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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loud 캘린더와 네이버 캘린더의 사용성 평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Usability Evaluation of ICloud Calendar and Naver Calendar -Focused on Mobile Appli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4, 2017년, pp.443 - 449  

윤가희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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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사용이 대중화되어감으로써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는 스마트미디어환경은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과 애플리케이션의 보급과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화되어가는 요소들의 사용성을 평가하고 지속사용요소들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애플리케이션 사용성 비교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가설을 설정하고, 대표적인 캘린더 애플리케이션인 iCloud 캘린더와 네이버 캘린더의 사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두 캘린더 애플리케이션의 심층인터뷰를 시행하고 태스크 수행시간을 분석하여 설정한 가설을 분석하였다. 설정한 가설을 검증하며 심미성에 중점을 두는 사용자는 어떤 요소를 중요시하는지, 사용성과 실용성에 중점을 두는 사용자는 어떤 요소를 중요시하는지 형태별로 분석하였다. 향후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실패와 성공' 요소를 분석하여 향후 다른 온라인화가 되어가는 콘텐츠의 성공적인 발전을 위해 본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usage of smartphone becomes popular, Ecology of smart media based on smartphone is creating new ecological system of information. This research is for evaluating usability and sustainability of application due to development of smartphone usage in these days. For the research, precedent rese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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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표적으로 네이버 캘린더, iCloud 캘린더, Google 캘린더, Someday, T캘린더 등이 있는데, 그중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국내에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과 국외 애플리케이션인 네이버 캘린더와 iCloud 캘린더가 선정되었다. 국내와 국외 애플리케이션을 비교함으로써 양국 간의 애플리케이션 특성 차이도 함께 확인하고자 함이다.
  • 무선 인터넷망의 발전과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해 모바일 디바이스 안에서 실시간 커뮤니케이션과 서비스 사용이 생활화됨으로써 사용자의 사용성을 고려한 애플리케이션개발은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4]. 본 연구는 대표적인 국내 캘린더 애플리케이션과 대표적인 외국 캘린더애플리케이션인 네이버 캘린더와 iCloud 캘린더의 사용성 평가와 지속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평가하고 분석함으로써 실패와 성공 요소를 분석하여 향후 다른 온라인화가 되어가는 콘텐츠의 성공적인 발전을 위해 진행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iCloud 캘린더와 네이버 캘린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 평가를 통해 국내에서 개발된 캘린더 애플리케이션과 해외에서 개발된 캘린더 애플리케이션을 비교함으로써 국내/국외 애플리케이션 디자인의 장단점을 분석하고자 함이다. 이를 위해 문헌 조사와 더불어 사용자 태스크 수행시간 분석과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여 효과적인 연구 모형과 분석을 만들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 가독성은 애플리케이션 사용성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애플리케이션 선행학습을 통한 사용은 사용성과 애플리케이션 사용속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지속 사용하는 사용자는 그렇지 않은 사용자보다 태스크 수행속도가 더 빠를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용성 평가를 위한 다양한 연구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이미 사용성 평가를 위한 다양한 연구 방법이 개발되어 있으며, 전문가에 의한 휴리스틱 평가방법, 인지적 시찰법, 사용자에 의한 대표작업 평가, 설문, 인터뷰 등의 방법이 주로 사용된다[8]. 그중 심층인터뷰와 태스크 수행시간을 사용한 본 사용자 경험 평가는 기존에 이루어진 많은 심층인터뷰와 태스크 수행시간을 조사한 선행연구들을 참고로 두 가지 실험의 장점을 접목했다.
애플리케이션이란 무엇인가? 애플리케이션이란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의 줄임말로 사용자가 직접 사용하게 되는 운영체제에 실행되는 소프트웨어를 뜻한다[5]. 캘린더 애플리케이션은 기존의 종이에 인쇄되었던 달력의 모바일 버전으로, 스마트폰 상에서 쉽게 일정을 기록하고 수정하며 일정을 관리하고 확인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캘린더 애플리케이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또한, 모바일 플랫폼에서는 실시간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간편하며 빠른 성장세를 보인다[7]. 대표적으로 네이버 캘린더, iCloud 캘린더, Google 캘린더, Someday, T캘린더 등이 있는데, 그중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국내에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과 국외 애플리케이션인 네이버 캘린더와 iCloud 캘린더가 선정되었다. 국내와 국외 애플리케이션을 비교함으로써 양국 간의 애플리케이션 특성 차이도 함께 확인하고자 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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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Han Kyu Cho, http://www.segye.com/content/html/2014/03/21/20140321004176.html, (March 21, 2014) 

  2. Seong-Su Kim, Kyeong-Seok Han, Byong-Soo Kim, Su-Kyung Park, Sang-Keun Ahn, "An Empirical Study on Users' Intention to Use Mobile Application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9, No.8, pp. 213-228, 2011. 

  3. Gartner, "Gartner Says Consumers Will Spend $2.1 Trillion on Technology Products and Services Worldwide in 2012", http://www.gartner.com/it/page.jsp?id2094015 (July 26, 2012) 

  4. Jae Hee Lee, Hye In Shin, Seung In Kim, "Comparison Analysis of Visual Interface Design of Local Application Mobile aviation Services - Focus on the Comparison between the Korean air and Asiana Airlines"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14, No.3, pp. 175-184, 2014. 

  5. Gyung Mi Kwon, Ah Rham Kim, Seung In Kim, "The Activation Methods of Mobile Service through Usability Testing - Focus on Comparison Mobile Application YES24 and KYOBO Bookstores"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14, No.3, pp.391-399, 2014. 

  6. Young Kyun Choi, Research of Advertisement of Smartphone Application and its profit, p.109-111, Korea Broadcasting Advertising Corporation 2010. 

  7. Seula-A Choi, Mi-Hee Hong, "Research for the satisfaction of social network service - Functional elements of Instagram and Facebook", Cartoon & Animation Studies, pp. 423-442, 2015. 

  8. Ju Hwan Park, Sung Ho Han, Jae Hyun Park, Won Kyu Park, Hyun Kyung Kim, Sang Woo Hong, "Comparison of Usability Evaluation Methods for Mobile Application" Eromonomics Society of Korea, pp.154-157, 2012. 

  9. Sungmin Hong, Hyunsuk Kim, Hyeyoung Eun, Kwangyong Jeong, "Desirability of mobile applications affected by different cultural attributes Focused on comparison of mobile applications in Korea and US" The HCI Society of Korea, pp. 702-705, 2011. 

  10. Peter Morville, Semantic Studio User Experience Design, http://semanticstudios.com 

  11. Min-Jae Choi, "A study on the effect of motivations for using smart media on using application"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pp.52-73, 2013. 

  12. B. Shakel, "Usability - context, framework, design and evaluation. Human Factors for Informatics Usabilit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1. 

  13. Sohee Youn, Seung In Kim, "Evaluation of Usability for Mobile Streaming Application - Mainly with Analysis on 'Youtube' and 'Youku'"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5, No.3, pp. 705-713, 2015. 

  14. Young-Ju Kim, Jaemin Jung, Eun-Ju Lee, "What Drives the Adoption and Usage of Smartphone Applications? - Factors Affecting Degree of Use, Continuous Use, and Recommendation"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55, No.6, pp. 227-252, 2013. 

  15. Jae Ik Lee, Hyun Woo Nam, Seung Min Lee, "A Study on the Usability Evaluation of Smart Banking Appli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 Vol.18, No.1, pp. 346-35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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