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5, 2019년, pp.279 - 286
임은정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과) , 이미향 (건양대학교 간호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material that can strengthen the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by understanding the impact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clinical stress have on clinical competence. Research was conducted on 242 students in the junior and senior years of colleg...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임상실습 스트레스란 무엇인가? | 임상실습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배운 이론적인 지식을 의료현장에서 확인하고 실제 환자에게 적용하는 과정의 어려움, 의료진 및 대상자와의 대인관계에서 겪는 어려움, 간호기술 및 수행능력의 미흡으로 발생하는 무력감으로 인해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심리적 불안이 증가하고 있다[8-10].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임상실습에 대한 긴장, 불안 등의 부정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효율적으로 임상실습을 진행하는데 방해가 되는 상태[11]를 말한다.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이라는 낯선 환경, 자신감 결여, 과도한 과제물, 전문지식부족, 이론과 실습의 차이로 인한 혼돈, 예상치 못한 위기상황 등으로 임상실습스트레스를 경험한다[8]. | |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 임상현장에서 간호사의 역할을 수행할 때 간호대학생 때 보다 더 많은 대인관계 갈등이 예측되므로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을 확인하고 학부 교육과정에서부터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킬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 |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다양한 중재전략 수립 및 수행이 필요한 이유는?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의 선행연구를 보면 임상실습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과 임상수행능력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12,13]. 즉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가 임상수행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환자에게도 제공되는 간호서비스의 질을 낮추는 결과를 초래할 것을 예측된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한 다양한 중재전략 수립 및 수행은 질적인 간호서비스 제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
H. S. Cho. (2005).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2), 222-23.
S. J. Han. (2000).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empowermen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6(1), 132-146.
H. W. Kwak & J. E. Yi. (2016). Relation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clinical stres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2), 147-155. DOI : 162/KAIS.2016.17.2.147
Y. E. Kwon, S. Y. Kim. (2019). Factors influencing communication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who have experienced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Lea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3), 967-981. DOI : 10.22251/jlcci.2019.19.3.967
S. L. Kim & J. E. Lee. (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1), 98-106.
H. S. Kim. (2002).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16(1), 64-76.
Y. S. Song. (2018).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burnout in nursing students : the mediating effect of empathy.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4(4), 406-414. DOI : 10.5977/jkasne.2018.24.4.406
S. J. Whang.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05-213
H. S. Yu. (2015). Relationship among stress of clinical practice, practice satisfac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7(2), 1129-1144.
H. S. Kang, Y. Y. Kim & H. S. Lee. (2018). Predictive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3), 389-398. DOI : 10.5762/KAIS.2018.19.3.389
N. R. Han & D. G. Lee. (2010). Validation of the korean in korean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ling and Psychotherapy, 22(1), 137-156.
D. L. Beck & R. Srivastava. (1991).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0(3), 127-133.
O. H. Lee, J. J. Kim, J. S. Yoo, H. K. Hur, K. S. Kim & O. M. Im. (1990). Development of clinical performance measurement tools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Yonsei University, 50(13). 17-29.
M. S. Choi.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University. Seoul.
H. S. Jeong & K. L. Lee. (2012).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5), 2635-2647.
M. O. Kim & J. A. Cha. (2018). Convergenc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practice stress after gerontological nursing practice,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and nursing image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9), 247-256. DOI : 10.14400/JDC.2018.16.9.247
H. J. Kwon, H. S. Kim, G. S. Choi, K. S. Lee & Y. H. Sung. (2008). A study on verbal abuse experienced at medical center.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3(2), 113-12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