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화예술교육 공감기대가치와 사회적 성향이 통제된 기제 해소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that Empathic Value Expectation of Culture & Art Education and Social Intention have on Eliminating Controlled Mechanis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4, 2017년, pp.427 - 441  

김철호 (청주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공감기대가치와 사회적 성향이 학습자의 통제된 기제 해소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살펴보는데 있다. 4050세대 대상의 정량적 조사가 실시되었다. 연구 결과, 목표지향 공감기대가치-개인주의, 관계지향 공감기대가치-집단주의 간의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목표지향 공감기대가치는 자아효능감 현실화에, 즐거움 공감기대가치는 유보된 욕망 재점화에, 관계지향 공감기대가치는 탈고립 실제화에, 개인주의는 자아효능감 현실화에, 집단주의는 탈고립 실제화에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 공감기대가치와 학습자의 사회적 성향, 그리고 학습자의 심리적 기제에 대한 학제적 융합적 이해의 필요성을 환기시키고, 나아가 이에 기반 한 프로그램 개발, 사회적 요구에 대처한 질적 양적 적합성 확보, 호혜성을 고려한 운영, 평가, 관리 등과 연계된 후속 연구와 실무적 적용이 지속적으로 필요함을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amine the effect EVE about culture & art education and social tendencies have on adult educatees eliminating controlled mechanisms. Quantitative research on those in their 40s and 50s was executed. The results show that there is a high correlation between GEVE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설정한 주요 변인 간의 관계와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정량적인 설문 조사가 실시되었다. 문화예술교육 기관은 서울과 경기 지역의 자치단체 문화원과 유통업체 부설 기관으로 제한하였고, 문화예술교육의 범위는 문학, 역사, 철학, 음악, 미술 관련 프로그램으로 제한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 참여에 대한 공감 기대가치(EVE)와 사회적 성향이 성인 학습자의 통제된 기제 해소에 미치는 영향을 학제적, 실증적으로 살펴보는데 그 목적을 둔다.
  • 판별타당성의 경우, 상관관계 분석 결과와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를 토대로, 잠재변인들 간의 개념적 차별성을 확인하고자 실시되었다. 잠재변인들 간의 상관계수, 분산추출지수, 결정계수의 비교 결과, [Table 7]에서 볼 수 있듯이, 대각선 아래에 위치한 결정계수가 대각선에 위치한 분산추출지수(AVE)보다 작게 나타나, 구성 개념 간 판별타당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 사외에서 문화예술교육에 어떤 것들이 요구되고 있는가? 이에 따라, 현대 사회에서 문화예술교육에는, 제도적인 장치의 뒷받침에 바탕을 둔 교육 시스템 구축, 학습환경 개선, 물리적 시설과 자원의 확보, 여가 선용의 기회 균등화 등 외형적 인프라 요인의 개선 추구 못지않게, 문화예술 산업과 제반 분야 관련 주체 스스로의 지속적인 환경과 패러다임 변화에 대한 통찰, 학습자의 동기[1,2]와 기대가치의 추적, 확인[3,4,5] 등 거시적 측면에서의 문화예술교육 환경에 대한 이해 및 인간의 내면에 깃든 심리적 행동 기제의 적확한 파악이 요구되고 있다. 아울러 이렇게 파악된 학습자 내면의 욕망과 행동의 동인(動因)을 시대적 패러다임의 변화에 맞게 콘텐츠의 개발에 적용하고, 교육 프로그램의 세분화로 실용화 하고, 그 효과의 호혜성을 평가/반영하는 실천적 노력의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강조되고 있다.
공감 기대가치는 무엇인가? 기대가치(Value Expectation)는 의식과 행위의 주체가, 대상으로서의 객체와의 호혜적 소통과 상호작용을 통해, 획득하고 경험하기를 기대하는 주관적 가치이다. 이에 따라, 기대가치가 행동의 주체로 하여금 다양한 가치의 교환과 소통의 과정에 자발적으로 참여토록 이끄는 강한 동인(動因)으로 기능[7]하고 있음을 고려할 때, 공감 기대가치(Empathic Value Expectation: EVE)는, 행동의 주체가 다양한 가치의 교환과 소통에의 자발적 참여와 체험을 통해 공유하기를 기대하는 현재적·잠재적 가치를 의미한다. 이렇게 볼 때, 인간이 문화예술 교육에서 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것은, 특정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뛰어난 콘텐츠나 지식 그 자체가 아니라, 그러한 콘텐츠나 지식을 매개로 한 문화예술 교육의 체험을 통해, 공감하기를 기대하는 가치라고 할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 문화예술교육의 역할이 인간의 기대가치와 연결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대 사회에서 문화예술교육의 역할은 삶의 질과 품격의 고양을 꿈꾸는 인간의 기대가치와 자연스럽게 연결되고 있다. 이는 인간의 삶에 있어 문화 예술의 학습 경험과 이를 바탕으로 한 문화 예술의 체화(體化)가, 단순히 배움과 재미,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데 그치지 않고, 자본주의 사회가 빚어놓은 물질만능주의와 무한경쟁, 그리고 하이테크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한 편리함과 합리성이 상대적으로 간과해 온 행위 주체로서의 자아의 확인, 공동체 사회에서의 타자와의 조화, 바른 품성으로의 회귀, 주변을 바라보는 성숙된 시각의 확립 등을 지향하는, 일련의 인간 내면의 성찰(省察)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계기를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C. O. Houle, The Inquiring Mind. Madison, WI: 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1961. 

