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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임상실습스트레스와 임상수행능력의 융복합적 관계

Convergence Relationship among Interpersonal Competence, Clinical Stress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초록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과 임상실습스트레스가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자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3, 4학년 242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조사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대인관계능력은 3.36점, 임상실습스트레스는 2.80점, 임상수행능력은 3.48점으로 나타났다. 대인관계능력과 임상실습스트레스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임상실습스트레스와 임상수행능력은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전공만족도와 대인관계능력으로 설명력은 26.4%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교육과정 개발시 전공만족도와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material that can strengthen the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by understanding the impact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clinical stress have on clinical competence. Research was conducted on 242 students in the junior and senior years of college through structured surveys. Results showed that interpersonal competence accounted for 3.36 points, clinical stress accounted for 2.80 points, and clinical competence accounted for 3.48 points.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clinical competence showed a positive correlation whereas clinical stress and clinical competence did not show any correlation. As factors that affect the nursing students' clinical competence,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satisfaction in relation to one's major were identified, and these factors had an overall explanatory power of 26.4%. Therefore, on the result of this study, when we develop the clinical education program to increase the major-related satisfaction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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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 스트레스란 무엇인가?
임상실습에 대한 긴장, 불안 등의 부정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효율적으로 임상실습을 진행하는데 방해가 되는 상태

임상실습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배운 이론적인 지식을 의료현장에서 확인하고 실제 환자에게 적용하는 과정의 어려움, 의료진 및 대상자와의 대인관계에서 겪는 어려움, 간호기술 및 수행능력의 미흡으로 발생하는 무력감으로 인해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심리적 불안이 증가하고 있다[8-10].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임상실습에 대한 긴장, 불안 등의 부정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효율적으로 임상실습을 진행하는데 방해가 되는 상태[11]를 말한다.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이라는 낯선 환경, 자신감 결여, 과도한 과제물, 전문지식부족, 이론과 실습의 차이로 인한 혼돈, 예상치 못한 위기상황 등으로 임상실습스트레스를 경험한다[8].

대인관계능력을 향상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임상현장에서 간호사의 역할을 수행할 때 간호대학생 때 보다 더 많은 대인관계 갈등이 예측되므로

임상현장에서 간호사의 역할을 수행할 때 간호대학생 때 보다 더 많은 대인관계 갈등이 예측되므로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을 확인하고 학부 교육과정에서부터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킬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양한 중재전략 수립 및 수행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다양한 중재전략 수립 및 수행이 필요한 이유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가 임상수행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환자에게도 제공되는 간호서비스의 질을 낮추는 결과를 초래할 것을 예측된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의 선행연구를 보면 임상실습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과 임상수행능력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12,13]. 즉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가 임상수행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환자에게도 제공되는 간호서비스의 질을 낮추는 결과를 초래할 것을 예측된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한 다양한 중재전략 수립 및 수행은 질적인 간호서비스 제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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