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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여성의 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 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
The cosmetic buying behavior of women in their 20s - Focused on differences by cosmetic involvement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7 no.6, 2019년, pp.569 - 581  

박광희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  최미화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differences in cosmetic buying behavior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between cosmetic involvement groups. Cosmetics buying behavior refers to reason for using cosmetics, use of information sources, selection criteria, place of purchase, use/non-use of cosmetics, purchase pro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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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모와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은 20대 여성들을 대상으로 화장품에 대한 관여도에 따라 화장품 구매행동과 개인적 특성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화장품 관여도가 높은 집단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화장품 시장에서 화장품 관여도가 시장 세분화를 위한 기준이 될 수 있는가를 알아봄으로써 화장품 업체에게 보다 경쟁력 있는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20대 여성의 화장품 관여도에 따라 구매 행동의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현대인에게 있어 화장은 자신의 모습을 더욱 세련되고 매력적으로 또는 개성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기에 외모를 중시하는 사회풍조와 매력적인 외모가 행복과 성공을 위한 중요한 조건으로 인식되고 있는 현대인 특히 젊은 여성에 있어서 화장품에 대한 관심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화장품에 대한 관여도에 따른 화장품 구매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고, 화장품 관여도가 높은 20대 여성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화장품 관여도를 측정하여 평균값을 기준으로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으로 분류하여 이러한 두 집단 간의 화장품 구매행동과 개인적 특성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외모관심도는 외모에 대한 매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의복, 장신구, 화장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는 정도를 의미하고(Jeon & Kim, 2007) 이와 관련하여 화장품 구매행동과의 관련성이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 관여도에 따른 화장품 구매행동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화장품 관여도를 화장품에 대한 관심 또는 화장을 통해 외적인 모습을 관리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관심을 포함하는 화장품과 관련된 전반적인 관심도로 지속적으로 흥미를 가지는 정도로 정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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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2~2016년 국내 화장품 시장의 평균 성장률은 어떠한가? 2012~2016년 국내 화장품 시장의 평균 성장률은 13.9%를 초과하였으나,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인하여 2017년 생산실적은 13조 5억 원으로 성장세가 감소하였다(Sim, 2018). 2019년 후반에는 수출의 다각화와 정부의 지원 등으로 화장품 시장 성장세가 회복될 으로 전망하고 있으나 국내 화장품 기업 CEO의 2019년 전망은 낙관적이지 않다(Lee, 2019).
화장품은 어떻게 인식 되고 있는가? 아름다운 외모는 사회적 지위나 부를 상징하는 기준 또는 사회적 성공의 조건으로 인식되기에 외모를 아름답고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는 화장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화장품은 피부 건강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개선시켜주며, 또한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거나 결점을 보완하여, 추구하는 이미지를 연출하거나 강화함으로써 더 매력적인 모습으로 변화시켜주는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화장품 사용에 의해 자신만의 매력적인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만족감을 얻을 수 있기에 화장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화장품 관여도를 측정하여 평균값을 기준으로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으로 분류하여 이러한 두 집단 간의 화장품 구매행동과 개인적 특성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는 어떠한가? 이를 위해서 화장품 관여도를 측정하여 평균값을 기준으로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으로 분류하여 이러한 두 집단 간의 화장품 구매행동과 개인적 특성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대 여성은 화장품 사용이유로 피부결점 커버, 피부보호, 개성표현을 중요하게 생각하였으며, 인터넷, 친구/가족, 매장진열 관찰을 통한 정보원 활용이 높게 나타났다. 화장품 선택기준으로 피부적합성, 품질, 가격, 화장품 성분을 중요하게 여겼으며, 팩/ 마스크는 매월, 기초화장품과 세안제는 3개월에 한 번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화장품 구매행동 에 있어서 관여도에 따라 화장품 구매성향을 제외하고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화장품 관여도가 높은 집단이 ‘피부결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개성을 표현하기 위해서’, ‘매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아름답게 보이기 위해서’, ‘다른 사람들을 배려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기에’ 등의 화장품 사용이유가 높게 나타났다. 화장품 구매 시 정보원 활용으로 화장품 관여도가 높은 여성이 모든 정보원을 활용하고 있었으며, 화장품 관여도가 높은 여성이 화장품 성분, 피부 보호, 사용의 편리함, 향, 브랜드 인지도, 구매 전 견본품 사용가능여부, 용기/포장 디자인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 관여도가 높은 집단은 세안제, 기초화장품 등 모든 화장품 품목에 대한 구매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화장품 관여도가 높은 여성이 필링제, 세안제, 에센스, 아이크림, 영양크림, 파우더, 비비크림, 썬크림, 메이크업베이스 파운데이션, 브러셔, 아이새도우, 아이브로우, 아이라이너, 마스카라, 립스틱 등의 제품을 더 많이 사용하였으며, 원브랜드숍, 드럭스토어, 화장품 전문점, 인터넷 쇼핑, 모바일 쇼핑, 백화점, 대형마트, 홈쇼핑, 방문판매 등 모든 화장품 소매점을 통해 화장품을 구매하였고, 구매액도 더 높게 나타났다. 화장을 통해서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더 추구하며 월평균 가계소득이 높았으며, 화장품 관여도가 높은 집단이 화장품에 대한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개인적 특성에 있어서는 연령, 거주지역, 직업에 있어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반면 월평균 가계소득, 화장을 통해 추구하는 이미지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화장품 관여도가 높은 여성이 낮은 여성에 비해 화장품 사용이유, 정보원 활용정도, 제품선택기준, 구매빈도, 구매장소, 구매액, 화장품 각 품목에 대한 사용여부, 구매 만족도 등에서 더 높은 점수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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