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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책관련 여론탐색을 위한 소셜미디어 감정분석 연구
A Study on Social Media Sentiment Analysis for Exploring Public Opinions Related to Education Policies 원문보기

정보화 정책 = Informatization policy, v.24 no.4 = no.93, 2017년, pp.3 - 16  

정진명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유기영 (경북대학교 IT대학 컴퓨터공학부) ,  구찬동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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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2.0시대와 더불어 소셜미디어 서비스의 발달로 전통적인 여론형성의 기능이 매스미디어에서 소셜미디어로 일부 이동되었으며, 이런 현상은 계속 확대되고 있어, 정부 정책에 대한 소셜미디어 기반의 여론이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교육정책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존재하고, 정책의제 설정과정에서도 많은 의견의 충돌이 발생되기 때문에 정책을 수립함에 있어 대중의 여론을 파악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교육정책관련 소셜미디어 서비스를 통해 작성된 문서들을 오피니언 마이닝 기법으로 분석하여, 교육관련 정책에 대한 대중의 여론탐색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소셜미디어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이 생산하는 교육정책 관련 문서들을 키워드 기반으로 수집하고, 토큰화 시킨 후 감성자질을 추출하고 감성사전으로부터 해당 문서의 감정을 점수화 하여, 특정 교육정책 키워드에 대한 대중의 여론을 탐색하였다. 그 결과 디지털교과서, 이러닝 등을 키워드로 하는 스마트교육 정책에 대해서는 긍정보다 부정적인 감정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코딩교육, 컴퓨터적 사고 등을 키워드로 하는 소프트웨어 교육 정책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여론의 방향으로 나타났다. 자유학기제, 창의 인성교육 등을 키워드로 하는 일반 정책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여론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 분석 대상 문서 중에서 감정 자질이 전혀 추출되지 않은 문서가 20%나 되어 블로그나 트위터의 내용에 저자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내용이 아직 일정 비율로 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of social media services in the era of Web 2.0, the public opinion formation site has been partially shifted from the traditional mass media to social media. This phenomenon is continuing to expand, and public opinions on government polices created and shared on social media a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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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교육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의제 혹은 어젠다를 설정할 때 대중의 여론을 반영하기 위한 방법으로 블로그와 트위터와 같은 소셜미디어서비스기반의 데이터에 대하여 감정분석을 실시하였다.
  • 문서의 극성은 문서에 있는 단어 단위로 분석을 진행하고, 그 누적된 결과를 활용하여 문서 단위로 극성을 판단한다. 본 연구에서는 수집한 모든 문서를 대상으로 공백, 줄바꿈과 문장부호 기준으로 단어 단위의 토큰으로 분리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표 6>은 문장을 토큰화 한 결과 예시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미디어 기반 데이터 분석을 통해 특정 교육정책에 대한 여론의 동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주요 교육정책관련 키워드를 선정하고, 네이버 블로그, 트위터와 같은 소셜미디어 서비스를 대상으로 키워드를 포함하는 문서를 수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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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미디어의 주요 특성의 활용은 어떻게 할 수 있는가? 0 환경을 기반으로 하는 참여, 개방, 대화, 연결을 들 수 있다. 특정한 주제에 대하여 공감대를 공유한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고, 지식을 공유하며, 이러한 참여와 피드백 활동 투표에 활용할 수도 있다. 또한 댓글과 메시지 등을 통한 ‘쌍방향 대화’를 지향하며, 동일 관심사에 대하여 소셜미디어 이용자들이 온라인상으로 ‘커뮤니티’를 이루고 이를 중심으로 공통 관심 주제에 대하여 소통한다.
소셜미디어가 전통적인 미디어와 다른점은? 전통적인 미디어와 달리 소셜미디어는 네트워크를 활용한 확산이 가능하고, 신속성과 파급력을 지니며 개인적인 관심 분야를 기초로 하는 기사작성과 함께 기존 저널리즘 뉴스를 필터링하는 방식으로 저널리즘적인 행동을 하고 있다(이진형, 2012). 특정이슈가 여론에 의해서 정책에 반영되는 과정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언론에 보도된 이슈가 대중의 관심을 이끌어내고, 이는 곧 미디어 아젠다에서 공공아젠다로 발전하며, 대중의 관심이 그 이슈에 계속 집중되면 그 이슈는 공공아젠다에서 정부아젠다의 위상으로 진화한다(박기묵, 2015).
소셜미디어란? 소셜미디어는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들이 경험과 생각, 특정 주제에 대한 의견 등을 서로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플랫폼과 도구를 말한다. Boyd & Ellison (2008)은 SNS(Social Networking Service)를 개인이 공적 신상정보를 만들거나 자신과 인맥을 맺은 다른 이용자들의 리스트를 분류하고 다른 사람들의 계정에 만들어진 인맥 리스트를 볼 수 있게 한 웹 기반 서비스라고 규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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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강만모.김상락.박상무 (2012). "빅데이터의 분석과 활용." 정보과학회지, 30.6: 25-32 

