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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3 no.2, 2017년, pp.39 - 57
박태순 (광주과학기술원 어린이집) , 김승희 (광주대학교 유아교육과)
Objective: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cience activities related to seasonal customs on young children's scientific inquiry abilities and communicative competences. Methods: Participants consisted of twenty-six 5-year-old children who were going to day care center in Gwangju met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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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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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시풍속은 유아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 세시풍속을 통해 유아는 조상들의 삶을 경험할 수 있으며, 계절의 변화에 따른 생활의 주기성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각 계절마다의 특성을 알고 해마다 반복되는 계절을 느끼며 자연을 통해 생활의 주기성을 익힐 수 있는 것이다(김종연, 2005; 김현정, 2008; 김혜정, 2006). 또한 세시풍속을 통해 유아는 다양한 놀이를 즐기고 건강한 먹거리를 경험하면서 공동체 의식과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김유선, 2014). 세시풍속의 먹거리는 계절에 나는 식재료를 이용하므로 유아는 우리 농산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우리 고유의 전통음식을 맛보는 경험을 하게 된다. | |
어떤 문제를 극복하고자 세시풍속에 관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는가? | 그러나 여전히 유아교육현장에서 세시풍속은 일회성 행사로 끝나거나 전통놀이를 하면서 놀이방식만을 학습하는 등 형식적으로 치러지는 경우가 많다(임재택 등, 1999). 또한 세시풍속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여도 활용할 수 있는 교재나 교구의 부족으로 제대로 교육을 시행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여러 선행연구들(박영자, 2015; 배은진, 2010; 이숙재, 이봉선, 2009; 전미경, 2009; 최기영, 이인원, 2007)이 세시풍속에 관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 |
세시풍속과 연계한 과학활동이 제기된 이유는? | 이러한 활동으로 세시풍속과 연계한 과학 활동이 제기된다. 왜냐하면 세시풍속과 연계한 과학활동을 통해 유아는 자연현상의 변화를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경험하면서 생활의 주기성을 익힐 수 있기 때문이다(이혜영, 2014; 하정연, 2004). 즉, 세시풍속과 연계한 과학 활동을 통해 유아는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세계의 변화를 경험하면서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자연세계를 탐구할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김성근 (2006). 교사의 과학교수유형에 따른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승희 (2015). 교수-학습 모형과 방법을 이용한 유아과학교육. 서울: 학지사.
김유선 (2014). 세시풍속을 활용한 박물관 가족교육프로그램 발전 방안 연구: 국립민속박물관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종연 (2005). 세시풍속 교육의 요구분석을 통한 활성화 방안.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현정 (2008).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세시풍속프로그램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효과. 가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혜정 (2006). 전통예절 활동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언휘 (2004). 산책을 통한 자연탐구활동의 경험세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영자 (2015). 유아전통문화교육 통합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다례와 세시풍속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진재 (2002). 아동의 또래관계 증진을 위한 사회적 기술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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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은진 (2010).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세시풍속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인식 및 실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은수, 안경숙 (1995). 인지적 갈등유도에 의한 과학교수방법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 1, 203-215.
임재택, 심미연, 조순영 (1999).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세시풍속 적용사례와 교육적 가치. 영유아보육연구, 5, 5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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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숙주 (2000). 세시풍속 교육에 관한 부모의 유아교육 현장의 요구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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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기영, 이인원 (2007). 두레 정신의 유아교육적 함의. 한국유아교육연구, 9, 33-53.
최안좌 (2006). 통합적 과학 놀이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 및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남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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