  2. Patricia K. Cross, Adults as Learners: Increasing Participation and Facilitating Learning.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cations, 1992. 

  3. Chulho Kim, "The Effect That Motives To Use Lifelong Education Has On The Brand Value of Lifelong Education Institutions",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Vol. 13, No. 4, pp. 5-19, 2015. 

  4. Chulho Kim, "Shared Value Expectation on Lifelong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2, pp. 325-336, 2015. 

  5. Chulho Kim, "The Effect that Participating Motives and Involvement about Lifelong Education have on the Learners' Satisfaction, Continuous Intention to Take Courses,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5, No. 6, pp. 575-588, 2015. 

  6. Chulho Kim, Understanding Advertising Planning with Interdisciplinary, Integrated Symbiology. Hankyungsa. Seoul. pp. 136-139. 2017. 

  7. Chulho Kim, "A Study on the Components of Information Users' Value Expectation about Infographics",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Vol. 13, No. 3, pp. 227-238, 2015. 

  8. Chulho Kim, "The Effect of Participating Motives for Lifelong Education on the Releasing of Controlled Inferiority, the Gratification of Retained Desire, and Voluntary Resocializ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1, pp. 515-530, 2014. 

  9. Korea Arts & Culture Education Service, 2014 "Basic Research on Cultural Capacity". p.5, 2015. 

  10. Korea Arts & Culture Education Service, "Basic Research to Develop the Process of Arts and Culture Education", p.34, 2009. 

  11. M. Mirza, "The Therapeutic State: Addressing The Emotional Needs of The Citizen Through The Arts", International Journal of Cultural Policy, Vol. 11, No. 3, pp. 261-273, 2005. 

  12. Sun Nam Choi, Chong Gouk Chun, Young Hee Shin, "The Effect of Group Art Therapy in Diminishing Emotional Anxiety and Improving Self-esteem of Children in Low Income",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8, No. 3, pp. 1101-1119, 2007. 

  13. Se-Hun Kim, Hyungsook Kim, Yongro Ann-ye, Manyong Park, "Long-term Plan for Culture & Arts Education", 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 2004. 

  14. Janice M. Morse, Joan Bottorif Med, Gwen Anderson, "Beyond Empathy: Expanding Expressions of Caring",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53, No. 1, pp. 75-87, 2006. 

  15. G. Gini, P. Albiero, B. Benelli & G. Altoe, "Determinants of Adolescents' Active Defending and Passive Bystanding Behavior in Bullying", Journal of Adolescence, Vol. 31, pp. 93-105, 2008. 

  16. C. Anderson & D. Keltner, "The Role of Empathy in the Formation and Maintenance of Social Bonds", Behavioral and Brain Science, Vol. 25, pp. 21-22, 2002. 

  17. Martha C. Nussbaum, "Compassion: The Basic Social Emotion", Social Philosophy and Policy, Vol. 13, No. 1, pp. 27-58, 1996. 

  18. Heung-Kweun Yang & Kwan-Su An, "A Study on Enhancement of the Lifelong Learning Function at Seoul Museum of History", Seoul Studies. Vol. 7, No. 3, pp. 191-213, 2006. 

  19. Chulho Kim, "The Effect of Consumers' Social Predisposition and Ethical Cognition about Advertising Creativity on the Intention to Avoid Advertising and the Need to Recognize Advertisers' Social Responsibility(AS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 19, No. 4, pp. 215-229, 2013. 

  20. T. M. Singelis, H. C. Triandis, D. Bhawuk, & M. J. Gelfand, "Horizontal and Vertical Dimensions of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A Theoretical and Measurement Refinement", Cross-Cultural Research, Vol. 29, pp. 240-275, 1995. 

  21. A. T. Church, & W. J. Lonner, "The Cross-Cultural Perspective in the Study of Personality",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Vol. 29, No. 1, pp. 32-62, 1998. 

  22. H. R. Markus & S. Kitayama, Culture and the Self: Implications for Cognition, Emotion, and Motivation, Psychological Review, Vol. 98, No.2, pp. 224-253, 1991. 

