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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시풍속과 연계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cience Activities Related to Seasonal Customs on Young Children's Scientific Inquiry Abilities and Communicative Competence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3 no.2, 2017년, pp.39 - 57  

박태순 (광주과학기술원 어린이집) ,  김승희 (광주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cience activities related to seasonal customs on young children's scientific inquiry abilities and communicative competences. Methods: Participants consisted of twenty-six 5-year-old children who were going to day care center in Gwangju met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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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세시풍속과 연계한 과학 활동은 유아의 생활과 흥미에 기반을 두기 때문에 유아가 적극적으로 예측하기, 관찰하기, 분류하기, 측정하기, 토의하기 등에 참여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세시풍속과 연계한 과학 활동의 교육적 효과를 보여줌으로써 유아교육현장에서 시행할 수 있는 세시풍속과 연계한 과학 활동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 이러한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세시풍속과 연계한 과학 활동의 교육적 효과를 확인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구체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세시풍속과 연계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교육현장에서 항시 이루어질 수 있는 세시풍속과 연계한 과학 활동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과학 활동의 적절성 및 활동 소요시간, 검사 도구의 타당도 등을 파악하기 위해 예비연구를 시행하였다. 예비연구는 연구 대상이 아닌 만 5세 유아 4명(남아 2명, 여아 2명)을 대상으로 2016년 6월 24일부터 28일까지 시행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세시풍속과 연계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여러 선행연구들(박영자, 2015; 배은진, 2010; 이숙재, 이봉선, 2009; 전미경, 2009; 최기영, 이인원, 2007)이 세시풍속에 관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유아교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세시풍속 교육프로그램으로서 유아가 오감을 활용하여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세시풍속과 연계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교육현장에서 항시 이루어질 수 있는 세시풍속과 연계한 과학 활동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세시풍속과 연계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려는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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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시풍속은 유아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세시풍속을 통해 유아는 조상들의 삶을 경험할 수 있으며, 계절의 변화에 따른 생활의 주기성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각 계절마다의 특성을 알고 해마다 반복되는 계절을 느끼며 자연을 통해 생활의 주기성을 익힐 수 있는 것이다(김종연, 2005; 김현정, 2008; 김혜정, 2006). 또한 세시풍속을 통해 유아는 다양한 놀이를 즐기고 건강한 먹거리를 경험하면서 공동체 의식과 사회성을 기를 수 있다(김유선, 2014). 세시풍속의 먹거리는 계절에 나는 식재료를 이용하므로 유아는 우리 농산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우리 고유의 전통음식을 맛보는 경험을 하게 된다.
어떤 문제를 극복하고자 세시풍속에 관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는가? 그러나 여전히 유아교육현장에서 세시풍속은 일회성 행사로 끝나거나 전통놀이를 하면서 놀이방식만을 학습하는 등 형식적으로 치러지는 경우가 많다(임재택 등, 1999). 또한 세시풍속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여도 활용할 수 있는 교재나 교구의 부족으로 제대로 교육을 시행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여러 선행연구들(박영자, 2015; 배은진, 2010; 이숙재, 이봉선, 2009; 전미경, 2009; 최기영, 이인원, 2007)이 세시풍속에 관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세시풍속과 연계한 과학활동이 제기된 이유는? 이러한 활동으로 세시풍속과 연계한 과학 활동이 제기된다. 왜냐하면 세시풍속과 연계한 과학활동을 통해 유아는 자연현상의 변화를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경험하면서 생활의 주기성을 익힐 수 있기 때문이다(이혜영, 2014; 하정연, 2004). 즉, 세시풍속과 연계한 과학 활동을 통해 유아는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세계의 변화를 경험하면서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자연세계를 탐구할 기회를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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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김성근 (2006). 교사의 과학교수유형에 따른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승희 (2015). 교수-학습 모형과 방법을 이용한 유아과학교육. 서울: 학지사. 

  3. 김유선 (2014). 세시풍속을 활용한 박물관 가족교육프로그램 발전 방안 연구: 국립민속박물관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종연 (2005). 세시풍속 교육의 요구분석을 통한 활성화 방안.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현정 (2008).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세시풍속프로그램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효과. 가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혜정 (2006). 전통예절 활동이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박언휘 (2004). 산책을 통한 자연탐구활동의 경험세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박영자 (2015). 유아전통문화교육 통합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다례와 세시풍속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9. 박진재 (2002). 아동의 또래관계 증진을 위한 사회적 기술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0. 배소정 (2002). 문학적 접근에 의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배은진 (2010).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세시풍속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인식 및 실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신은수, 안경숙 (1995). 인지적 갈등유도에 의한 과학교수방법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 1, 203-215. 

  13. 임재택, 심미연, 조순영 (1999).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세시풍속 적용사례와 교육적 가치. 영유아보육연구, 5, 51-68. 

  14. 엄은나 (2006).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5. 오춘자 (2002). 세시풍속을 중심으로 한 유아전통문화교육에 관한 연구. 우석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이경민 (2001). 상호작용적 교수법에 의한 과학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 탐구능력, 태도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1(4), 261-284. 

  17. 이숙재, 이봉선 (2009). 세시풍속과 연계된 유아경제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7(3), 67-77. 

  18. 이현숙 (2013). 그림책 반복적 듣기와 토의활동을 통한 유아의 의사소통 변화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이혜영 (2014). 세시풍속 교육활동에 참여한 유아들의 경험.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전미경 (2009). 세시풍속을 활용한 경제교육이 유아의 경제개념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1. 정숙주 (2000). 세시풍속 교육에 관한 부모의 유아교육 현장의 요구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최기영, 김미숙, 김미중 (2010). '단오' 교육활동에 참여한 유아의 경험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5(3), 43-73. 

  23. 최기영, 이인원 (2007). 두레 정신의 유아교육적 함의. 한국유아교육연구, 9, 33-53. 

  24. 최안좌 (2006). 통합적 과학 놀이 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개념 및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남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최혜영 (2004). 아동의 또래 상호작용과 교사신념 및 교사행동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6. 편해문 (2007). 전래동요 '꼬부랑 할머니'의 문화콘텐츠 자원화 과정. 민속연구, 16, 75-96. 

  27. 하정연 (200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세시풍속 프로그램 실천에 관한 문화기술적 탐구. 열린유아교육연구, 9(4), 239-260. 

  28. Martin, D. J. (1997). Elementary science methods: A constructivist approach. Albany, NY: Delmar Publisher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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