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실주의 연극의 Narrator 연구 - Our Town과 A View from the Bridge의 경우
Study on Narrators in the Realism Plays -Our Town and A View from the Bridg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4, 2017년, pp.395 - 403  

오순모 (문경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20세기 연극의 주류였던 사실주의 연극에서는 보이지 않는 '제4의 벽'이 관객과 무대사이에 존재한다고 전제하였고 관객으로 하여금 극 중에 몰입하여 무대 위의 연극을 완전한 사실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그 특징이었다. 당연히 극의 형식에서 극 중 몰입을 방해하는 요소들은 배제되었으나 당대 몇몇 작가들은 사실주의 극의 극 중 몰입을 방해하는 '나레이터'라는 형식을 도입하였다. 나레이터는 극의 흐름을 끊고 관객과 직접 소통하며 극의 내용을 부연 설명 하기도 하고, 관객으로 하여금 극에 직접 참여하도록 하거나 극의 결말을 예상하도록 유도하는 등의 역할을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20세기 연극의 대표적 작가인 Thorton Wilder와 Arthur Miller의 작품 Our Town과 A View from the Bridge에 등장하는 나레이터를 통해 두 극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두 작가는 나레이터라는 형식을 도입함으로써 관객으로 하여금 극의 있음직한 사실이 아닌 삶의 진실을 직시하도록 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arrators used to take an important role in the theatre of ancient Greece. They gave the audience an important information, explained the situations and conflicts between characters by talking to the audience directly. But in the realism play in the 20th century, which is represented as the 'fourth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most playwrights, including myself, reach rather instinctively for that form, that way of telling a play, which seems inevitably right for the subject at hand[9]” 라는 밀러의 언급은 극의 형식이 극의 주제만큼이나 중요한 요소임을 강조한다. 본고에서는, 사실주의가 주류인 20세기 초반 당시로서는 일반적이지 않은 나레이터라는 형식을 취한 두 작품을 극의 의미와 연결하여 비교 고찰하여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 연극의 기본 요소는 무엇인가? 현대 연극에서 연극의 기본 요소는 무대, 배우, 관객이 다. 배우는 기본적으로 극 중의 다른 인물을 연기하는 것이 그 주요한 역할이며, 관객은 무대 위의 배우의 연기를 보고 극의 내용을 이해한다.
그리스 연극에서 코러스의 역할은 무엇이었는가? 그러나 서양 연극사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는 그리스 연극에서는 배우 외에 ‘코러스(chorus)’라는 배역이 무대 위에 존재했었다. 오늘날의 관객들에게 코러스의 역할은 생소할 수 있지만 그리스 연극에서 코러스는 배우보다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그 역할은 극의 내용에 따라 다양하였지만 기본적으로는 나레이터(narrator)로서 관객과 직접적으로 소통하여 관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 하고, 공연 중간에 개입하여 과거나 무대 밖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설명해주기도 하며, 배역의 내적 갈등이나 상대역과의 갈등을 설명하는 등 다양하였다. 나아가 사건의 관찰자이면서 동시에 관객을 가르치는 역할을 담당하여 적재적소에 관객의 반응을 유발하거나 작가가 관객에게 원하는 것을 선동하기도 하였다.
20세기초 현대 미국희곡에서 두 개의 큰 흐름은 무엇이었는가? 그 이후 16세기에 세익스피어(Shakespeare)가 코러스와 같은 나레이터를 희곡에 도입하였지만[4] 현대에 이르기까지 관객과 직접적으로 소통하는 나레이터 역할은 연극에서 일반적인 것으로 간주되지는 않았다. 20세기초 현대 미국희곡은 크게 두 흐름으로 구분되는데 입센 (Ibsen)과 쇼(Shaw)의 영향을 받은 ‘사실주의(Realism)’ 와 프랑스 극작가 알프레드 제리(Alfred Jerry)의 영향을 받은 ‘표현주의(Expressionism)’가 그것이며 두 흐름 중에서 주류는 ‘사실주의’라 할 수 있다[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Bacon, Helen, H, "The Chorus in Greek Tragedy and Culture", Journal of Humanities and the Classics, Vol. 3, No. 1, 2015. 

  2. Costello, Donald P, "Arthur Miller's Circles of Responsibility: A View from the Bridge and Beyond", Modern Drama, Vol. 36, No. 3, 1993. 

  3. Haberman, Donald, Our Town: An American Play, Boston: Twayne Publishers, 1988. 

  4. Hogan, Katherin, A, "Talking to the Audience: Narrative Characters in Twentieth-Century Drama", Ph. D. dissertation, 2005. 

  5. Ho-Jin Song, Eui-Tae Jeong, "A Study on the utilizing parody and pastiche in Contemporary Art Work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201-212, 2015. 

  6. Houghton. Norris, The Exploding Stage, New York: Weybright and Talle, 1971. 

  7. Miller. Arthur, "On Social Plays", Ed. Robert A. Martin. The Theater Essay of Arthur Miller, New York: Da Capo Press, 1996. 

  8. Miller. Arthur. "A View from the Bridge", Arthur Miller's Collected Plays, New York: The Viking Press, 1957. 

  9. Miller. Arthur. "The Family in Modern Drama", Ed. Robert A. Martin. The Theater Essays of Arthur Miller. New York: Da capo, 1996. 

  10. Miller. Arthur. "Introduction to the Collected Plays," Ed. Robert A. Martin. The Theater Essays of Arthur Miller, New York: Da capo, 1996. 

  11. Miller. Arthur. "Introduction to A View from the Bridge", Ed. Robert A. Martin. The Theater Essays of Arthur Miller, New York: Da capo, 1996. 

  12. Sternlicht. Sanford, A Reader's Guide to Modern American Drama, New York: Syracuse Universiy Press, 2002. 

  13. Su-Ja Kang, "L2 Learners' Communication Strategies: A Data Convergence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263-270, 2015. 

  14. Sungchul Kim, "Moderation and Harmony: A View from the Bridge", Journal of English 21, Vol. 22, No. 1, pp. 159-177, 2009. 

  15. Sungchul Kim, "Modern Tragedy: With Regard to Miller's Society Tragedy", Journal of English 21, Vol. 23, No. 4, pp. 65-86, 2010. 

  16. Weales. Gerald, "Arthur Miller's Shifting Image of Man", Ed. Robert W. Corrigan, Arthur Miller: A Collection of Critical Essay, New Jersey: Prentice-Hall, Inc, 1969. 

  17. Wertheim. Albert, "A View from the Bridge", Ed Bigsby. Christopher, The Cambridge Companion to Arthur Miller,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7. 

  18. Wilder. Thorton, 3 Plays. Our Town, The Skin of Our Teeth, The Matchmaker, New York: Harper Collins, 1998. 

  19. Wilder. Thorton. "Our Town." Ed. Yim Chol Kyu and Choi Young. British and American 20 Representative Modern Plays, Seoul: Kachibooks, 1994. 

  20. Yoo, Jin, "A Study on Thorton Wilder's Stage Manager in Our Town and The Skin of Our Teeth", Master Degree Dissertation, 199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