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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FDS를 이용한 실습선 한바다호 화재 및 피난 연구
A Study on Fire and Evacuation of TrainingShip HANBADA using FDS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9 no.2 = no.86, 2017년, pp.380 - 385  

김원욱 (한국해양수산연수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ritime accidents caused by a ship include collisions, sinking, stranding and fire etc. This study is intending to consider fire accidents among such diverse marine accidents. It is much likely that various sorts of fires break out because crews are living in a narrow space for long periods of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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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실습생들이 실제로 피난하는데 필요한 시간인 필요피난시간은 이론식에 의해 구하였다. 이렇게 구해진 데이터를 분석하여 실습생의 인명 안전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 즉, 집합장소까지의 피난시간은 정하고 있지 않으나 운항자의 경험상 SOLAS에서 규정하는 퇴선시간의 최소 1/2이하는 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에서는 실제 한국해양대학교 실습선 한바다호를 대상으로 화재 발생을 인지하고 행동하는 피난반응시간과 실제 이동 시간인 필요피난시간을 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하였다.
  • 하지만 선행연구로 선박화재에 대한 연구는 일부 있으나 선원 및 승객의 인명안전에 대한 피난 안전성을 연구한 것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로 이 연구에서는 실제 운항 중인 한국해양대학교 실습선 한반다호를 대상으로 선박 화재 시 피난 안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화재 분석은 FDS Version 5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5m를 지정하였다. 단, 화원은[Fig. 2]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중앙에 위치하기 때문에 우현과 좌현의 측정위치에서의 데이터는 거의 동일할 것으로 예상되어 이 중 우현만 지정하였으며 통풍은 차단된 것으로 가정한다. 온도 및 가시거리 측정은 FDS를 이용한 화재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대피허용한계값을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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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안전심판원의 5년간(2010~2015) 해양사고 통계에 의하면 어떠한 사고들이 있나? 이러한 이유로 선박에서는 소화 및 퇴선 훈련을 기본적으로 매월 1회 실시하고 있다(SOLAS, 1998). 해양안전심판원의 5년간(2010~2015) 해양사고 통계에 의하면 총 9,533건의 사고 중 최고 높은 비율을 기관손상(3,044건)이었으며 충돌(1,288건), 침몰(227건), 좌초(652건), 화재(547건)로 나타났다(KMST, 2016). 이 중 인명 손상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사고는 충돌, 화재, 침몰 등으로 볼 수 있는데 화재에 의한 비율이 높음을 알 수 있다.
선박의 소화 및 퇴선 훈련은 얼마나 자주 실시되고 있나? 특히, 선박은 협소하고 복잡한 미로 같은 구조로 건조되어 있기 때문에 피난이 쉽지 않다. 이러한 이유로 선박에서는 소화 및 퇴선 훈련을 기본적으로 매월 1회 실시하고 있다(SOLAS, 1998). 해양안전심판원의 5년간(2010~2015) 해양사고 통계에 의하면 총 9,533건의 사고 중 최고 높은 비율을 기관손상(3,044건)이었으며 충돌(1,288건), 침몰(227건), 좌초(652건), 화재(547건)로 나타났다(KMST, 2016).
해양사고 중 인명 손상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사고는? 해양안전심판원의 5년간(2010~2015) 해양사고 통계에 의하면 총 9,533건의 사고 중 최고 높은 비율을 기관손상(3,044건)이었으며 충돌(1,288건), 침몰(227건), 좌초(652건), 화재(547건)로 나타났다(KMST, 2016). 이 중 인명 손상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사고는 충돌, 화재, 침몰 등으로 볼 수 있는데 화재에 의한 비율이 높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선행연구로 선박화재에 대한 연구는 일부 있으나 선원 및 승객의 인명안전에 대한 피난 안전성을 연구한 것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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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hoi. J.. Kim, S. Y.. Shin. S. C.. Kang. H. J. & Park. B. J.(2010). "Development of an Evacuation Time Calculation Program for Passenger Ships Based on IMO Guidelines, MSC.1/Circ.1238", Journal of the Societyt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7(5), 719-724. 

  2. Galea(2016). "EXODUS/SMARTFIRE Software: engineering Safety, Security and Efficiency through Simulation", EXDOUS International Seminar on Evacuation Solutions, 29. 

  3. Kim, M. K.. Kim. W. H. & Ichiro Hagiwara(2001). New Evaluation Method of Egress Safety in the Japanese Building Standard Law, Proceedings of 2014 KIFSE Annual Fall Conference, 198-203. 

  4. Korea Institute Of Nuclear Safety(2008). Development of Performance based Fire Hazard Analysis Method and Evaluation System(Evaluation of Fire Modeling), 19-20. 

  5. Korea Registry(1998).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SOLAS-Consolidated ed. 1998-, Haein press, 749. 

  6. Korea Registry(1998). Minstry of Oceans and Fisheries, SOLAS-Consolidated ed. 1998-, Haein press, 752-759. 

  7. Korean Fire Protection Association(2005). The SFPE handbook of fire protection engineering, (3-367-371). 

  8.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2016). Investigation Rerort, 

  9. Rie. D. H. and Lew. J. O.(2003). "A study of heat & smoke evacuation characteristics by the changing of operational method of tunnel fan shaft ventilation system for fire on subway train vehicle,"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17(2), 62-69. 

  10. Sharp, G.. Galea, E. R. & Gwynne, S.(2003). Critical review on model of evacuation analysis, FSEG & Greenwi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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