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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의 인체해부관찰경험
A Study of Student Nurses' Observation Experiences of Human Body Disse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14 no.2, 2012년, pp.94 - 102  

김미희 (기독간호대학교) ,  채명정 (광주여자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ttempted to describe the essential structure of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as observers of human body dissection. Methods: The research was undertaken as qualitative research. The data was collected through written sources of 169 students majoring in nursing. The analysis of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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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인체해부관찰실습을 통해 간호학생이 겪은 경험에 대하여 서술한 기록을 근거로 인체해부관찰경험의 의미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본질을 탐색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해부학 실습교육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그리고 삶과 죽음, 신과 종교, 주변인에 대해 곱씹어 생각하면서 성장하게 되었다. 또한 신체의 신비와 소중함을 새삼 절감하며, 지금 이 순간 존재함에 감사하면서 가치 있고 이타적인 삶을 살기로 하는 한편 장기와 카데바 기증에 대해 고민하였다. 점차 참여자들은 자타의 기대와 기증자의 뜻에 부응하기 위해 정신을 차리고 실습에 집중하기로 하였다.
  • 형성된 의미를 도출하는 과정에서 원 자료에서 말하고 있는 현상의 다양한 문장과 줄간에 숨겨져 있는 의미를 발견하고 묘사해내기 위해 노력하였다. 또한 형성된 의미를 도출하는 과정에서 원 자료로 다시 돌아가서 확인하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하였으며 원 자료의 의미를 최대한으로 살리기 위해 되도록 대상자가 표현한 진술을 사용하려고 노력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인체해부관찰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로서 참여자가 서술하여 기록한 서면화된 내용을 분석하여 참여자가 경험한 현상의 의미를 이해하고 서술하는 현상학적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이 처음 관찰한 ‘인체해부 관찰실습의 경험’이 무엇인지 의미의 본질을 탐색하여, 이를 바탕으로 간호학생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며 이들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반영할 수 있는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생이 경험한 인체해부관찰의 의미가 무엇인가에 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인체해부를 기다리는 과정에서 본 연구의 참여자들에게 있어 해부학 실습은 막연한 스트레스와 우려로 연결되는 한편 전공과 관련된 새로운 기회로 인식되면서 나름대로의 준비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인체해부관찰실습을 통해 간호학생이 겪은 경험에 대하여 서술한 기록을 근거로 인체해부관찰경험의 의미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본질을 탐색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해부학 실습교육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의미 있는 진술로부터 형성된 의미를 도출해 내었다. 형성된 의미를 도출하는 과정에서 원 자료에서 말하고 있는 현상의 다양한 문장과 줄간에 숨겨져 있는 의미를 발견하고 묘사해내기 위해 노력하였다. 또한 형성된 의미를 도출하는 과정에서 원 자료로 다시 돌아가서 확인하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하였으며 원 자료의 의미를 최대한으로 살리기 위해 되도록 대상자가 표현한 진술을 사용하려고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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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부학에서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 필수적인 것은? , 1999).인체의구조와기능에대한학문인해부학의경우 성공적인학습을위해서이론교육과시신(cadeva)을대상으로한실습교육이 필수적이며, 카데바 실습을 포기하거나 다른 형태로 대체하던 해부실습의 경우도 카데바 실습으로 회귀할 필요성이 보고되고 있다(McLachlan, Bligh, Bradley, & Searle, 2004; Rizzolo & Stewart, 2006).
해부학 실습교육에 대한 간호학과의 실정은? 그래서 해부학은 간호대학 학생들이 반드시 학습해야할 기초 전공학문으로 교과과정에 편성되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간호대학이 실습장소의 부족과 해부실습의 접근성이 어려워 카데바 실습교육이 실시되지 못하거나 실시되더라도 횟수와 시간이 효과적인 학습이 되는데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Sim, 2009). 그래서 최근 일부 간호대학은 국내·외 의과대학 해부학교실과 연계하여 인체 전체 계통별 실제 해부를 관찰하고, 부분적으로 해부를 해보는형태로실습교육의기회를제공하고있다.
간호교육자들이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은? 간호사는 임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확고한 지식을 갖추고 있도록 요구된다. 근무부서별 혹은 전 분야 공통으로 필요한 인체구조와 기능에 대한 지식은 차이가 있겠지만, 간호학을 전공한 졸업생들이 간호 현장에서 기본 지식의 부족함을 호소하고 있는 점은 간호교육자들이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이다 (Choeet al.,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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