  23. H. C. Triandis & M. J. Gelfand, "Converging Measurement of Horizontal & Vertical Dimension of Individualism & Collectivism",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Vol. 74, No. 1, pp. 118-128, 1998. 

  24. C. H. Hui, "Measurement of Individualism-Collectivism",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Vol.22, pp. 17-36, 1988. 

  25. P. J. Watson & R. J. Morris, "Individualist and Collectivist Values: Hypotheses Suggested by Alexis de Tocqueville", The Journal of Psychology, Vol. 136, No. 3, pp. 263-271, 2002. 

  26. Chulho Kim, "The Effect of Consumers' Social Predisposition and Ethical Cognition about Advertising Creativity on the Intention to Avoid Advertising and the Need to Recognize Advertisers' Social Responsibility(AS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 19, No. 4, pp. 218-219, Modified, 2013. 

  27. D. W. Organ, "A New Kind of Performance for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Recent Contributions to the Study of Organizational Behavior", International Review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 14, pp. 337-368, 1999. 

  28. N. Ramamoorthy & S. J. Carroll, "Individualism/ Collectivism Orientations and Reactions Toward Alterative Human Resource Management Practices", Human Relations, Vol. 51, No. 5, pp.571-588. p.573, 1998. 

  29. T. A. Judge & J. A. Bono, "Relationship of Core Self-evaluations Traits-Self-Esteem, Generalized Self-efficacy, Locus of Control, and Emotional Stability-with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A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86, pp. 80-92, 2001. 

  30. F. Pajares, Current Directions in Self-efficacy Research, In M. Maehr & P. R. Pintrich (Eds.), Advances in Motivation and Achievement, Vol. 10, pp. 1-49, 2001. 

  31. L. W. Cox, S. L. Mueller, & S. E. Moss, "The Impac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on Entrepreneurial Self-efficacy", International Journal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Vol. 1, No. 2, pp. 229-245, 2002. 

  32. Utpal M. Dholakia, Mahesh Gopinath, Richard P. Bagozzi, Rajan Nataraajan, "The role of Regulatory Focus in the Experience and Self-Control of Desire for Temptations",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 16. No. 2, pp. 163-175, 2006. 

  33. Alexandra V. Rodriguez, "Not All Desires are Created Equal: Exploring A Dual-Motivation Account of Consumer Desire", Doctor of Philosophy in Business Administration, The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 Champaign, 2006. 

  34. M. Perugini & R. P. Bagozzi, "The Role of Desires and Anticipated Emotions in Goal-directed Behaviours: Broadening and Deepening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ur", British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Vol. 40, No. 1, pp. 79-98, 2001. 

  35. E. Diener,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Vol. 193, No. 3, pp. 542-575, 1984. 

  36. Sang Min Lee, "A study of applying a Story telling method for the Education programming on a society, culture and an art-Based on Old men Drama", Journal of Arts Management and Policy, Vol. 15. pp. 27-44, 2009. 

  37. J. Guetzkow, How the arts impact communities: An introduction to the literature on arts impact studies, Princeton University, 2002. 

  38. E. Engelberg & L. Sjoberg, "Internet use, Social Skills, and Adjustment". CyberPsychology & Behavior, Vol. 7, No. 1, pp. 41-47, 2004. 

  39. M. Pinquart & S. Sorensen, "Influences on Loneliness in Older Adults: A Meta-Analysis". Basic and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 23, No. 4, pp. 245-266, 2001. 

  40. R. J. Hazler & S. A. Denham, "Social Isolation of Youth at Risk: Conceptualizations and Practical Implications".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Vol. 80, No. 4, pp. 403-409, 2002. 

  41. H. Vincenzi, & F. Grabosky, "Measuring the emotional/social aspects of loneliness and isolation." Journal of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Vol. 2. pp. 257-270. 1987. 

  42. Geung Ho Cho, Ji Yeon Kim, Keong Soon Choi. "Cultural Dispositions, Control of Anger, and Empathy".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Vol. 23, No. 1. pp. 69-90, 2009. 

  43. A. Bandur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 84, pp. 191-215. 

  44. Harry Vincenzi & Fran Grabosky, "Measuring the Emotional/social Aspects of Loneliness and Isolation". Journal of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Vol. 2, No. 2. pp. 257-270, 1987. 

  45. Geum-yong Lee & Eunhye Cho, "A Study on the Effect of Main Variables to the Suicidal Ideation among the Elderly Living Alone: Focused on th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f Social Support".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Vol. 33, No. 1. pp. 162-189. 2013. 

  46. Yong-Se Shin, Sun-Bae Kim, "The Effects of CEO's Leadership on the Organiational Effectivenes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4, pp. 165-175, 2013. 

  47. Hyejun Lee, Dong Il Lee, Wonseok Woo, "A Cross-Cultural Study on the Interaction of Participants in the Online Community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9, pp. 73-87.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