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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공학수학의 현황 분석을 통한 개편안 제시
Suggestions for Revision of Mathematics Curriculum by Analysis of Current Mechanical Engineering Mathematic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0 no.2, 2017년, pp.50 - 56  

강주석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  박찬일 (강릉원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all areas of mechanical engineering involves the use of mathematics, mechanical engineers need mathematical understanding and skill enhancement. To achieve the effective mathematics education for mechanical undergraduate students, it should reorganize the important subtopics of mathematic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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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타 의견으로 새로운 기계 공학 주제의 도입에 비추어 향후 수학 과목에 추가해야 할 내용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CAE 및 응용역학 전공에서는 확률, 통계학을, 생산 및 설계 전공에서는 많은 주제보다는 핵심주제를 선별하여 필수로 정확히 가르쳐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학들의 공학수학 강의계획서와 기계공학 수학 각 분야의 중요도 등에 대한 전문가 인식 조사와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수학의 이해도와 숙련도 향상도 중요하지만 기계공학 전공자가 학습해야 하는 수학 내용이 기계공학의 발전 방향과 상응할수 있도록 기계공학 교육 전문가의 입장에서 각 분야의 중요도 검토를 통한 개편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국내 대학 기계공학과의 수학 수업에서 진행되는 각 수학 분야에 대한 강의 량을 분석하고 이를 전공별 전문가의 각 주제에 대한 중요도 분석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수학 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수도권의 연구 중심대학, 특수목적 대학, 지방 대학을 선정하여 그 대학 기계공학과의 수학 강의 계획서를 토대로 수학 교육을 분석하고, 새로운 학문에 대비하여 필요한 수학을 파악하고자 각 대학의 기계학회 회원 및전공별 전문가를 대상으로 2차례 설문 응답을 통해 강의 계획서 결과와 비교 분석하여 수학 교육의 개편 방향을 제안한다.
  • 지금까지 각 대학의 강의 계획서 분석과 설문 조사 결과를 종합 하여 수학 교과과정을 정리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각 대학마다 수학 교과목명은 미분방정식과 같이 주제별로 되어 있기도 하고, 공학수학과 같이 통합된 명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박찬일, 2015).

가설 설정

  • 2) 각 대학마다 시험 및 퀴즈를 제외하고 실제 수업시간은 13∼15주로 진행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설문조사의 두 번째 항목에서는 기초 수학과 공학수학에서 수치해석과 통계학, 선형대수학을1) 독립과목으로 강의, 2) 다른 수학 과목의 일부로 강의, 3) 현재의 과목 구성상 필요 없음으로 선택하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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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계공학 전공자는 왜 수학을 다루는데 익숙해야하는가? 기계공학의 모든 분야는 수학의 사용을 수반하므로 기계공학 자는 수학을 다루는데 익숙해야한다. 이를 위해 많은 대학들이 1 학년부터 2 학년, 3 학년까지 수학 과목을 교과과정에 포함 하고 있다.
수학 교육이 새롭게 개편되어야 함을 느낀 이유는 무엇인가? 이를 위해 많은 대학들이 1 학년부터 2 학년, 3 학년까지 수학 과목을 교과과정에 포함 하고 있다. 그러나 공학에 대한 선호도가 예전에 비해 떨어지며 수학 관련 상용 프로그램이 나타나고, 바이오 및 나노 기술등 새로운 학문 분야가 기계공학에 편입됨에 따라 수학 교육은 새롭게 개편되어야 함을 느끼게 된다.
수학 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어떻게 하였는가? 이 논문에서는 국내 대학 기계공학과의 수학 수업에서 진행되는 각 수학 분야에 대한 강의 량을 분석하고 이를 전공별 전문가의 각 주제에 대한 중요도 분석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수학 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수도권의 연구 중심대학, 특수목적 대학, 지방 대학을 선정하여 그 대학 기계공학과의 수학 강의 계획서를 토대로 수학 교육을 분석하고, 새로운 학문에 대비하여 필요한 수학을 파악하고자 각 대학의 기계학회 회원 및전공별 전문가를 대상으로 2차례 설문 응답을 통해 강의 계획서 결과와 비교 분석하여 수학 교육의 개편 방향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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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병무 (2006), 대학수학 지도를 위한 공대생의 수학에 대한 태도 조사,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E, 21(3) 457-482. 

  2. Sazhin, S.S. (1998), Teaching mathematics to engineering students, Int. J. Engng Ed. 14 (2), pp. 145-152. 

  3. Firouzian S. et al. (2012), Mathematical learning of Engineering Undergraduates, Procedia-Social and behavior sciences 56, pp. 537-545. 

  4. Firouzian S. et al. (2014), Mathematical competency of engineers and engineering student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aching and learning in computing and engineering pp. 217-219. 

  5. O'Neil P.V. (2011), Advanced Engineering Mathematics, Cengage Learning. 

  6. Kreyszig, E. (2011), Advanced Engineering Mathematics, Wiley. 

  7. 이찬 (2011), 기계공학수학의 현황 및 선진화 방안, 대한기계학회 2011년 학술대회. 

  8. 강주석, 박찬일 (2013), 기계공학수학의 현황분석, 대한기계학회 2013년 학술대회, pp.1742-1743. 

  9. 박찬일 (2015), 대한기계학회 70년과 기계산업, 제1편 5장 기계공학교육 관련 활동, pp.382-394. 

  10. MIT Course catalog : http://catalog.mit.edu/schools/ engineering/mechanical-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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