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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카데바 모델을 이용한 인체해부 관찰경험
The experiences of human body anatomy observations using the Cadaver Model in th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4, 2017년, pp.233 - 242  

강현임 (원광보건대학교) ,  이영란 (원광보건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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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카데바 모델을 이용한 인체 해부 관찰 경험을 확인하여 카데바 실습 프로그램 개발 및 해부학 교육과정 등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19명을 대상으로 2팀의 포커스그룹 인터뷰(Morgan, 1997)로 수집된 자료를, Colaizzi 분석방법을 선택하여 간호대학생의 카데바 모델을 이용한 인체 해부 관찰 경험의 의미와 그 본질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간호대 학생의 카데바 모델을 이용한 인체 해부 관찰 경험에 대한 분석 결과는 6개 범주와 13개의 주제묶음(theme clusters)으로 도출되었다. 본질적 구조로는 '카데바 실습에 대한 양가감정', '실제에 맞닥뜨림', '값진 것을 배움', '인간을 대하는 마음이 깊어짐', '간호인이 되어 감을 느낌', '온전히 내어줌에 대한 숙고.'등 6개의 범주로 도출되었다. 간호대학생은 카데바 실습을 통해 해부학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인간의 이해, 생명 및 존중, 죽음, 직업윤리 등을 경험하고 또 고민하면서 간호인이 되어가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해부학교육에 대한 기초자료 뿐 만 아니라 해부학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교육방법에 도움이 되고, 인간의 이해 및 생명윤리, 간호윤리 등을 확립 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위해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to provide the basic materials for the development of a cadaver practice program, the anatomical, educational programs, etc. by confirming the experiences by the nursing college students of the human body anatomy observations using the Cadaver Model. It was intended to understand the meaning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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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 참여자의 개인적 속성보다 경험들 전체의 공통된 속성을 도출해 내는데 초점을 맞춘 Colaizzi 분석방법을 선택하여 의미와 그 본질을 파악하고자 하였다[9].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처음 경험한 ‘카데바 모델을 이용한 인체 해부 관찰 경험’을 확인하여 간호학과에 맞는 카데바 실습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과정 등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카데바 모델을 이용한 인체해부관찰의 경험을 확인하고 그에 따라 카데바 실습 교육 향상 및 간호학과 학생에게 필요한 교육과정 등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 문제는 “카데바 실습 경험은 어떠한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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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에게 해부학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해부학은 간호대학생에게 전문지식을 가진 의료인이 되기 위한 첫 관문이라고 할 수 있으며, 앞으로 학습하게 될 방대한 간호학 전공과목을 이해하는데 기초가 된다. 뿐만 아니라 간호사가 되어 임상에서 만나게 될 환자들의 질병을 이해하고 간호하는데 꼭 필요한 학문이다.
해부학은 간호학과 교육과정 중 몇 학년에 개설되는가 뿐만 아니라 간호사가 되어 임상에서 만나게 될 환자들의 질병을 이해하고 간호하는데 꼭 필요한 학문이다. 이런 이유로 대부분의 간호학과 교육과정에서 해부학은 필수 전공기초과목으로 배정하여 1학년 혹은 2학년에 개설되어 교육되고 있다.
해부학은 간호대학생이 어떤 일을 할 때 필요한 학문인가 해부학은 간호대학생에게 전문지식을 가진 의료인이 되기 위한 첫 관문이라고 할 수 있으며, 앞으로 학습하게 될 방대한 간호학 전공과목을 이해하는데 기초가 된다. 뿐만 아니라 간호사가 되어 임상에서 만나게 될 환자들의 질병을 이해하고 간호하는데 꼭 필요한 학문이다. 이런 이유로 대부분의 간호학과 교육과정에서 해부학은 필수 전공기초과목으로 배정하여 1학년 혹은 2학년에 개설되어 교육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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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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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Y. K. Kime, S. M. Cho, "Case report on the application of tele-education developed for the anatomy for education", Korean Journal of Physical Anthropology, Vol. 15, No. 3, pp. 169-174,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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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M. H. Kim, M. J. Chae, "A Study of Student Nurses' Observation Experiences of Human Body Dissection",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ol. 14, No. 2, pp. 119-12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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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E. J. Seo, N. H. Cha, "Relationships among Nursing Professional Values, Bioethics and Death Ethic Percep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5, pp. 349-358, 2016. 

  21. M. J. Yun, "A Study on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Attitudes Human tissue donation and transplant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1, pp. 407-416,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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