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4, 2017년, pp.427 - 441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amine the effect EVE about culture & art education and social tendencies have on adult educatees eliminating controlled mechanisms. Quantitative research on those in their 40s and 50s was executed. The results show that there is a high correlation between GEVE a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현대 사외에서 문화예술교육에 어떤 것들이 요구되고 있는가? | 이에 따라, 현대 사회에서 문화예술교육에는, 제도적인 장치의 뒷받침에 바탕을 둔 교육 시스템 구축, 학습환경 개선, 물리적 시설과 자원의 확보, 여가 선용의 기회 균등화 등 외형적 인프라 요인의 개선 추구 못지않게, 문화예술 산업과 제반 분야 관련 주체 스스로의 지속적인 환경과 패러다임 변화에 대한 통찰, 학습자의 동기[1,2]와 기대가치의 추적, 확인[3,4,5] 등 거시적 측면에서의 문화예술교육 환경에 대한 이해 및 인간의 내면에 깃든 심리적 행동 기제의 적확한 파악이 요구되고 있다. 아울러 이렇게 파악된 학습자 내면의 욕망과 행동의 동인(動因)을 시대적 패러다임의 변화에 맞게 콘텐츠의 개발에 적용하고, 교육 프로그램의 세분화로 실용화 하고, 그 효과의 호혜성을 평가/반영하는 실천적 노력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강조되고 있다. | |
공감 기대가치는 무엇인가? | 기대가치(Value Expectation)는 의식과 행위의 주체가, 대상으로서의 객체와의 호혜적 소통과 상호작용을 통해, 획득하고 경험하기를 기대하는 주관적 가치이다. 이에 따라, 기대가치가 행동의 주체로 하여금 다양한 가치의 교환과 소통의 과정에 자발적으로 참여토록 이끄는 강한 동인(動因)으로 기능[7]하고 있음을 고려할 때, 공감 기대가치(Empathic Value Expectation: EVE)는, 행동의 주체가 다양한 가치의 교환과 소통에의 자발적 참여와 체험을 통해 공유하기를 기대하는 현재적·잠재적 가치를 의미한다. 이렇게 볼 때, 인간이 문화예술 교육에서 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것은, 특정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뛰어난 콘텐츠나 지식 그 자체가 아니라, 그러한 콘텐츠나 지식을 매개로 한 문화예술 교육의 체험을 통해, 공감하기를 기대하는 가치라고 할 수 있다. | |
현대 사회에서 문화예술교육의 역할이 인간의 기대가치와 연결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현대 사회에서 문화예술교육의 역할은 삶의 질과 품격의 고양을 꿈꾸는 인간의 기대가치와 자연스럽게 연결되고 있다. 이는 인간의 삶에 있어 문화 예술의 학습 경험과 이를 바탕으로 한 문화 예술의 체화(體化)가, 단순히 배움과 재미,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데 그치지 않고, 자본주의 사회가 빚어놓은 물질만능주의와 무한경쟁, 그리고 하이테크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한 편리함과 합리성이 상대적으로 간과해 온 행위 주체로서의 자아의 확인, 공동체 사회에서의 타자와의 조화, 바른 품성으로의 회귀, 주변을 바라보는 성숙된 시각의 확립 등을 지향하는, 일련의 인간 내면의 성찰(省察)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계기를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
C. O. Houle, The Inquiring Mind. Madison, WI: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1961.
Patricia K. Cross, Adults as Learners: Increasing Participation and Facilitating Learning.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cations, 1992.
Chulho Kim, "The Effect That Motives To Use Lifelong Education Has On The Brand Value of Lifelong Education Institutions",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Vol. 13, No. 4, pp. 5-19, 2015.
Chulho Kim, "Shared Value Expectation on Lifelong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2, pp. 325-336, 2015.
Chulho Kim, Understanding Advertising Planning with Interdisciplinary, Integrated Symbiology. Hankyungsa. Seoul. pp. 136-139. 2017.
Chulho Kim, "A Study on the Components of Information Users' Value Expectation about Infographics",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Vol. 13, No. 3, pp. 227-238, 2015.
Chulho Kim, "The Effect of Participating Motives for Lifelong Education on the Releasing of Controlled Inferiority, the Gratification of Retained Desire, and Voluntary Resocializ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1, pp. 515-530, 2014.
Korea Arts & Culture Education Service, 2014 "Basic Research on Cultural Capacity". p.5, 2015.
Korea Arts & Culture Education Service, "Basic Research to Develop the Process of Arts and Culture Education", p.34, 2009.
M. Mirza, "The Therapeutic State: Addressing The Emotional Needs of The Citizen Through The Arts", International Journal of Cultural Policy, Vol. 11, No. 3, pp. 261-273, 2005.
Sun Nam Choi, Chong Gouk Chun, Young Hee Shin, "The Effect of Group Art Therapy in Diminishing Emotional Anxiety and Improving Self-esteem of Children in Low Income",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8, No. 3, pp. 1101-1119, 2007.
Se-Hun Kim, Hyungsook Kim, Yongro Ann-ye, Manyong Park, "Long-term Plan for Culture & Arts Education", 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 2004.
Janice M. Morse, Joan Bottorif Med, Gwen Anderson, "Beyond Empathy: Expanding Expressions of Caring",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53, No. 1, pp. 75-87, 2006.
G. Gini, P. Albiero, B. Benelli & G. Altoe, "Determinants of Adolescents' Active Defending and Passive Bystanding Behavior in Bullying", Journal of Adolescence, Vol. 31, pp. 93-105, 2008.