  2. 김승우.김남규 (2014). "오피니언 분류의 감성사전 활용효과에 대한 연구." 지능정보연구, 20(1): 133-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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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김형지.최홍규.김성태.안미선.이유민 (2012). "소셜미디어 이용거부자의 혁신저항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56(4): 439-464. 

  5. 박경미.박호선.김형곤.고회동 (2011). "SNS에서 오피니언 마이닝 연구." 정보과학회지, 29(11): 54-60. 

  6. 박기묵 (2015). "언론의 공공의제 설정 및 정책결정 과정과 사례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정책학회보, 24(3): 2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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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배정환.손지은.송민 (2013). "텍스트 마이닝을 이용한 2012년 한국대선 관련 트위터 분석." 지능정보연구, 19(3): 141-156. 

  9. 배정환.한남기.송민 (2014). "토픽 모델링을 이용한 트위터 이슈 트래킹 시스템." 지능정보연구, 20(2): 109-122. 

  10. 서민송.유환희 (2017). "오피니언 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사회적 재난의 시민감성도분석."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25(1): 37-46. 

  11. 안정국.김희웅 (2015). "집단지성을 이용한 한글 감성어 사전 구축." 지능정보연구, 21(2): 49-67. 

  12. 오세종.김치호 (2016). "소셜미디어 빅데이터의 텍스트 마이닝과 오피니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웹드라마 분석과 제안."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지, 285-306. 

  13. 이병진.박현주 (2012). "SNS에 관한 사회학 연구의 동향과 쟁점". 정보화정책, 19(2):3-20. 

  14. 이수진.전유나 (2016). "소셜미디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관광 인식 조사." GR연구논총, 18(1): 83-109. 

  15. 이종혁.김원상.박재원.최재현 (2014). "오피니언 마이닝을 활용한 블로그의 극성 분류기법."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지, 15(4): 559-5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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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이진형 (2012).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확산과 동향." 한국방송통신전파저널, 44.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18. 정은희.이병관 (2015). "오피니언 마이닝 기반 SNS 감성 정보 분석 전략 설계."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논문지, 8(6): 544. 

  19. 허정.이충희.오효정.윤여찬.김현기.조요한.옥철영 (2016). "소셜 빅데이터 마이닝 기반 이슈 분석보고서 자동 생성." 정보처리학회지, 3(12): 553-564. 

  20. 홍지숙.오익근 (2016). "소셜미디어 빅데이터를 활용한 항공사 이미지 변화 분석." 관광연구저널, 30(6): 119-133. 

  21. Boyd, D. M. & Ellison, N. B. (2008).Social network sites: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13, 210-230. 

  22. Turney, Peter D.(2010). Thumbs up or thumbs down?: semantic orientation applied to unsupervised classification of reviews. Proceedings of the 40th annual meeting on association for computational linguistics. Association for Computational Lingu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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