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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방전략의 유용성에 관한 연구: 이디야 사례
Imitation as a Viable Strategy: The Case of Ediya in Korean Coffee Franchise Industry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15 no.6, 2017년, pp.47 - 56  

최진아 (Department of International Business and Trade, Myongji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viability of imitation strategy. Imitation strategy is one of the strategic options that a late mover can choose, and by selecting the strategy, the company imitates key elements of the business model of first movers, and modifies them to suit i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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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조적 변형이란 무엇인가? 특정 기업이 적절한 모방전략을 수립한다는 것은 창조적 변형(creative adaptation)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창조적 변형은 소위 ‘혁신적인 모방’으로, 모방자인 후발기업이 선발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을 업그레이드시키거나 새로운 경쟁영역에 적용하는 것이다(Schnaars, 1994). 우선 모방을 할 때 신기술을 이용하게 되면, 선발기업보다 차별화 정도가 더 높은 제품을 개발하여 더 높은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다.
유도전략의 행동원칙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 기본 원칙은 ‘힘에는 힘으로 대항하지 않는다’는 것으로, 다음 세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첫 번째인 움직임(movement) 단계에서는 경쟁자의 공격을 방지하고 약점을 공략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데, 이때 가장 자신 있고 승률이 높은 기술을 쓸 수 있도록 포지션을 취하면 된다. 두 번째 균형(balance) 단계는 본격적인 공격을 위해 안정된 자세를 확보하고 상대의 자세를 불안정하게 만드는 단계로, 상대의 움직임을 불리한 쪽으로 유도하여 불안정한 포지션으로 가게 한다. 세 번째 지렛대(leverage) 단계는 앞의 두 단계를 통해 얻은 자신의 이점과, 경쟁자가 가진 약점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공격에 나서는 단계이다(Brandenburger & Nalebuff, 1996).
선발기업의 불리점에는 무엇이 있는가? 그러나 선발기업이라고 해서 유리점만 가지는 것은 아니며, 불리점 또한 존재한다. 선발기업의 불리점으로는 선발기업의 투자에 대한 후발기업의 무임승차 효과(free-rider effect),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어나는 기술적인 불확실성이나 시장의 불확실성의 해소, 기술적 혹은 기타 요인으로 인해 시장에서 불연속성이 발생하여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입이 가능해지는 것, 그리고 기존기업의 관성(incumbent inertia)으로 인해 선발기업들이 환경 변화에 대해 원활한 대응을 할 수 없는 것 등을 들 수 있다(Lieberman & Montgomery, 1998). 즉, 후발기업도 태생적으로 불리한 점만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시장에서 적절한 경쟁적 위치를 차지하고 계속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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