A typology of consumption practic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22, no. 1, pp. 14-15, 1995. DOI: https://doi.org/10.1086/209431 

  10. Dong-Ho Ki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measurement instrument of consumption propen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pp. 35-37, 1996. 

  11. Hyo-Won Park, "Purchasing and consumption behavior on cosmetics According to consumption propensity of the new-aged wom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pp. 4-5, 24-33, 2004. 

  12. Min-Young Ahn, Jae Ok Park, "Clothing Evaluation Criteria and Purchase Intention based on Consumers" Clothing Shopping Orientation in Cyber Shopp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 27, no. 7, pp. 789-799, 2003. 

  13. Mi-Young Kim, "A study on consumption of anti-aging cosmetic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jong University, pp. 49-56, 2013. 

  14. Dong-Gi Kim, Yong-Hak Lee, Sung-Ho Lee. New Consumer Behavior: Apply marketing strategy in digital age. pp. 124-161, Pakyoungsa, 2001. 

  15. Ja-Bin Shin, "Analysis on the factor to determine a purchase and the behavior to complain a dissatisfaction pursuant to the propensity to consume by cosmetics consum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cheon University, pp. 13-15, 24-25, 32-33, 2006. 

  16. Ja-Bin Shin, "Analysis on the factor to determine a purchase and the behavior to complain a dissatisfaction pursuant to the propensity to consume by cosmetics consum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cheon University, pp. 9-15, 2006. 

  17. Gwang-Ho Ahn, Jong-Wook Yoon, "Empirical analysis of the effect of fitness between competitive strategy and service delivery system on the marketing performance", ASIA Marketing Journal, vol. 1, no. 2, pp. 36-55, 1999. 

  18. Jin Lee, Jin-Sook Hwang, "The Effect of Cosmetic Consumption Need on Buying Motive, Brand Satisfaction, Attachment, and Loyal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 37, no. 7, pp. 883-886, 2013. DOI: https://doi.org/10.5850/JKSCT.2013.37.7.882 

  19. Eun-Jeong Kim, "A study on the purchase of functional cosmetics and satisfaction level among female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pp. 63-70, 2012. 

  20. Tauber, Edward D., "Why do people shop?", Journal Marketing, vol. 36, no. 4, pp. 46-59, 1972. DOI: https://doi.org/10.2307/1250426 

  21. Westbrook, Robert A, Willian C. Black, "A motivation-based shopper typology", Journal of Retailing, vol. 61, no. 1, pp. 78-103, 1985. 

  22. Sung-Soon Hong, Eun-Jung Oh, "A Study on the make-up expression and purchasing behavior make-up cosmetics based on the lifestyle",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 39, no.7, pp. 85-99, 2001. 

  23. Hyun-Hee Psrk, Yang-Suk Ku, "The Influence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cosmetic purchase motivation on cosmetic attribute evaluation and brand re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ol. 11, no. 2, pp. 252-261, 2009. 

  24. Hyun-Hee Kim, Tai-Soon Yoo, "A Study of the make-up behaviors and consumers anxiety in purchasing cosmetics of the female High school stud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 26, no. 2, pp. 251-276, 2002. 

  25. Yun-Young Choi, "A study of cosmetics purchase behavior by fashion leadership of 20' wom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pp. 45-48, 2003. 

  26. Yeon-Hwa Jang, "A study on consumption desire, purchase motive, brand satisfaction and loyalty of functional cosmetics by middle-aged wom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Kyeong University, pp. 28-33, 2014. 

  27. Jin Lee, "The effect of cosmetics consumption want on buying motive, brand satisfaction, attachment, and loyal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pp. 81-86, 96-99, 2012. 

  28. Ja-Bin Shin, "Analysis on the factor to determine a purchase and the behavior to complain a dissatisfaction pursuant to the propensity to consume by cosmetics consum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cheon University, pp. 13-15, 32-33, 2006. 

  29. Yun-Young Choi, "A study of cosmetics purchase behavior by fashion leadership of 20' wom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pp. 74-77, 2003. 

  30. Jin Lee, "The effect of cosmetics consumption want on buying motive, brand satisfaction, attachment, and loyal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pp. 5-6, 84-86, 2012. 

  31. Yeon-Hwa Jang, "A study on consumption desire, purchase motive, brand satisfaction and loyalty of functional cosmetics by middle-aged wom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Kyeong University, pp. 50-53, 2014. 

  32. Dong-Ho Ki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measurement instrument of consumption propen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pp. 25-41, 1996. 

  33. Hyo-Won Park, "Purchasing and consumption behavior on cosmetics According to consumption propensity of the new-aged wom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pp. 23-29, 2004. 

  34. Ja-Bin Shin, "Analysis on the factor to determine a purchase and the behavior to complain a dissatisfaction pursuant to the propensity to consume by cosmetics consum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cheon University, pp. 24-30, 2006. 

  35. Hyun-Hee Psrk, Yang-Suk Ku, "The Influence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cosmetic purchase motivation on cosmetic attribute evaluation and brand re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ol. 11, no. 2, pp. 255-257, 2009. 

  36. Me-Kyeong Kim, "A study on cosmetic purchase behavior ina adult wom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pp. 55-62, 2015. 

  37. Jong-Im Kwak, "A study 20-30 year old koean femal cosmetics purchasing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pp. 36-55, 2015. 

  38. Young-Ran Kim, "The effect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appearance management attitude on the body images." J Invest Cosmetol, vol. 8, no. 2 , pp. 196-200, 2012. 

  39. Jeong-Eun Joo, "A Study on Cosmetics puchasing behavior of male and female high school students by their Interesting appearance and comestics purchaing orient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kyeong University, pp. 73-81, 2007. 

  40. Hyun-Kyung Lee, "A study on consumer's value benefit pursuit, and attribute evaluation of sportswear",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pp. 45-50, 2007. 

  41. Hye-In Song, "A study on cosmetic purchasing behavior according to shopping orientation of 20's femal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chon National University, pp. 61-71,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