C. Anderson & D. Keltner, "The Role of Empathy in the Formation and Maintenance of Social Bonds", Behavioral and Brain Science, Vol. 25, pp. 21-22, 2002.
Martha C. Nussbaum, "Compassion: The Basic Social Emotion", Social Philosophy and Policy, Vol. 13, No. 1, pp. 27-58, 1996.
Heung-Kweun Yang & Kwan-Su An, "A Study on Enhancement of the Lifelong Learning Function at Seoul Museum of History", Seoul Studies. Vol. 7, No. 3, pp. 191-213, 2006.
Chulho Kim, "The Effect of Consumers' Social Predisposition and Ethical Cognition about Advertising Creativity on the Intention to Avoid Advertising and the Need to Recognize Advertisers' Social Responsibility(AS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 19, No. 4, pp. 215-229, 2013.
T. M. Singelis, H. C. Triandis, D. Bhawuk, & M. J. Gelfand, "Horizontal and Vertical Dimensions of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A Theoretical and Measurement Refinement", Cross-Cultural Research, Vol. 29, pp. 240-275, 1995.
A. T. Church, & W. J. Lonner, "The Cross-Cultural Perspective in the Study of Personality",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Vol. 29, No. 1, pp. 32-62, 1998.
H. R. Markus & S. Kitayama, Culture and the Self: Implications for Cognition, Emotion, and Motivation, Psychological Review, Vol. 98, No.2, pp. 224-253, 1991.
H. C. Triandis & M. J. Gelfand, "Converging Measurement of Horizontal & Vertical Dimension of Individualism & Collectivism",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Vol. 74, No. 1, pp. 118-128, 1998.
C. H. Hui, "Measurement of Individualism-Collectivism",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Vol.22, pp. 17-36, 1988.
P. J. Watson & R. J. Morris, "Individualist and Collectivist Values: Hypotheses Suggested by Alexis de Tocqueville", The Journal of Psychology, Vol. 136, No. 3, pp. 263-271, 2002.
Chulho Kim, "The Effect of Consumers' Social Predisposition and Ethical Cognition about Advertising Creativity on the Intention to Avoid Advertising and the Need to Recognize Advertisers' Social Responsibility(AS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 19, No. 4, pp. 218-219, Modified, 2013.
N. Ramamoorthy & S. J. Carroll, "Individualism/ Collectivism Orientations and Reactions Toward Alterative Human Resource Management Practices", Human Relations, Vol. 51, No. 5, pp.571-588. p.573, 1998.
T. A. Judge & J. A. Bono, "Relationship of Core Self-evaluations Traits-Self-Esteem, Generalized Self-efficacy, Locus of Control, and Emotional Stability-with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A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86, pp. 80-92, 2001.
F. Pajares, Current Directions in Self-efficacy Research, In M. Maehr & P. R. Pintrich (Eds.), Advances in Motivation and Achievement, Vol. 10, pp. 1-49, 2001.
L. W. Cox, S. L. Mueller, & S. E. Moss, "The Impac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on Entrepreneurial Self-efficacy", International Journal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Vol. 1, No. 2, pp. 229-245, 2002.
Utpal M. Dholakia, Mahesh Gopinath, Richard P. Bagozzi, Rajan Nataraajan, "The role of Regulatory Focus in the Experience and Self-Control of Desire for Temptations",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 16. No. 2, pp. 163-175, 2006.
Alexandra V. Rodriguez, "Not All Desires are Created Equal: Exploring A Dual-Motivation Account of Consumer Desire", Doctor of Philosophy in Business Administration, The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 Champaign, 2006.
M. Perugini & R. P. Bagozzi, "The Role of Desires and Anticipated Emotions in Goal-directed Behaviours: Broadening and Deepening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ur", British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Vol. 40, No. 1, pp. 79-98, 2001.
E. Diener,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Vol. 193, No. 3, pp. 542-575, 1984.
Sang Min Lee, "A study of applying a Story telling method for the Education programming on a society, culture and an art-Based on Old men Drama", Journal of Arts Management and Policy, Vol. 15. pp. 27-44, 2009.
J. Guetzkow, How the arts impact communities: An introduction to the literature on arts impact studies, Princeton University, 2002.
E. Engelberg & L. Sjoberg, "Internet use, Social Skills, and Adjustment". CyberPsychology & Behavior, Vol. 7, No. 1, pp. 41-47, 2004.
M. Pinquart & S. Sorensen, "Influences on Loneliness in Older Adults: A Meta-Analysis". Basic and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 23, No. 4, pp. 245-266, 2001.
R. J. Hazler & S. A. Denham, "Social Isolation of Youth at Risk: Conceptualizations and Practical Implications".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Vol. 80, No. 4, pp. 403-409, 2002.
H. Vincenzi, & F. Grabosky, "Measuring the emotional/social aspects of loneliness and isolation." Journal of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Vol. 2. pp. 257-270. 1987.
Geung Ho Cho, Ji Yeon Kim, Keong Soon Choi. "Cultural Dispositions, Control of Anger, and Empathy".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Vol. 23, No. 1. pp. 69-90, 2009.
A. Bandur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 84, pp. 191-215.
Harry Vincenzi & Fran Grabosky, "Measuring the Emotional/social Aspects of Loneliness and Isolation". Journal of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Vol. 2, No. 2. pp. 257-270, 1987.
Yong-Se Shin, Sun-Bae Kim, "The Effects of CEO's Leadership on the Organiational Effectivenes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4, pp. 165-175, 2013.
Hyejun Lee, Dong Il Lee, Wonseok Woo, "A Cross-Cultural Study on the Interaction of Participants in the Online Community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9, pp. 73-87. 20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